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모기업 패스트 리테일링, 연간 진 생산량의 3분의 1에 적용 예정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물 사용량을 평균 90% 이상, 최대 99%까지 절감할 수 있는 진 워싱 공법이 개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의 모기업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 Co., Ltd.)이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진 워싱 공법을 개발 한 것.

패스트 리테일링이 지난 2016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설립한 청바지 연구 전문 R&D센터인 ‘진 이노베이션 센터(Jeans Innovation Center)’에서 개발한 공법으로, 패스트 리테일링 그룹 산하 유니클로의 남성용 ‘레귤러 피트 진’과 J 브랜드(J Brand)의 ‘서스테이너블 캡슐 컬렉션’에 먼저 이번 시즌부터 적용되었다.

내년부터는 두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진 총 1천만 장이 보다 지속가능한 워싱 공법을 통해 생산될 예정이며, 이는 패스트 리테일링의 연간 진 생산량의 3분의 1에 달한다.

진 이노베이션 센터는 나노 버블과 오존을 활용한 첨단 기계를 도입해 워싱 과정에 사용되는 물의 양을 대폭 절감하는 데 성공, 숙련된 전문 진 디자이너들과 함께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진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워싱 공법으로 진 생산 과정에서 절감되는 물의 양은 기존 대비 평균 90% 이상, 최대 9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스트 리테일링은 지속가능한 진 워싱 공법을 오는 2020년까지 유니클로와 J 브랜드를 비롯한 지유(GU), 띠어리(Theory), (Comptoir des Cotonniers), 프린세스 탐탐(Princesse tam.tam) 등 그룹 산하 전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진 상품에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이 공법으로 2020년 기준 총 4천만 장의 진을 생산할 계획이며, 이로써 총 3조 7,000만 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이는 50m 길이, 2m 깊이의 국제 표준 규모 수영장 약 1,500개를 채울 수 있는 양이다. 새로운 진 워싱 공법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내년 초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진 이노베이션 센터에서는 워싱 공법에 사용되는 부석(pumic)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조석으로 대체해 수질 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데님 특유의 느낌을 주기 위해 자연스러운 스크래치와 결을 내는 스크래핑 작업을 전통적인 수작업으로 하는 대신, 레이저 기술을 도입해 근로자들의 노동 강도를 완화했다.

진 이노베이션 센터 디렉터인 마츠바라 마사아키(Masaaki Matsubara)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편안한 착용감뿐만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노동자 권리를 모두 고려한 진이 ‘정말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한다”며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진을 선보이는 것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발걸음이며, 패스트 리테일링은 자사의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역량을 적극 활용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