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계 화두 된 ‘젠더리스’…남녀 경계 없앤 공용 제품 인기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좋은 건 같이 쓰자~”

최근 화장품 업계에 남성과 여성, 성별의 경계를 허무는 젠더리스(Genderless)가 새로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여성 모델들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색조 브랜드의 광고 속에서 남자 모델들이 속속 등장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이 남녀 불문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것.

실제로 영국 시장조사기관인 민텔(Mintel)은 지난해 ‘각 브랜드가 나이, 성별, 체형에 기반한 소비자 타깃팅을 멈추고 성 중립적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실제로 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에는 남녀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

 
 
먼저 여성들의 메이크업을 지우는 데만 집중했던 클렌징 제품은 이제 성별 관계없이 남녀 모두의 피부 고민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리얼(Ariul)의 ‘스트레스 릴리빙 퓨어풀 클렌징 폼’은 메이크업뿐 아니라 미세먼지까지 제거하고 피부 진정을 돕는다. 모공 청결도 개선 효과, 미세먼지∙초미세먼지 90% 세정 효과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이다.

‘더블 버블 시스템’을 적용, 미세한 ‘마이크로 버블’이 빈틈없이 노폐물을 씻어내며 풍성하고 촉촉한 ‘멜팅 버블’이 피지와 노폐물을 부드럽게 감싸 녹여준다.

세수하고 나와 스킨만 바르던 일명 ‘아재’ 스킨케어의 시대도 지났다. 깨끗한 피부가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인의 하나가 된 요즘, 남성들도 피부 관리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

셀트윗의 ‘이엑스 시그널 컨트롤 로션’은 특허 출원 성분인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함유한 제품이다. 끈적임 없이 산뜻하고 촉촉한 텍스처의 로션으로, 흐트러진 피부장벽을 탄탄하게 가꿔주고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테이크아웃 커피컵 디자인이 인상적인 디에프에스컴퍼니의 ‘하루하루원더’ 크림 4종은 천연 세포막 구성 성분인 인지질을 저분자화시켜 빈 구 형태의 물질로 피부에 유요한 물질을 담아 피부 속으로 전달하는 리포좀 특허기술을 적용해 피부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피부 속으로 전달한다.

대표 제품인 안티옥시던트 크림은 항산화에 탁월한 슈퍼푸드로 알려진 마키베리를 사용했으며 리페러티브, 아쿠아밤, 브릴리언트 제품은 항염에 뛰어난 녹차를 천연꿀로 발효시켜 그 효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에스테틱에서 사용되던 앰플 제품도 남녀 공용 제품이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오리스의 ‘어 카밍 데이, 앰플’은 예민해진 피부를 잠재우는데 효과적인 제품이다.

2018년 9월 문경에서 수확한 오미자로 만든 진정 보습 앰플. 진정 및 정화를 돕는 슈퍼 센텔라와 카렌둘라 꽃 추출물이 외부 자극 완화와 건강한 윤기를, 옥수수에서 유래된 천연 보습 성분인 프로판다이올과 선인장에서 추출한 트레할로오스가 보습과 매끄러운 피부결로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자신의 외모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른바 ‘그루밍 족’이 증가하면서 남성들의 색조메이크업 제품 소비도 늘고 있다. 자연스럽게 피부톤을 보정해주는 ‘톤업 크림’ 역시 인기.

헉슬리의 ‘톤업 크림 스테이 선 세이프’는 화이트 제형 속의 캡슐이 피부에 롤링 시 터지면서 베이지 컬러로 변해 자연스럽고 촉촉하게 피부 톤을 보정해주는 톤업 선 베이스 제품으로 남녀 누구나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사하라 사막에서 얻은 고귀한 원료 ‘선인장 시드 오일’과 ‘선인장 추출물’ 성분을 담아 풍부한 보습과 항산화 효과를 피부에 전달하며 디펜실(DEFFENSIL)과 세피캄 성분이 자외선으로 인해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멜라닌 생성 억제에 도움을 주어 데일리 선케어는 물론 피부 보정을 위한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으로도 제격이다.

남녀불문하고 맑고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마음은 다 같을 것. 잡티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애초에 자외선 차단을 완벽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닥터올가에서 출시한 ‘100 선크림’은 SPF 50+ PA+++로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유기농성분 34.82%를 함유한 100% 자연유래성분의 제품이다.

USDA 인증 유기농 알로에베라잎 추출물을 사용해 유해성분과 눈시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병풀추출물과 해바라기씨오일이 함유되어 피부 보호에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남자들도 메이크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리얼테크닉스의 ‘미라클 스펀지’는 매트한 피부 표현을 원할 때는 마른 상태로 사용하고, 촉촉한 피부 표현을 원할 때는 물에 적셔 사용하면 더욱 촉촉하고 입체적인 베이스 메이크업을 연출해준다.

 
 
이와 함께 민감해지는 두피와 힘을 잃는 모발을 케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자올 닥터스오더의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는 pH5.5의 두피 친화 약산성 샴푸로 민감한 두피도 자극 없이 각질과 노폐물을 클렌징 해준다. 코코넛 오일 및 옥수수에서 추출한 100% 천연 식물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민감한 두피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임상을 통해 미세먼지 세정력 효과 및 비듬,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여성이나 남성으로 극명하게 나뉘어졌던 향수도 최근에는 중성적인 매력으로 여심과 남심을 모두 사로잡는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솝의 '휠 오 드 퍼퓸'은 300년 이상 된 일본의 히바 고목이 가득한 숲과 초록으로 물든 사찰의 이끼 가든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자연에서 찾는 위안이 느껴지는 향으로, 강력한 보태니컬 추출물이 다양하게 함유돼 후각을 기분 좋게 자극한다.

조말론의 ‘머르 앤 통카 코롱 인텐스’는 나미비아 머르나무 수액과 통카 열매, 아몬드, 바닐라 향이 매력적으로 어우러진 향수다.

여성의 트렌치코트를 연상시키는 제품명과 남성의 커프스 단추를 떠오르게 하는 견고한 블랙 보틀 캡이 남녀 모두에게 매력적인 관능미를 선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