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아웃도어 업계 스포츠 마케팅 봇물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스포츠를 즐기자~”

최근 패션 업계의 소비자 접점 찾기가 한창인 가운데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스포츠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어 주목된다.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거나 직접 경기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잇달아 전개해 눈길을 끌고 있는 것.

이에 따라 매년 대회를 후원, 또는 개최하고 있는 브랜드와 최근 새롭게 대회를 개최, 또는 후원하는 브랜드들이 주목 받고 있으며 소비자 참여 프로모션도 화제가 되고 있다.

"우리 함께 해요~"

 
 
아마추어 선수들이나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패션 업계 주최 대회와 프로모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아디다스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2018 아디다스 오픈 전국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를 오는 5월 13일부터 6월 24일까지 개최하고, 각 부문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 중이다.

이번 대회는 최근 세계 무대에서 멋진 활약은 펼치는 국내 테니스 선수들의 영향으로 테니스를 즐기는 아마추어 선수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작년 대비 대회 규모를 확대 운영하고 테니스를 사랑하는 20~30대의 젊은 테니스 동호인들만 모집해서 진행하는 ‘바리케이드’ 부문도 신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2018 아디다스 오픈 전국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는 오는 5월 13일 첫 경기를 시작으로, 결선 경기가 진행되는 6월 24일까지 올림픽공원 테니스코트를 비롯한 전국 총 10개 지역에서 펼쳐진다.

약 4,000여 명이 참가하게 될 이번 대회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아마추어 테니스 대회로 통합 신인부, 혼합복식, 개나리부 등 연령 및 대회수상기록 등에 따라 다양한 참가부문으로 나누어 토너먼트 방식으로 우승자를 가려낸다.

젋은 테니스 동호인들만 참가하는 ‘바리케이드’부문과 대학생들이 학교 이름을 걸고 치열하게 펼치는 대학부 경기도 진행되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아디다스 온라인스토어 또는 JSM (제이에스매니지먼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각 부서별로 대회 시작일 5일 전까지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또한 대회 참가자에게는 흡습속건이 뛰어난 아디다스 폴로 티셔츠와 WTA 코리아오픈 관람권 (1인당 14만원 상당)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참가비는 6만원이며, 이 중 일부 금액은 주니어 육성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번 대회 최종 우승 팀에게는 도자기 상패 및 500만원 상당의 아디다스 상품권(통합신인부 기준)과 WTA 챔피언십 싱가포르 3박 4일 투어권 및 에어텔이 경품으로 제공되며, 준우승과 공동 3위와 공동 8강에 진출한 팀에게도 차등적으로 아디다스 상품이 전달될 예정이다.

 
 
글로벌 수영복 브랜드인 아레나는 4월 21일부터 한 달간 ‘제1회 ARENA MAD 4 RACE’ 수영 대회를 개최한다.

아레나 코리아가 주최·주관하는 ARENA MAD 4 RACE는 수영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토너먼트 형식의 수영 대회다.

ARENA MAD 4 RACE는 4인 1팀, 혼성 혼계영 200M 단일 종목으로 팀당 대한 수영연맹 및 각 시·도 연맹에 등록되어 있는 선수도 1명에 한해 출전이 가능하다.

총 200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품이 수여되는 이번 대회는 전국 6개 지역 예선을 거쳐 김천실내수영장에서 최종 결승전이 치러진다.

이번 ARENA MAD 4 RACE는 글로벌 대표 수영복 브랜드인 아레나가 단독 주최하는 첫 대회로 많은 수영인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참가비는 6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대회 기념 티셔츠가 선물로 지급된다. 접수는 4월 16일까지 대회 사이트를 통해 접수를 하고 있으며, 지역별 50팀 선착순 모집 중이다.

 
 
스포츠 브랜드 다이나핏은 다채로운 테마별 러닝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러닝 클럽 ‘다이나핏 런데이’를 선보였다.

첫 번째 테마인 을지로에서 시작하는 ‘휘트니스 런(FITNESS RUN)’은 광화문과 청계천 주변을 달린 뒤 고급 휘트니스 센터에서 트레이닝을 경험해 운동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고, 두 번째 테마 ‘브릿지 런(BRIDGE RUN)’은 동작대교 위를 달린 뒤 노을 카페에서 야경을 감상하는 로맨틱한 코스에 참가자 중 한 명을 사전 선발해 영상을 제작해주는 특별한 이벤트를 더했다.

세 번째 테마 ‘에너지 런(ENERGY RUN)’은 복잡한 빌딩숲에서 벗어나 서울숲에 모여 상쾌한 기분으로 달리는 오리지널 런데이 코스이며, 네 번째 테마 ‘시티 런(CITY RUN)’은 서울 강남 한복판을 가로질러 런데이의 취지인 ‘도심 속 러닝’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테마 ‘요트 런(YACHT RUN)’은 여의도 마리나 선착장에 모여 한강 공원을 따라 달린 뒤, 직접 요트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또한 이번 다이나핏 런데이는 일반 참가자 외에도 다이나핏의 러닝 크루 ‘팀 다이나핏’을 별도 모집한다. 팀 다이나핏은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참가자 위주로 선정할 계획이며 팀 다이나핏에 선정되면 다이나핏 런데이 모든 코스에 참여할 수 있고, 다이나핏 의류와 러닝화를 제공한다.

