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테크닉이 제안하는 스펀지·브러쉬 세척 관리법

좋다는 화장품을 쓰고 스킨케어에 온갖 정성을 들여도 잦은 피부 트러블에 시달리는 이들이 있다. 그렇다면 스펀지나 브러쉬와 같은 메이크업 도구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메이크업 도구는 세균의 온상지가 되기 쉽다. 메이크업에 사용한 제품의 잔여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고 이를 그대로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이다.

메이크업 도구 전문 브랜드 리얼테크닉의 김재혁 부장은 "메이크업 브러쉬나 스펀지의 화장품 잔여물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 미생물 번식의 원인이 된다"며 "세척 방법을 준수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용 세척제나 샴푸와 비누 등을 이용해 파운데이션 브러쉬는 2주일에 1번 이상, 스펀지와 아이라이너, 립 브러쉬는 가급적 매일 세척하는 것을 권한다"고 설명했다.

▲ 리얼테크닉 미라클 컴플렉션 스펀지. 제품의 흡수는 줄이면서도 적절한 부드러움을 유지해주는 특징을 지녔다.
▲ 리얼테크닉 미라클 컴플렉션 스펀지. 제품의 흡수는 줄이면서도 적절한 부드러움을 유지해주는 특징을 지녔다.

메이크업 스펀지는 먼저 미온수에 담가 충분히 적셔준다. 이후 세척제나 샴푸, 비누를 이용해 거품을 내주고 거품을 깊숙이 흡수시킨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 거품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수건을 이용해 스펀지의 물기를 닦아주면 세척과정은 끝난다. 마지막으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소모품인 메이크업 스펀지의 수명은 1달 반에서 2달 정도다. 1회 사용 후 바로 세척하는 것을 권하나 너무 잦은 세척은 오히려 스펀지를 상하게 할 수 있는 만큼 소재를 잘 파악한 후 세척 횟수를 정하는 게 합리적이다.

▲ 리얼테크닉 브러쉬는 수작업으로 커팅한 46,000개의 인조모를 통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블렌딩을 표현할 수 있다.
▲ 리얼테크닉 브러쉬는 수작업으로 커팅한 46,000개의 인조모를 통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블렌딩을 표현할 수 있다.

메이크업 브러쉬 또한 먼저 브러쉬 모를 충분히 물에 적신다. 이때 브러쉬 모와 대의 경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세워서 적셔야 한다. 세척제와 샴푸는 브러쉬에 바로 사용하지 않도록한다. 세척제 혹은 샴푸를 물과 7:3 비율로 섞은 거품물을 만들고 여기에 브러쉬를 담가 손바닥으로 한쪽 방향으로 모를 돌리며 세척한다.

헹굴 때는 거품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기고 브러쉬 모 끝을 모아서 모양을 잘 잡아준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모양이 망가지거나 눌리지 않게 눕혀서 말리고 완전히 건조되면 손으로 브러쉬 모를 털어서 원래 모양으로 만든 후 사용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