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하거나 특정 장소에서 하거나 차이점이 있거나...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2018년 신년이 시작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 프로모션 경쟁이 한층 더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할인과 이색 프로모션, 그리고 특정 유통을 대상으로 한 타깃 전략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치열한 프로모션 경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면서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이 전개되고 있는 것.

이미 다수의 화장품 기업들이 특정 유통이나 모델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특별 기획 세트를 잇달아 내놓고 있으며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과 이를 통한 이색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50% 이상의 주요 제품 할인 프로모션은 물론 특별한 컨셉과 코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이벤트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올해 화장품 프로모션은 대규모 할인과 이색 프로모션, 특정 유통을 통한 전략들로 경쟁무기를 장착해 갈 전망이다.

실제로 최근 1월 2주차 화장품 기업들의 프로모션 전략도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제시되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더하고 있다.

특별한 프로모션으로 시선집중

 
 
기존의 할인만 제안하던 화장품 브랜드들의 프로모션이 특별함으로 무장해 가고 있다. 먼저 헉슬리는 제주 ‘히든 클리프 호텔&네이처’와 함께 제주에서의 여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스위트룸 패키지 ‘Beauty Inside(뷰티인사이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Beauty Inside’는 스위트 룸 더블 1박과 헉슬리 시그니처 칵테일 2잔, 아메리칸 브랙퍼스트 룸 서비스 2인 그리고 헉슬리 기프트 박스와 더불어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럭셔리 패키지다.

해당 프로모션 룸 패키지 투숙객에게 증정되는 헉슬리의 기프트 박스에는 사하라 사막의 고귀한 원료 ‘선인장 시드 오일’을 메인 성분으로 한 총 11가지의 스킨케어 제품이 구성되어 다양한 헉슬리 브랜드의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히든 클리프 7층에 위치한 ‘비욘드’에서는 진실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미지의 원료를 찾아 도전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헉슬리의 브랜드 스토리를 담아낸 시그니처 칵테일을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예약 시 3층 ‘정글 바’에서 음료 2잔을 무료로 제공한다.

 
 
닥터자르트는 신사동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필터 스페이스 인 서울’에서 수분을 아티스틱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2018년 첫번째 ‘아트 프로젝트’인 ‘인투 더 미스트(Into the Mist)’를 진행한다.

‘아트프로젝트’는 예술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과 소통하여 예술적 영감을 공유하는 프로젝트로, 2017년 진행했던 ‘핑크힐 코끼리’와 ‘블루 피쉬’로 시작을 알렸다.

디자인 스튜디오 세컨드 호텔(Second hotel)과 함께 기획한 2018년 첫번째 ‘아트 프로젝트’ ‘인투 더 미스트’는 춥고 건조한 겨울, 피부에 필수요소인 수분을 안개(Mist)로 시각화하고 빛, 향, 소리 등 감각적인 요소로 연출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분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라이프 레시피를 비롯한 아로마 체험, 컬러테라피, 티 하우스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필터 스페이스 인 서울’ 마당에는 안개 속을 걷는 듯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미스트 가든(Mist Garden)’을 마련, 이색적인 경험과 함께 감각적인 인증샷 촬영을 할 수 있다.

1층에서는 공간 전체가 안개로 둘러싸인 듯한 신비로운 느낌을 발산하는 ‘미스트 룸(Mist Room)’을 만나볼 수 있다. 방문객들은 라이프 레시피 기기를 통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향, 컬러, 힐링티 등 테라피 처방을 받게 되고 ‘미스트 박스(Mist Box)’와 인터렉션 기술이 접목된 ‘컬러 테라피(Color Therapy)’등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파머시(Pharmacy)’ 부스에서는 앞서 진단받은 레시피에 맞는 맞춤 차(Tea)가 제공된다.

 
 
한편 모바일 앱 개발사 퍼펙트(Perfect Corp.)는 자사의 증강현실 메이크업 앱 유캠 메이크업(YouCam Makeup)과 카메라 앱 유캠 퍼펙트(YouCam Perfect)의 업데이트를 통해 영화 메이즈 러너의 마지막 시리즈인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의 증강현실 뷰티룩 및 사진 콜라주를 공개했다.

