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암웨이, 갤럽과 함께 한 ‘2017 한국인 영양관리 실태조사’ 결과 발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대한민국 성인 남녀 10명 중 7명은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이중 8명은 비타님 관련 제품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대표 다단계 기업 한국암웨이가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전국 16~59세 사이의 남녀 2,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영양관리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67.6%가 평소 건기식을 섭취하고 있으며 비타민(77.4%)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것.

특히 상당수(84.9%)가 특정 계절에 상관없이 꾸준히 건기식을 챙긴다고 응답해 건기식이 이제는 일반적인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분석됐다.

 
 
비타민 중에서는 종합비타민을 택한 응답자가 67.2%로 압도적이었으며 비타민에 이어서는 홍삼/인삼(49.4%), 오메가3등 불포화 지방산(46.8%)이 뒤를 이었다.

개별 비타민군 중에서는 비타민C가 39.5%로 가장 높았고 이어 비타민D 19%, 비타민B 14.9%, 비타민A 10.5% 순이었다.

개별 비타민 중 비타민D에 대한 인식은 주목할 만하다. 현재 비타민D를 섭취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19%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지만, 향후 섭취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60.1%로 껑충 뛰며 비타민C(59.1%)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였다.

식약처에서 최근 영양성분 표시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등 비타민D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평소 비타민D 섭취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보통 이상이라는 비율이 66%에 달한다.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하려면 하루 20~30분 정도 바깥에서 햇빛을 쬐어야 하는데, 한국인의 최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

대한의사협회에서도 한국인 남성 86.8%, 여성 93.3%가 비타민D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인식과 실제 현황 사이에 차이가 크다.

비타민D 보충 경로에 대한 답변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응답자들은 비타민D가 포함된 식품(54.3%)을 통하거나 야외활동을 통한 햇볕 쬐기(52.9%)로 비타민D를 보충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한국암웨이는 일종의 착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버섯, 연어, 달걀 등 비타민D가 함유된 식품이 있기는 하지만 한정된 음식에 소량만 포함돼 있을 뿐이라는 것.

 
 
일조량 또한 충분하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약 37%가 하루 30분 미만으로 햇볕을 쬔다고 답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44.7%가 매일 30분도 햇볕을 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외 활동을 충분히 하더라도, 피부 보호를 위해 바르는 선크림이 비타민D 합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암웨이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투로 대학(Touro University) 연구팀은 자외선 차단제가 체내 비타민D3 생성을 99%까지 줄일 수 있어 비타민D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도 전체 선크림 사용자의 69%가 비타민D 합성에 방해가 되더라도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선크림 사용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피부에 관심이 많은 여성의 경우 야외활동 수준은 저조하면서도 자외선 차단제 사용도는 73.6%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이와 관련 한국암웨이 연구개발부서 박주연 박사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흡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골절 혹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지며, 면역력 약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만성피로와 우울감 또한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깊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면서 “최근에는 비타민D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시중에서 다양한 비타민D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일조량이 부족한 겨울철에는 특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