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랑스파&노블스토리 수원점 이해숙 원장
▲ 랑스파&노블스토리 수원점 이해숙 원장

최근 2030 여성의 고민 중 하나는 단연 하체 관련 내용이다. 최근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날씬한 바디 라인을 선호하는 추세인데, 단순히 '보기 좋아서'만이 아니라는 것을 상담을 통해 매번 확인하고 있다.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다리가 무겁고 피곤함을 쉽게 느끼며 몸이 자주 붓는다고 호소하는 사람들. 그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골반과 연결해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우리 몸은 하나의 유기체로 연결돼 있어 골반이 틀어진 경우 앞서 언급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하게는 척추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은 다양한데, 크게 잘못된 생활습관과 임신, 출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 생활 속 나쁜 습관

① 높아지는 굽만큼 위협 받는 하체 건강 : 아찔한 여성미를 강조하는데 효과적인 아이템 중 하나가 하이힐이다. 하지만 하이힐은 장시간 착용 시 발의 형태는 물론 골반 변위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 하체 질환의 원인으로도 작용해 주의가 필요하다.

②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골반 변위의 지름길이다. 골반은 수평을 이뤄야 하는데 다리를 꼬고 앉게 되면 허리부터 골반까지 변위를 가져와 체형 자체가 틀어지게 된다.

③ 짝다리 자세 : 요즘 어린이들의 짝다리 자세는 심각하다. 어린이, 청소년기는 골격이 자라면서 자리를 잡는 중요한 시기다. 더불어 올바른 자세를 몸에 익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성장기에 짝다리 같은 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되면 영구 골반변위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어른들의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④ 팔자걸음 : 흔히 걸음걸이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걸음걸이에 '성격이나 성향이 묻어난다'는 뜻이다. 팔자걸음이 보기에만 안 좋은 것은 아니다. 골반 변위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

⑤ 바르지 못한 취침 자세 :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옆으로 자는 자세는 골반 변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골반에 바람직한 수면자세는 천장을 바로 보고 바르게 누운 자세라는 점을 명심하자. 아침 기상 시 이불과 베개의 위치가 올바르지 않다면 바람직하지 않은 나의 수면 자세를 말해주는 것이니 참고하도록.

⑥ 몸에 꽉 끼는 속옷 : 몸에 꽉 끼는 속옷은 근육의 운동성을 방해해 근육을 비틀게 하거나 위축시킨다.
근육이 위축되면 골격을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골반 변위의 원인이 된다.

⑦ 운동부족 : 운동이 부족하면 근력이 약화돼 골반이 변위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⑧ 노화 : 노화가 되면서 근력의 힘도 자연히 약화돼 골반이 변위된다.
 

 
 

◇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골반 변위

임신 후기에 접어들면서 아기와 양수의 무게로 인해 골반 변위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출산 과정 중에는 호르몬 영향으로 골반이 크게 벌어지게 된다. 또 출산 후에는 골반이 제자리를 잡기 전에 잘못된 자세의 모유수유, 아기 돌보기 등으로 골반변위를 악화시키게 된다.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생활 속 나쁜 습관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살펴보고 개선시키고자 노력을 기울이자. 외형적으로 보기 좋은 바디라인뿐 아니라 신체와 정신의 건강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_이해숙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수원피부관리실 '랑스파&노블스토리(수원점)'을 운영 중이다. 현재 수원여대 미용예술과 외래교수이며 26년의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 1회관리만으로 더 환하게! 더 젊게! 더 바르게!'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고객들을 만나고 있다. 여성들의 틀어진 골반 교정으로 특히 유명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