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들의 한류 화장품 인수 및 투자 러시 ‘눈길’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화장품 한류의 주인이 바뀌고 있다.

드라마와 음악 등을 통해 아시아는 물론 최근 유럽과 미국 등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함께 주목 받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의 주인들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인 중국에서 한국산 화장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세계적인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의 한국 화장품 기업 인수 및 투자가 늘고 있는 것.

한국산 화장품, 한국 스타 등이 한류 열풍과 함께 중국 내에서 높은 인지도와 매출을 기록하면서 이를 활용해 중국 대륙을 공략하기 위한 복안으로 보인다.

 
 
먼저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일난다가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 로레알에 매각이 확실시 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1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스타일난다를 운영하는 난다의 매각을 맡은 스위스계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로레알그룹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지분은 70% 정도가 매각될 것으로 보이며 매각 금액은 4000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서울 동대문 쇼핑몰로 시작한 여성의류 쇼핑몰 ‘스타일난다’가 세계 최대 화장품 회사로 꼽히는 프랑스 로레알 그룹에 매각된다. 난다의 지분은 김소희 대표가 100% 갖고 있는데, 팔겠다고 내놓은 다. 매각 가격은 4000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로레알 그룹은 세계적으로 현지 국가의 유망 브랜드를 매각해 성장한 사례들이 많지만 국내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인수하는 사례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해 9월에는 ‘국민 아이크림’, ‘여배우 아이크림’ 등으로 불리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시장에서 좋은 성적표를 올리던 화장품 브랜드 AHC 운영사인 카버코리아의 주인이 로벌 생활용품 기업 유니레버로 바뀌었다.

매각 금액이 3조원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된 바 있으며 유니레버의 카버코리아 인수가 중국 시장 공략이 주요 이유로 예측되기도 했다.

실제로 회사 매각 이후 AHC의 중국 시장 공략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사드 정국 속에서도 좋은 매출을 기록, 눈길을 끌고 있다.

 
 
2016년과 2015년에는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유치가 화제가 되었다. 먼저 클리오는 2016년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그룹 계열 세계적인 사모펀드 L캐피탈아시아로부터 5,000만 달러(한화 57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L캐피탈아시아는 2009년 설립된 대형 사모펀드로 국내 기업 투자는 지난 2014년 YG엔터테인먼트 이후 클리오가 두 번째다.

이 회사는 이번 투자 협의 시 클리오의 기업가치를 8100억원으로 산정했다. 이 같은 클리오의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할 경우 L캐피탈아시아의 투자금액 5000만 달러는 7%의 지분율에 해당한다.

이후 클리오 역시 공격적인 중국 시장 공략으로 큰 성과를 올렸으며 사드 정국으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중국 수출 어려움이 가중되었던 지난해에도 클리오는 공격적인 중국 시장 공략 행보를 보인바 있다.

 
 
2015년에는 에스티로더 컴퍼니즈가 한류 화장품 닥터자르트의 운영사인 해브앤비와 50% 미만의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투자에 나서 관심을 모았다.

이후 닥터자르트 역시 중국 시장 공략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며 오프라인 매장 오픈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여 왔다.

이에 따라 랑콤으로 대변되는 로레알, 에스티로더로 대표되는 에스티로더, 디올로 유명한 LVMH 등 세계 3대 화장품 글로벌 기업의 한국 시장 투자가 현실화되면서 세계적으로 한국 시장의 비중이 크게 높아졌음을 증명하고 있다.

한편 글로벌 기업들의 국내 화장품 시장 투자 열풍과 함께 중국 기업들의 한국 기업 공략도 세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국 기업들의 경우는 아예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한국의 유명 화장품 기업 임원을 영입해 한국 내 OEM 생산 방식으로 한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다수의 한류 화장품 브랜드들이 중국 기업으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은 상황이며 중국 기업들 중에는 직접 한국 시장에 브랜드숍을 오픈하고 한류 브랜드로 중국 역 수출을 추진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