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업이든 고객의 소비 패턴을 비롯한 정보 파악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영업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게 경영의 필수요건으로 자리 잡았다. 미용업계 또한 예외가 아니다.

▲ 헤어짱 영업분석 리포트 및 트래킹 화면
▲ 헤어짱 영업분석 리포트 및 트래킹 화면

미용실을 방문한 고객들의 소비 정보를 토대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고 타깃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극대화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미용실 고객관리 프로그램 운영사인 헤어짱은 클릭 한 번이면 매장 현황 분석을 바로 볼 수 있는 서비스로 호응을 얻고 있다.

25년 여간 미용업계 브랜드 인지도 및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헤어짱은 미용업계 종사자들과의 오랜 시간 호흡하며 축척한 노하우를 통해 최적화된 분석 시스템을 개발, 매출 및 영업 분석, 접객통계, 마케팅 분석까지 매장의 모든 현황을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헤어짱의 영업분석리포트는 고객의 3개월간 접객수와 매출을 통하여 성장률을 측정하고, 요일별·시간별 영업 추이와 시술별·제품판매별 매출 추이, 선불권 및 회원권 판매 추이, 신규·기존 등 고객의 방문추이 등을 매장별 또는 담당자별로 클릭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면 매장이나 담당자가 보완해야할 점과 보다 활성화시킬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매장의 모든 현황을 트래킹해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고객을 초우량, 우량, 고정, 일반, 휴면, 이탈 등으로 그룹화해 각각에 맞는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고 기존과 신규로 구분해 고객관리 현황을 바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밖에 직원별로 매월 목표를 설정해 달성률과 가동률, 성장률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미용실 운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자마케팅, 할인이벤트, 포인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그 효과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서울 홍대 상권의 한 미용실 원장은 "헤어짱을 통해 직원별 영업 데이터 분석자료를 확인하고 고객현황, 매출현황, 요일별·시간별·서비스별 현황 등 데이터를 토대로 영업 전략을 구상한다"며 "헤어짱은 클릭 한 번으로 영업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쉽게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직원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 작업을 하니 접객서비스가 눈에 띄게 좋아졌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