4월 28일 ‘휘트니스 런’으로 시작해 각 테마별 2회씩 총 10회 운영하고, 6월 30일 ‘요트 런’으로 마무리되는 일정이다.

 
 
아식스도 오는 4월 14일 진짜 러너의 진짜 러닝을 위한 ‘카야노 아카데미’ 5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카야노 아카데미’는 진짜 러닝을 모토로 전 육상 국가대표 선수 출신의 전문 코치진에게 초급에서부터 상급까지 전문적인 교육받을 수 있는 러닝 프로그램으로 5주간 10K 기록 단축, 하프마라톤과 풀마라톤, 트레일런 도전을 목표로 하는 러너들에게 전문적인 교육 및 1 대 1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지막주에는 모든 러너가 함께 서울신문 하프마라톤을 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클래스 마다 기본적인 지원 자격을 충족 시켜야 참가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전문적으로 진행 될 예정인 이번 ‘카야노 아카데미’는 한국여자마라톤의 전설, 권은주 감독 이하 4명의 국가대표, 육상 선수출신 코치들과 함께 진행되며 심사를 거쳐 선정된 참가자들에게는 아식스의 다양한 사은품과 서울신문 하프마라톤 참가권이 주어진다.

이어 클래스 마다 미션이 주어져 미션을 성공한 참가자에게는 아식스의 베스트 셀링 러닝화인 ‘카야노’를 증정할 예정이다.

“직접 체험하세요~”

 
 
체험단 모집도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아웃도어 브랜드 K2는 케이투코리아 신발연구소가 주관하는 ‘케이투게더(K2gether)’ 신발 필드테스트팀에 참여할 참가자를 내달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케이투코리아 신발연구소는 K2, 아이더, 살레와, 와이드앵글, 다이나핏 등 케이투코리아 그룹 내 브랜드별 신발 신제품 개발 및 성능 테스트 등 신발 기술력 향상을 위한 R&D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투게더 필드테스트팀은 2인 1조로 팀을 이뤄 케이투코리아 그룹 브랜드별 개발 중인 시제품 및 신제품 체험과 랩과 필드 테스트를 실시하며, 정기 모임과 함께 신발 연구소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아웃도어 및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기 활동기간은 4월부터 8월까지이다. 지원 방법은 개인 SNS 채널에 본 모집 내용을 공유하고, K2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 가능하다.

필드테스트팀으로 선발되면 K2 신제품 및 시제품 체험은 물론 팀 유니폼 지급, 참여증서 부여, 우수 활동자 포상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20일 발표될 예정이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스케쳐스의 대표 워킹화인 ‘고워크4’는 18 S/S의 새로운 캠페인 론칭과 함께 체험단 이벤트를 진행한다.

작년도 스케쳐스는 의사, 미용사, 로케이션 매니저 3명으로 구성된 젊은 전문 직업군의 진중한 스토리를 담아 ‘신을수록 알게 되는 편안함’ 이라는 진중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체험단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볍고 편안한 고워크4만의 장점을 인지시켰다.

이에 체험단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품절 대란이 일어나는 등 국내 대표 워킹화로서의 입지를 구축하였다.

18 S/S 캠페인은 배우 김동욱, 수의사 하지영, 유치원 교사 이예진으로, 직업군을 확대하여 고워크4의 가치를 전달할 예정이다.

스케쳐스는 지난 시즌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올 해도 상반기 2차로 나누어 총 1,100명에게 고워크4 무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단 이벤트를 진행한다. 1차 체험단의 경우 4월 18일까지 총 1,000명을 모집 후 14일간의 제품 체험의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소비자 참여 스포츠 행사도 눈길을 끈다. 아웃도어 브랜드 K2는 지난 31일 전라남도 곡성에서 사회공헌활동인 소통 증진 프로그램 ‘스쿨핑’의 시작을 알리는 오렌지 봉사단 발대식 및 준비 캠핑을 진행했다.

스쿨핑(Schoolping)은 스쿨(School)과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 여럿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아웃도어 문화를 전파하고 시민들의 ‘소통’ 증진을 돕는 K2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아웃도어 활동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오렌지 재능기부단의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해 운영 계획 발표와 함께 기본적인 텐트 설치 및 철거 정리법, 캠핑 장비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대학생으로 구성된 오렌지 재능기부단을 포함 광주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광주지역 운영 기관 담당자, K2 본사 직원 등 80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스쿨핑은 지난 5년간 약 500회, 참가자로는 약 1만 7천여 명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서울지역 45회, 광주지역 25회 운영할 계획으로 2018년 말 누적 횟수 630회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