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싱가포르 화장품 시장 분석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싱가포르에서는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최근 블랙헤드&화이트헤드 등 모공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유니콘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분석한 싱가포르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여성들이 모공에 대한 계속되는 관심으로 관련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스킨케어 시장의 경우 지난 2017년 싱가포르의 유명 뷰티 매거진 Daily Vanity에서 싱가포르 내 15세부터 64세까지의 여성 2,00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73.4%의 여성이 ‘블랙헤드 및 화이트헤드’를 주요 피부 고민으로 꼽았다. 이는 지난 2015년과 2016년의 결과와 동일하다.

그 다음으로는 ‘다크서클’이 61.1%를 차지하였으며 ‘여드름’이 60.1%, ‘생기 없는 피부’가 52.0%, ‘눈에 띄게 큰 모공’이 47.9%를 차지하였다.

이로 인해 최근까지 싱가포르에서는 모공축소, 피지/각질 제거 등의 클렌징 및 마스크팩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싱가포르 뷰티 관련 기사 3,156건(2017.01.01~ 2018.05.03)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마스크, 오일, 추출/제거, 클렌징 키워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또한 스킨케어 관련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도출된 성분 키워드는 카모마일(Chamomile), 꿀(Honey), 진흙(Clay), 알로에(Aloe), 금잔화(Calendula), 동백꽃(Camellia),
로즈워터(Rosewater), 코코넛(Coconut), 오이(Cucumber) 등이었다.

해당 성분들은 민감 피부와 모공 케어에 효과적인 성분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카모마일은 염증과 피부염을 억제하며, 로즈워터, 알로에, 금잔화, 동백꽃, 코코넛, 오이 성분들은 피부 진정 효과 및 보습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다. 진흙의 경우 블랙헤드 제거에 효과적이며 피지분비 조절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화산 성분 스킨케어 제품이 싱가포르 여성들의 가장 큰 피부 고민인 블랙헤드&화이트헤드와 여드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부상하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화산송이(화산석), 화산재, 숯가루 성분 등은 피지 흡착력이 있으며 모공 수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례로 Daily Vanity에 따르면, 이니스프리의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Super volcanic pore clay mask)’가 가장 높은 평점과 리뷰를 얻어 싱가포르 여성들 사이에서 모공 관리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결과에서 ‘제주’가 순위권 안에 도출되어 싱가포르 내 해당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최근 싱가포르에서는 메이크업 분야에서 유니콘 메이크업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뷰티 관련 기사 3,156건(2017.01.01~ 2018.05.03)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유니콘 메이크업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상위 키워드로 다수 도출된 것.

 
 
도출된 키워드는 빈도수 순위에 따라 브러쉬, 하이라이터, 글리터, 유니콘, 홀로그래픽, 머메이드, 레인보우 등이 있다.

패션 브랜드 H&M에 따르면, 유니콘 메이크업은 오팔, 홀로그래픽, 레인보우, 브라이트 파스텔을 아이 메이크업, 하이라이터, 립, 네일 등에 적용 가능한 메이크업이며 일반 메이크업이 연출할 수 없는 3차원의 멀티 스펙트럼 글로우 효과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유니콘 메이크업은 뷰티업계에서는 이미 존재해온 메이크업 기법이나 싱가포르 내에서는 최근 새롭고 독특한 콘텐츠를 추구하는 SNS와 각종 뷰티 매거진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유명 뷰티 매거진 Nylon Singapore, Daily Vanity, Women’s Weekly Singapore와 뷰티 전문 SNS채널인 Trendmood에서는 작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이러한 유니콘 컨셉의 메이크업과 관련 된 기사와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싱가포르 내 유니콘 메이크업 의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유니콘 메이크업 브랜드로는 미국의 Tarte와 Too Faced가 있으며 Women’s Weekly가 선정한 유니콘 메이크업을 위한 제품으로 소개된 한국 브랜드로는 에뛰드 하우스의 ‘디어 달링 소다 틴트(Dear Darling Soda Tint)’와 ‘원더 펀 파크 캔디 하이라이터(Wonder Fun Park Candy Highlighter)’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