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코리아, ‘2018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공모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2018년 대한민국 대표하는 여성과학자는 누가 될까?"

로레알코리아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 후원하고,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이 주관하는 ‘2018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이 오는 5월 15일까지 국내 여성과학자상 공모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난 2002년부터 로레알코리아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과 공동으로 국내 여성과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우수 여성과학자를 선정해 시상해 왔으며 지난 16년 동안 총 62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바 있다.

여성 과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우수 여성인력의 과학기술계 진출을 유도하고, 전도유망한 젊은 여성 과학자들을 지원하는 등 명실상부 국내 최고 권위의 여성과학상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2018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후보자 공모는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두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학술진흥상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 국적의 여성과학자 중 활발한 학술 활동 및 뛰어난 연구업적을 보유한 자로, 국제 과학 영역에 기여할 잠재력을 갖추었거나 국내 과학분야에서 여성과학자의 역할과 위상 제고에 기여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펠로십은 박사 후 과정(연구교수 포함)에 있는 자로서 국내에서 이뤄진 연구로 우수한 연구업적을 보유했거나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한국 국적의 여성과학자를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부터 새롭게 단장된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생명과학, 물리, 화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국내 여성과학자들로 지원 가능한 범위가 확대되었다.

이로써 과학 전 분야에 걸쳐 탁월한 연구성과를 달성하거나 성장 잠재력이 큰 여성과학자들을 발굴할 기회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기존 박사학위취득 후 5년 이내 여성과학자만 지원 가능했던 펠로십 지원자격이 올해부터는 국내 박사후과정에 있거나 연구교수인 대한민국 국적의 여성과학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더 많은 여성과학자들에게 기회가 확대됐다.

신청 희망자는 오는 5월 15일 오후 5시까지 제출서류를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신청서 또는 추천서 및 관련 증빙자료를 포함하며 자세한 모집 요강 및 추천서 양식은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자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수상자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시상식은 오는 6월 19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진흥상 수상자 1명에게는 상패 및 부상 2천만원, 펠로십 수상자 3명에게는 상패 및 부상 각 5백만 원이 수여된다.

또한 국내 펠로십 수상자는 로레알그룹이 세계 여성과학 진흥을 위해 1998년부터 제정해 수여하고 있는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L'Oréal-UNESCO Awards for Women in Science)’의 라이징 탤런트(Rising Talents) 부문에 한국 측 후보로 추천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