▲ 임산부 두통 원인이 목과 어깨근육의 긴장이라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 임산부 두통 원인이 목과 어깨근육의 긴장이라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일생동안 두통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두통은 흔한 현상이며 그 원인과 종류는 다양하다.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스마트폰의 사용이 빈번해진 현대인들은 목, 어깨 주변 근육의 경직으로 더욱 두통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가 되고 있다. 

비(非)임신상태의 경우는 진통제 복용이나 병원치료가 가능하지만 약물 복용을 신중히 해야 하는 임산부에게 있어서는 안전한 성분이라 할지라도 약을 자주 복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임신중 두통의 원인과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사전에 알아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두통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임신 중반기에 접어들면서 증상의 대부분은 사라지거나 가벼워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르몬 변화 외에도 임산부 두통의 원인은 수면부족, 혈액순환의 변화, 뇌의 압력상승 등 신체적 변화가 있으며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부담감 등 심리적 문제로 인해 발생되기도 한다.

임신 중반기에 발생되는 두통은 체형 변화로 인한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 긴장이 원인일 수 있다. 임신 후기에 나타나는 두통의 원인은 임신 중독증에 의한 가능성이 있으며 두통과 어지럼증, 구토가 함께 나타나면 빈혈이나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가벼운 두통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간단한 운동이나 산책, 명상 등이 도움이 된다.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은 승모근의 상부섬유와 흉쇄유돌근 그리고 목 뒤쪽에 있는 판상근과 반극근 등이다. 이들 근육은 목과 머리를 회전하거나 굴곡, 신전하는 기능을 하며 후두골이나 측두골에 부착돼 있다.

따라서 목과 어깨근육의 긴장이 원인인 두통이라면 목 뒷부분의 완골 혈과 풍지 혈을 눌러주고 어깨를 주무르며 척주부위를 쓸어주는 마사지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때 지압이나 마사지는 임산부 본인이 직접 하기보다는 남편이나 가족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마사지를 하며 이뤄지는 스킨십이 세로토닌, 멜라토닌, 도파민,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쾌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해 우울감과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외 임산부 마사지의 효과로는 숙면을 유도함으로써 두통을 완화시킴은 물론 식욕을 조절시켜 임산부 비만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있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코티졸의 혈액 내 농도를 낮춰 만성피로감을 완화시켜 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임신중 나타나는 임산부 두통, 그 최고의 완화법은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남편의 마사지다. 임신한 아내를 위한 마사지를 통해 두통 완화는 물론 산전·산후 우울증 예방과 태교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글_윤계선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 홀리스틱 미용과학학회 총무이사, 홀리스틱 미용경락 심사위원이며 현재 메디스파 스토리W전문점이자 인천피부관리실 스파피움 맘스테틱을 운영하고 있다. 윤계선 원장은 임산부 산후 마사지를 주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탄탄한 이론적인 배경과 20여 년간 닦아온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산전, 산후관리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자, 행복한 엄마가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