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브랜드숍 대한민국 새역사…또 다른 역사 쓰기 위해 발돋움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에는 화장품 브랜드숍 시대가 이제는 저물 것이란 예측들이 나오고 있다.

국내 경기 침체와 함께 내수 시장이 주춤하고 로드숍의 포화 상태와 미투 제품의 난립,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로 최근 매출이 감소하고 점포 수가 줄어든 원브랜드숍들이 적지 않다. 또한 아리따움처럼 멀티 브랜드숍으로 전환하거나 새롭게 론칭되는 멀티 브랜드숍, 편집숍들이 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2002년 국내 화장품 업계에 혜성처럼 등장해 많은 변화를 가져온 화장품 브랜드숍의 진화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불거지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숍 시대의 종결을 쉽게 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2002년 화장품 브랜드숍 탄생 이후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큰 변화를 맞았다. 화장품 가격이 절대 비쌀 필요가 없다는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제품 생산 문화, 저가 화장품 유통의 탄생, 화장품 OEM사의 활성화, 체계적인 고객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새로운 마케팅 기법 도입, 발빠른 다양한 트렌드 제품 출시 등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이다.

또한 화장품 유통도 변화 됐다. 화장품 전문점의 무리한 할인 경쟁과 외환위기, 카드 대란 등 내외적인 문제로 화장품 브랜드숍은 10년이란 시간 동안 고성장하며 방문판매, 백화점과 함께 국내 화장품 시장을 3등분한 절대 유통 강자로 부상했다.

화장품 1, 2위 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화장품 OEM 1, 2위 기업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 이후 매출 상위권에는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미샤, 잇츠스킨, 토니모리, 스킨푸드, 네이처리퍼블릭, 에뛰드하우스 등 화장품 브랜드숍이 자리를 차지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화장품 브랜드숍은 최근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변화, 로드숍 포화 등으로 내수 부진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국내 화장품 시장에는 화장품 브랜드숍 중심의 시장이 새롭게 재편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중국 관광객들의 내수 시장 장악력이 커지면서 면세점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홈쇼핑과 온라인(소셜 포함)의 성장세도 만만치 않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형 드럭스토어로 불리는 헬스&뷰티숍인 올리브영과 왓슨스의 성장세, 여기에 매년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해외 유명 편집숍의 한국 시장 진출설 등이 대두되면서 화장품 브랜드숍의 변화에 대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후발주자들의 몰락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미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선두 그룹과 달리 시장에서 장악력을 확대하고 있는 후발주자들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화장품 브랜드숍은 대한민국 화장품을 대표하는 K-뷰티의 첨병으로 또 한번 진화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화장품 브랜드숍의 끝은 절대 지금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화장품 브랜드숍은 국내 경기 침체 등으로 내수 시장에서 성장세가 한계를 맞고 있지만 여전히 히트 제품 발굴로 새로운 경쟁무기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중국의 한류 열풍과 함께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론칭 초기부터 한류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하며 해외 시장 진출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해 온 화장품 브랜드숍들은 중국과 동남아시아는 물론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 등 이른바 화장품 선진국으로 불리는 국가에 진출해 K-뷰티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적도 점차 좋아지고 있다. 로드숍만 고집하던 과거와 달리 세포라 등 유명 글로벌 편집숍에 입점하고 대형 쇼핑 타운에 터를 잡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가별 현지화를 통해 홈쇼핑, 온라인, 드럭스토어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브 브랜드 론칭 등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축 중이다.

이와 함께 그동안 트렌드 제품에 집중해 왔던 화장품 브랜드숍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짧은 역사에도 불구 확고한 브랜드 히스토리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도 고무적인 변화로 평가된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이니스프리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여전히 화장품 브랜드숍이 큰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올해 상반기 이미 매출 4000억원을 돌파하고 하반기에 매출이 좋은 화장품 브랜드숍 특성을 고려하면 올해 화장품 브랜드숍 가운데 처음으로 1조원 돌파가 유력해 보인다.

이런 사례만 보아도 화장품 브랜드숍 시대가 끝났다고 말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이다. 오히려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되고 진화되는 화장품 브랜드숍들이 또 한번 새로운 도약에 나설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답이 아닐까.

방문판매가 다단계와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후원방문판매를 만들어 낸 것처럼 온라인과 소셜이 역직구와 결합해 해외 시장에 주목한 것처럼 유통은 늘 살아서 움직이고 살아 남기 위해 진화한다.

화장품 브랜드숍 역시 결말을 단정하기 보다는 새롭게 진화하고 발전해 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