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슈머(SMASUMER)’ 성장 주목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러시아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스마트 컨슈머인 스마슈머(Smasumer)의 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러시아 화장품 시장 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그동안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 구매가 낮았던 러시아에서 스마트 컨슈머인 스마슈머(Smasumer)의 비중이 크게 늘어 주목을 받고 있다.

2013년부터 꾸준히 낮아지기 시작해 2015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러시아 소비자들이 최근 가격비교와 제품 리뷰 등을 동시에 비교가 가능하고 다양한 정보가 수집 가능한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유력 데이터분석 업체인 제이슨앤파트너스컨설팅에 따르면 러시아의 쇼핑몰 시장규모는 크림반도의 합병이 있던 2013년 1.5배 가량 급증해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제이슨앤파트너스컨설팅은 러시아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규모가 2018년에 9,598억 루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몇 년간 온라인 시장의 후발주자인 러시아의 스마슈머의 가장 주된 관심사는 ‘가격’이었다. 온라인 시장 및 스마슈머의 성장 및 등장에 가장 큰 동기가 경기침체였던 것만큼, 러시아의 스마슈머들을 위한 온라인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는 가격 비교를 위한 다양한 툴(Tool)을 위주로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러시아의 스마슈머들의 관심사가 다양화 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러시아의 유명 뷰티 어플리케이션인 MoiProfi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러시아의 뷰티 어플리케이션으로 온라인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은 MoiProfi는 화장품에 대한 소개와 신제품 및 인기 제품에 대한 소식 등을 전달한다.

MoiProfi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탁월한 정보성 외에도 상세한 가격비교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이전에는 제품별, 유통채널별 등 다양한 기준의 가격비교 툴을 제공했으나 최근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해 뷰티 전문가 및 아티스트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리뷰를 통해 직접 제품 구매하거나 시술받은 가격을 명시하도록 해 시장 가격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러시아 내에서의 구매 지역과 구매 가격을 공개적으로 기재하도록 하는 방식은 지역별 제품 및 미용 시술 관련해 보다 현실적인 가격을 자세하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지 블로거들의 이용 후기에 따르면 비교적 많은 회원수와 후기를 보유하고 있어 믿을 수 있고 최근 전문 아티스트과의 소통의 장도 마련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러시아 현지에 한하여 이용가능하며 회원 가입을 통해 정보 열람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와 관련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개인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던 시대에서 공통적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 시대 그리고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재까지, 현명한 소비를 위한 소비자의 노력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면서 “이에, 기업들 또한 소비자를 위한 제품개발과 진출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 현명한 판매자가 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