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쉬, 동물대체시험의 발전을 위해 ‘러쉬 프라이즈’ 신진 연구자 지원 확대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화장품 동물대체시험 활성화 투자 확대합니다”

동물대체시험 분야의 세계 유일 시상식 ‘러쉬 프라이즈(Lush Prize)’가 투자를 확대할 방침을 밝혀 주목된다.

영국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와 비영리단체 윤리적 소비자 연구소(Ethical Consumer Research Association Ltd.)가 주최하는 ‘러쉬 프라이즈(Lush Prize)’는 동물실험 근절과 대체시험 활성화에 기여한 단체나 개인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총 상금은 25만 파운드이며, 과학, 교육, 홍보, 로비, 신진 연구자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동물실험 대체를 위한 공헌을 인정받은 26개국 76명의 과학자와 단체에게 180만 파운드(약 22억 원)의 지원금을 수여했다. 특히 2016년부터 2년 연속 한국인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2016년부터 ‘신진 연구자 부문’을 통해 아시아, 아메리카 그리고 그 외 지역으로 나눠 수상자를 선정해 젊은 연구자들의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동물대체시험을 연구하는 만 35세 미만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부문이다.

특히 올해는 한국, 일본, 홍콩이 상금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아시아 부문에서 5명의 연구자에게 각 1만 파운드를 후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러쉬 프라이즈의 대변인 롭 해리슨(Rob Harrison)은 “동물실험의 결과가 인간에게 적용되는데 한계가 있다라는 정부와 기업, 활동가들의 인식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우리는 다음 세대의 과학자들이 인체생명과학(Human Biology)에서 화학물질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를 높이기 위해 동물대체시험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믿는다”고 신진연구자 지원의 중요성을 밝혔다.

한편 2018 러쉬 프라이즈의 후보자 추천 및 접수는 7월 4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전세계의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들은 9월에 모여 수상자를 결정하고, 본 시상식을 11월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