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프릴로제 대구점·울산점 정승례 원장
▲ 에이프릴로제 대구점·울산점 정승례 원장

골반은 인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이다. 골반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근·골격으로 이뤄진 체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골반의 문제는 주로 '틀어짐'과 관련이 깊다. 골반의 틀어짐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불균형은 신체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그 영향력이 크다.

즉 골반과 직결된 허리의 틀어짐에서부터 목, 사지(四肢), 얼굴 형태의 틀어짐, 비만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이로 인해 생기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습관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첫째, 잘못된 자세로 의자에 앉아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경우다. 학생의 경우 대부분 한 자세로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있게 된다. 처음 앉을 때는 양쪽 허리를 곧추세운 자세를 유지하지만 학습 시간이 길어지면서 허리 근력이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그 피로감은 곧추세워진 허리를 앞으로 옆으로 편안한, 어느 한쪽으로 기울이게 하고 다리를 꼬거나 등받이에 비스듬히 기대는 등의 비뚤어진 다양한 모습을 만든다.

문제는 이러한 자세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반복 지속화되는 것인데, 심한 경우 병증으로 발병하게 된다는 것이다.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들에게서도 위와 같은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둘째, 짝다리를 짚고 서 있는 잘못된 습관이다. 이런 경우는 짝다리를 짚고 있는 다리와 반대쪽 다리의 길이가 조금씩 차이가 날 가능성이 높다. 짝다리를 한 다리 쪽에 몸의 중심이 옮겨지는 동시에 몸의 무게가 쏠리면서 골반이 짝다리 쪽으로 올라가고, 나머지 다리 쪽은 쳐지게 된다. 그것이 습관화되면 다리의 길이에도 차이가 생긴다.

셋째, 옆으로 잠을 자는 경우도 골반이 틀어진다. 옆으로 잠을 자면 한쪽 어깨뼈와 엉덩이뼈가 눌리게 되는데 이때 골반이 뒤로 튀어나올 수 있다. 골반이 뒤로 튀어나오게 되면 반드시 누워서 자는 것이 불편하다. 이런 사람들은 편한 쪽 방향으로 주로 잠을 자게 된다. 그렇게 한 쪽 방향으로 자는 습관이 고착화되면 척추가 한 쪽으로 쏠려 척추측만 및 내장기관의 쏠림, 얼굴형태의 변형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넷째, 산후관리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다. 산후 6주에서 6개월 기간은 자궁이 수축되는 기간으로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하는데, 산후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 골반이 벌어지거나 틀어지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골반이 벌어진 상태가 고착화가 되면 몸에 힘이 잘 주어지지 않고 골반이 벌어진 만큼 골격이 넓어져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산후풍 및 산후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밖에 한쪽으로 씹기, 한쪽으로 가방 메기, 한쪽 뒷주머니에만 지갑을 꽂은 채 앉는 등의 습관이 골반 틀어짐의 원인이 된다.

사람의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기관이어서 어느 한 쪽만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 한 쪽만이 발달돼 반대쪽은 기울거나 불균형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일례로 펜싱선수의 경우 한 쪽 팔만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팔의 반대쪽 다리 근육은 크게 발달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골반의 상태는 비대칭적일 수밖에 없다.

골반의 틀어짐은 많은 병증을 유발한다. 만약 위에서 설명한 병증의 조짐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보다는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켜 보길 바란다.

글_정승례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인 대구 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대구점, 울산 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울산점 원장이자 대한피부미용사중앙회 교육이사다. CST(두개천골요법) 전문가로서 휜 다리, 골반교정을 전문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얼굴로 우리 몸의 체형을 진단해 문제점을 개선시키는 탁월한 능력으로 업계에서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다. 최근에는 불면증으로 호소하는 사람들을 위한 신경테라피를 새롭게 도입해 주목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