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까지 고양 킨텍스서 개최…화장품, 뷰티, 피트니스 등 450개사 참여

 
 

[뷰티한국 염보라 기자] '제8회 대한민국 뷰티박람회(K-BEAUTY EXPO 2016)'가 13일 오전 고양 킨텍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킨텍스와 코트라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유망 국내 뷰티 기업을 세계에 소개하고 최신 뷰티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읽을 수 있는 뷰티 전문 산업박람회다. 본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전시산업진흥회의 국제전시인증을 3회 연속 획득한 바 있다. 

뷰티산업관 참가업체는 화장품, 네일케어, 헤어케어, 에스테틱, 바디케어, 피트니스, 이너뷰티 푸드 등 분야의 450개사다. 특히 수출 역랑과 의지가 강한 기업, 자체 브랜드 보유 및 제조 기업 등 내실 있는 중소기업들의 참가가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는 평가다.

 
 

금번 박람회의 눈에 띄는 특징은 참가 기업의 수출과 마케팅에 든든한 조력자가 되기 위해 B2B 프로그램을 참가업체 위주로 대폭 강화한 것이다. 일례로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바이어가 참석하는 1:1 수출상담회는 가장 중요한 부대행사 중 하나다.

주관사 측은 "러시아, 중국, 미주, 동남아시아 등 34개국 200여 명의 초청바이어가 일찍이 온라인 비즈매칭 사이트를 통해 국내 참가업체들의 정보를 습득했고 코트라 현지 무역관을 통해 수시로 추가 상세 정보를 요구하는 등 본 상담회 준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들 바이어 중 미국 최초의 화장품 정기 배송서비스로 유명한 버치박스(birchbox)는 14일 본 박람회장 메인무대에서 구매설명회 및 미국시장 진출 팁도 소개할 예정이다.

 
 

참가 기업이 대형 유통채널 및 구매기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준비돼 있다. 현대백화점, 롯데쇼핑, 아마존코리아, 인터파크, 롭스, 위메프 등 14개사의 대형유통 MD를 초청해 참가기업들과의 구매 상담회를 진행하고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생협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 기업들 중 혁신 제품을 선정하는 '케이뷰티 엑스포 2016 에디터스 초이스(K-BEAUTY EXPO 2016 Editor's Choice)'도 진행된다. 해외 뷰티 전문 미디어인 싱가포르 MyFatPocket, 베트남 VietnamPlus, 말레이시아 The Rakyat Post는 사전 심사 및 현장 취재를 통해 최고의 혁신제품을 선정한다. TOP 10으로 선정된 제품들은 전시장 현장 'TOP 10 혁신제품 쇼케이스'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마케팅 세미나도 준비돼 있다. 먼저 행사 1일차인 13일 오전에는 국내외 저명 연사들과 함께 '코리아 에스테틱 & 메디컬 뷰티 컨퍼런스(Korea Aesthetic & Medical Beauty Conference)'가 개최돼 안티에이징 분야의 트렌드를 공유했다. 해당 행사는 14일에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럽 화장품 시장 진출 규정 컨설팅'과 '화장품 해외시장 진출 세미나'가 개최돼 뷰티산업 종사자들이 원하는 실질적인 해외진출 및 마케팅 전략들을 접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행사 2일차인 14일에는 '중국, 홍콩 및 동남아 화장품 규제 및 수출 관련 법률적 조언' 세미나가 개최된다. 한 켠에는 네일미용업주 법정 위생교육이 진행돼 많은 네일미용업주의 발걸음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행사장을 찾는 일반 관람객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과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특히 '뷰티토크콘서트'는 뷰티분야 전문가의 노하우의 최신 뷰티 트렌드를 알려주는 박람회 대표 부대행사다. '이너뷰티를 위한 나홀로 홈트레이닝', '미리보는 A/W 뷰티 트렌드'를 주제로 유명 연예인들의 스포츠 트레이너, 메이크업․네일 아티스트들의 유용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15, 16일 진행되는 '뷰티 쇼핑 호스트 배틀 오디션', 전시기간 내내 매일 1회씩 열리는 뷰티 크리에이티브의 생방송도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큰 재미요소다. 뷰티 크리에이티브 생방송의 경우 전시회 첫날인 13일에는 네일아트 분야 대표 크리에이터인 '미대'가 무대에 올라 여성 참관객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주관사 측은 "역대 최대 규모의 국내외 바이어 참여가 예정돼 있는 만큼 참가 기업들의 성과를 극대화 하고 국내 뷰티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국내 뷰티산업의 트렌드를 행사 현장에 담아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뷰티산업의 창조적 청사진을 제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8회 대한민국 뷰티박람회'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고양 킨텍스에서 참관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