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東西古今 화장化粧하는 미인도美人圖’ 32년만에 유 회장 품으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코리아나 화장품 유상옥 회장의 화장품 산업 및 문화에 대한 열정과 철학이 담긴 대형 작품 ‘동서고금東西古今 화장化粧하는 미인도美人圖’가 지난 12일, 코리아나 화장품의 30주년을 기념하여 유상옥 회장의 품으로 돌아와 광교사옥 로비에서 공개되었다.

이 작품은 1986년 코리아나 유상옥 회장이 라미화장품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시절, 당시 기업의 미적인 이미지 창출과 한국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를 담고자 개인의 사비를 들여 제작한 대형 벽화로 당시 라미화장품 이천 공장 준공 이후 설치되었다.

 
 
이후 현, 동아제약 이천 공장(구, 라미화장품 이천 공장) 로비에 전시되어 있다가 지난 5월 유상옥 회장이 동아제약 강신호 회장을 만나 작품 이전의 뜻을 밝혔고 이에 흔쾌히 동의해 32년만에 제자리를 찾은 것이다.

1986년 제작 당시, 유상옥 회장의 의뢰로 유홍준 교수(현,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가 총괄기획을 맡았으며 김정헌, 박불똥 등 현재 한국 민중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청년기에 참여해 한국 현대미술사의 흥미로운 기록으로 남게 됐다.

가로 8.6미터의 넓은 화폭을 자랑하는 이 작품은 동서양 유명 화가의 작품에서 만나볼 수 있는 동서고금의 아름다운 여인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특히 전면에서 큰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동서양 여성들은 모두 치장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당시 화장품 회사 CEO로서의 화장문화와 동서고금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동시에 함축되어있다.

한편 이날 코리아나 화장품 광교 사옥에서는 32년 전 작품 제작에 참여했던 유홍준 교수와 김정헌, 박불똥, 홍선웅 작가가 참석한 가운데 작품 이전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