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씨 탓에 하얗게 일어난 각질이 피부를 들뜨고 거칠게 만든다. 쌓이고 쌓인 각질은 화장품 유효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한다” 겨울철에 흔히 생기는 피부 문제다. 그래서 겨울 피부 관리의 기본으로 많은 이들이 묵은 각질 제거를 실천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름은 어떨까? 대체로 습도가 높은 여름철엔 각질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강한 열기로 피부가 쉬 건조해져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여름에도 각질이 곧잘 올라오고 쌓이기 마련이며 이를 적절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여름철 각질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화장품 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헬스앤뷰티스토어 올리브영은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된 전월 10일부터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진 이달 10일까지 한 달 간의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젤네일과 기름종이 미스트와 함께 필링패드 판매세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필링 패드는 과다 피지와 각질부터 여드름과 피부결 정리까지 패드 한 장으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한 신개념 제품이다. 최근 들어 다양한 브랜드에서 필링 패드를 내놓고 있으며 올리브영에서는 전월에 비해 필링 패드 매출이 100%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올리브영 측은 번거로운 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한 ‘원스텝(one-step)’ 아이템으로서 필링 패드의 인기가 높다고 분석했다. 필링 패드 뿐 아니라 필링 화장품의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삼양그룹의 토털 뷰티·헬스 케어 브랜드 어바웃미(ABOUT ME)는 최근 진주, 사파이어, 다이아몬드, 자수정 등 엄선된 쥬얼리 파우더와 글루코노락톤(PHA) 성분이 함유돼 피부에 부담 없이 부드럽게 각질 제거를 돕는 필링 기능의 ‘스킨 톤업 필링 마사지 크림’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원래 쫀득한 크림 제형을 띠고 있으나 피부에 살짝 발라 부드럽게 롤링하면 촉촉한 수분 오일로 바뀐다. 이때 마사지를 좀 더 지속해 각질과 노폐물이 밀려나오면 해면을 이용해 부드럽게 닦아내거나 폼클렌저로 세안하면 된다.

소프트 글루 테크놀로지가 적용돼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흡착, 부드럽게 제거하며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등 보습 성분이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각질 케어 후 민감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해준다.

LG생활건강의 프로페셔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더마리프트(DermaLift)는 묵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매끈한 피부로 가꿔주는 ‘어드밴스덤 트리플-애씨드™ 필링’ 라인을 선보였다.

새 라인에는 더마리프트의 독자 각질케어 성분인 트리플-애씨드™가 핵심적으로 쓰였고 필링 크림과 필링 트리트먼트, 2종으로 구성됐다. ‘어드밴스덤 트리플-애씨드™ 2% 수분 필링 크림’은 트리플-애씨드™를 2% 함유해 매일 쌓이는 각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수분크림의 유효 성분이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함께 나온 ‘어드밴스덤 트리플-애씨드™ 10% 필링 트리트먼트’는 트리플-애씨드™가 10% 배합돼 블랙헤드와 묵은 각질, 울퉁불퉁한 피부 요철 등 오랜 피부 고민까지 해결해주며 일주일에 2~3번만 사용해도 모공 막힘으로 인한 노폐물 누적, 블랙헤드 및 화이트헤드를 개선시켜 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의 간판 브랜드인 아이오페의 ‘모이스처 필링 에센스’는 저녁에 사용하는 나이트 전용 제품으로서 지난해 여름 출시돼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을 바르면 각질층 전체에 3가지 AHA 복합성분이 전달돼 묵은 각질의 결합력을 느슨하게 만들어 들뜬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또 수분겔과 식물유래 스쿠알란 성분이 들어있어 보습 효과가 뛰어나며 부드럽고 간편한 필링 케어가 가능하다.

아이오페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이미 외부적 환경으로 인해 피부 지쳐있기 때문에 순한 필링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피부에 자극을 주는 스크럽제 대신 마일드한 사용감으로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주는 제품을 사용하면 눅눅한 여름철에도 맑은 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우딘퓨쳐스의 바이오 더마슈티컬 코스메틱 브랜드 네오젠이 내놓은 ‘더마로지 바이오필 거즈필링 레몬’은 최근 세계적인 패션∙뷰티 그룹인 루이비통모넷헤네시(LVMH)가 운영하는 뷰티 스토어인 세포라 온라인몰에 입점해 화제를 모았다.

이 제품은 레몬과 레몬그라스 추출 성분이 함유된 레몬 필링 세럼과 순면 실패드가 함께 구성돼있다. 즉 화학적으로, 물리적으로 동시에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칙칙하고 거친 피부 결을 매끈하게 가꿀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