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업계, 블라인드 테스트 호평 홍보와 샘플 증정 마케팅 봇물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다른 사람들이 써보니 좋다고 합니다”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시대 속 화장품 업계의 마케팅도 차별화 전략으로 새롭게 무장하고 있는 가운데 블라인드 테스트 후기와 우수한 평가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주목된다.

단순히 모델이나 인기 스타들의 평가와 후기가 아니라 일반 고객들이 브랜드와 제품 설명 없이 진행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우수하다고 평가한 후기를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는 화장품 브랜드들이 늘고 있는 것.

또한 본격적인 화장품 성수기 3월이 시작되면서 직접 제품을 사용하게 하기 위한 샘플 마케팅도 크게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블라인드 테스트로 이미 입증된 제품입니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 블라인드 테스트 입증 제품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모델들이 추천하거나 임상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에 식상한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 전후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는 프로그램, 잡지, 앱 등 소비자들이 직접 테스트 하는 방식으로 입증된 것을 홍보에 활용하고 있는 것.

 
 
특히 이러한 마케팅은 유명 브랜드숍들이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최근 에뛰드하우스는 민감성 피부 케어 솔루션 ’순정 라인’을 출시하며 화장품 정보 제공 앱 ‘화장품을 해석하다'와 함께 670명을 대상으로 ‘화요 화장품 설명회’라는 사전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제품 특징으로 내세웠다.

브랜드와 제품명을 모두 밝히지 않고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서는 7일간 사용 후, 사용자의 77%가 자극 없이 편안하고 피부가 건강해졌으며 피부 손상이 개성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느꼈다고 응답했다는 것.

또한 순정의 5종 전 품목에 대해 '자극 없이 편안했다'는 항목에서는 5점 만점에 4.2점을 받으며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홍보했다.

 
 
앞서 이니스프리는 ‘제주 용암해수 부스팅 앰플’ 출시하며 2~30대 여성 소비자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복면앰플’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피부 개선도와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홍보했다.

만족도가 높은 만큼 가격 또한 비쌀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타사 제품들에 비해 30~50% 가량 저렴한 가격대가 공개되며 뛰어난 가성비까지 증명했다는 것.

또한 ‘복면앰플’ 블라인드 테스트 영상 공개와 함께 진행한 <기대돼요>와 <공유하기> 이벤트 결과 10만명 이상이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고 소개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국내외 고객들의 요청에 힘입어 베스트셀러 ‘아르간 에센셜 딥 케어’ 샴푸와 헤어팩 2종을 점보 사이즈로 한정 출시하면서 모바일 화장품 랭킹앱인 ‘글로우픽’이 진행한 ‘2015 소비자가 선택한 최고의 화장품’에서 BEST로 선정된 바 있다면서 입증된 제품임을 강조했다.

 
 
스킨푸드는 지난해 뷰티 커뮤니티, 매거진에서 진행한 각종 뷰티 어워드에서 수상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눈길을 끌었다.

뷰티 커뮤니티 파우더룸에서 개최한 ‘뷰티 어워드 2016’에서 에센스 부문 1위에 랭크됐다는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에센스’를 시작으로 유명 매거진 어워드에서 수상은 ‘블랙슈가 퍼펙트 클렌징 오일’과 ‘블랙슈가 퍼펙트 첫세럼 2X -에센셜’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최근 토니모리는 유명 뷰티 프로그램에서 실시 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립스틱 부문 1위를 기록한 제품으로 ‘퍼펙트 립스 립 캐시미어’를 소개하면서 다양한 마케팅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직접 제품을 써보세요~”
직간접적인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를 홍보 활동에 도입하는 마케팅이 브랜드숍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화장품 성수기인 3월이 시작되면서 샘플 마케팅도 한창이다.

특히 수입 화장품 브랜드들이 잇달아 신제품 출시에 이은 홍보 활동으로 샘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끈다.

 
 
먼저 최근 종영한 드라마 ‘도깨비’를 통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김고은을 모델로 발탁해 공격적인 홍보 활동에 나선 랑콤은 오는 4월 2일까지 김고은의 UV 엑스퍼트 아쿠아 젤 영상을 감상하고 퀴즈의 정답을 맞히는 모든 고객에게 해당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샘플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또한 참여자 중 50명을 추첨해 UV 엑스퍼트 아쿠아 젤 정품을 증정한다.

이어 슈에무라는 ‘블랑:크로마 UV 쿠션 파운데이션’ 출시 1주년 기념으로 전국 백화점 매장에서 쿠션 파운데이션 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슈에무라의 시그니처 아이콘 ‘슈:베어’의 핫핑크 컬러 버전의 스티커와 함께 풍성한 샘플 키트를 한정수량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한정판 스티커와 함께 제공되는 샘플 키트에는 슈에무라의 베스트셀러 제품 3종, 미세먼지까지 말끔하게 지워내는 안티/옥시+ 클렌징 오일(50ml), 선명한 발색과 고급스러운 광택을 선사하는 라끄 슈프림 핑크 스캔들 미니(2.3g)와 윤기 나고 생기 있는 피부 표현이 가능한 글로우 크리에이터(10ml)로 구성되었다.

최근 베스트셀러 라인 ‘똘러리앙’ 제품의 가격을 인하한 라로슈포제 역시 똘러리앙 라인 중 두 가지 제품으로 구성한 ‘진정한 세트’와 ‘진정듀오세트’를 선보이며 해당 세트를 구입한 전 고객에게 샘플 5종 키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3월 한달 간 진행한다.

크리니크도 비타민C의 강력한 파워로 피부의 톤, 결, 탄력을 개선하는 ‘싱싱 비타민 앰플’과 ‘비타민 마스크 클렌저’를 출시하면서 두 달 간 크리니크 매장에서 신제품 싱싱 비타민 제품들을 구입하면 조앤더주스 20% 할인 쿠폰을, 조앤더주스 매장에서 신메뉴 ‘프레쉬 프레스드’를 구입하면 크리니크 신제품 싱싱 비타민 앰플 혹은 클렌저 샘플 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바이오더마는 포토덤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의 피부 타입과 선호하는 자외선 차단제 텍스처를 선택하면 내 피부에 꼭 맞는 포토덤 샘플을 100% 증정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