카메라 앱 유캠 퍼펙트는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의 포스터를 따라 구현한 사진 콜라주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직접 영화 속에 들어간 듯 한 신선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또한 메이크업 앱 유캠 메이크업은 영화 속 두 여성 캐릭터인 트리사와 브렌다의 메이크업 스타일을 증강현실 필터로 구현하여 여성 이용자들이 직접 여배우가 된 듯 한 체험을 해볼 수 있으며 필터를 얼굴에 직접 사용한 화면에서 촬영 버튼을 누르면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사진 콜라주를 바로 적용시킬 수 있다.

특정 유통에서 특정 타깃과 만난다
최근 화장품 프로모션의 변화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특정 유통과 협업을 통해 오직 해당 유통에서만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전략이다.

이는 과거 전체 유통에서 특정 시즌에 한해 할인을 전개하는 방식을 벗어나 특정 유통의 일정에 맞추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먼저 닥터 브로너스는 1월 한 달간 전국 총 9개 지점 부츠(Boots) 매장에서 서로 다른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지난 달 새롭게 문을 연 부츠 트레이더스 김포 풍무점에서는 1월 31일까지 입점 제품 일부를 20% 할인 판매하는 이벤트를, 부츠 전국 총 8개 지점(서울 명동점, 고속터미널점, 스타필드 코엑스점, 스타필드 하남점, 스타필드 고양점, 부산 센텀시티점, 신세계 동대구점, 이마트 대구 월배점) 매장에서는 건조한 계절 촉촉한 피부 관리를 위한 보습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

부츠 전국 총 8개 지점에서는 1월 31일까지 ‘라벤더 핸드 새니타이저’를 제외하고는 부츠 김포풍무점과 동일한 품목을 2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SNP화장품은 무술년 새해 및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1월 한 달간 국내 면세점 매장에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사은 행사와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국내 면세점에 위치한 SNP화장품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전 고객에게 신제품인 ‘바다제비집 아쿠아 피팅 셀 마스크(Bird’s Nest Aqua Fitting Cell Mask)’ 1매를 증정하는 것. 1일 1회에 한해 제공하며 준비된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화장품 할인, 규모와 기간 동시에 늘린다
치열한 할인 경쟁에 따라 할인 기간과 규모를 확대하는 모습도 최근 화장품 프로모션의 변화 중 하나다.

 
 
스킨푸드는 오늘 10일부터 13일까지 총 4일간 스킨푸드 전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50%까지 할인하는 ‘1월 빅세일’을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중 스킨푸드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몰을 방문하면 회원 등급과 상관없이 모든 회원이 20~5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빅세일 기간 내에 가입한 신규 회원도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빅세일 기간에는 신년을 맞아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스킨푸드의 ‘메리 스윗 홀리데이 에디션’ 7종과 ‘유자 오일 씨’, ‘진생 열매 리바이탈’ 라인 등 스킨케어 제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클렌징과 마스크시트, 남성용 전 제품은 30%, 선 케어 및 미용도구는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찬바람에 건조함과 각질 고민이 많아지는 겨울철, 헤어와 바디를 촉촉하게 관리해 줄 헤어 및 바디케어 제품을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스킨푸드 ‘라이스 백미 클렌징’, ‘허니밀 클렌징’ 라인과 핸드케어 제품 1+1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빅세일에는 신년을 맞이해 개띠 고객을 대상으로 1만원 이상 구매 시, 스킨푸드 ‘델리모먼트 디퓨저’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이지듀(Easydew)도 2018년 새해 첫 프로모션으로 오늘 10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 자사몰과 종합몰을 통해 ‘단백질 크림’, ‘화장 잘 받는 크림’으로 소문난 ‘이지듀 DW-EGF 크림’ 포함 전 제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E.G.F 골든위크 빅세일’을 진행한다.

추가로 이지듀 베스트 제품 20종 체험팩을 선착순 900명에게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체험팩은 이지듀 데일리 피니쉬 올인원 모이스처, 이지듀 데일리 더블 하이드라 크림 등 DW-EGF를 함유해 즉각적인 피부 개선에 효과적인 이지듀의 주요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