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나들이, 장시간 보행이 즐거운 슈즈 고르는 방법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옷깃을 여미게 만드는 꽃샘추위도 지나고 완연한 봄 기운에 야외로 나가는 주말 나들이객들이 점차 늘고 있다. 따사로운 햇볕이 기분 좋은 이맘때면 사람들의 옷차림도 한결 가벼워지게 마련. 그 중에서도 나들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패션 아이템은 편안한 신발을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아무리 예쁘고 가벼운 옷차림이라도 걷기에 발이 불편하면 경치도 산책도 마냥 편하게 즐길 수 없기 때문이다.

자전거나 달리기, 오래 걷기 등 체중이 발에 많이 실리는 운동이 병행되는 나들이에는 기본적으로 발이 편안해야 몸이 가벼워지는 것은 당연지사다.

발은 걸을 때 신체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인데 발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내 발에 최적화된 편안한 신발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발의 피로도를 줄인 기능성에 캐주얼과 오피스 룩 어디에도 어울리는 세련된 젊은 감각의 다양한 슈즈가 출시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글로벌 컴포트화 편집샵 더 워킹 컴퍼니(The Walking Company)에서 봄 맞이 나들이에 앞서 발 건강에 도움이 될 좋은 신발 고르는 팁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제 2의 심장 발, 발도 숨을 쉬어야 한다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린다.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우리 몸의 가장 밑바닥에서 혈액을 펌프질해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이 건강해야 우리 몸도 건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신발을 선택할 때는 실용성과 디자인만큼이나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것이 바로 신발 안창의 쿠션과 신발의 통기성이다.

침대와 마찬가지로 너무 딱딱한 쿠션은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거나, 소파같이 푹신한 쿠션은 오히려 체중을 충분히 받쳐주지 않기 때문에 기본자세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적당한 쿠션감이 있는 안창이 있는 신발을 고르는 것이 어깨•척추 부담과 피로도를 모두 줄여 주기 때문에 발의 건강과 바른 자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은 아무리 편한 신발이라도 통기성이 좋지 않을 경우 발의 온도를 높이고 이는 발의 건강을 해치는 박테리아를 증식시킨다.

이태리의 숨쉬는 컴포트화 제옥스(GEOX)는 제옥스 신발만이 가지고 있는 ‘멤브레인 기술(Membrane Technology)’로 어떠한 날씨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쾌적한 신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물방울보다 더 미세한 구멍으로 이루어진 멤브레인 기능이 물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발에서 생기는 습기와 열은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를 끌고 있는 뉴트로 패션의 핵심, 어글리 슈즈 감성을 녹여낸 제옥스의 19 S/S 신상품 ‘키라(Kirya)’ 스니커즈는 충분한 쿠션감을 주는 5.5cm 높이의 굽과 볼드하고 청키(chucky)한 아웃솔(outsole)과 함께 이태리 감성의 세련된 어퍼의 컬러와 소재가 매칭돼 디자인과 스타일을 버리지 않고도 도심형 출 퇴근 및 봄철 가벼운 워킹에 쾌적하게 신을 수 있는 전천후 데일리 슈즈다.

크리미한 스카이블루 와 라이트그레이, 화이트, 레드 등 세가지 컬러로 구성돼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몸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아치 서포트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라

 
 
현대인에게 생기는 가장 큰 발의 질환에는 족저근막염이 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위치하여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보행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인데, 이러한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손상이 가해지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족저근막염이다.

비단 이러한 족저근막염과 같은 발의 질환은 장시간 보행이나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만 생기는 것이 아닌, 평소 내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보행 자세가 문제가 있거나 또는 퇴행적 변화로도 생기기 쉽다.

따라서 발의 균형 나아가 다리 및 신체의 전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가장 큰 주축대 역할을 하는 발의 아치를 잡아주는 아치 서포트 기능이 그야말로 중요하다.

발의 아치 타입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 발의 아치를 알고 그것에 최적화되어 있는 안창과 신발을 고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더 워킹 컴퍼니(The Walking Company)의 미국 대표 컴포트화 브랜드 아베오(ABEO) 풋 스캐닝 서비스는 최첨단 3D 스캐닝 기술로 내 발의 타입과 신체 균형을 측정하여 이에 맞는 입체형 오쏘틱(인솔)과 신발을 추천하는 그야말로 1:1 맞춤인 ‘커스터 마이즈드(Customized)’ 서비스를 제공한다.

3D 스캐닝 측정기로 발을 측정 후, 내 발의 타입과 신체 균형을 진단받는다. 이 후 진단 결과에 맞는 아베오 인솔(오쏘틱)을 선택하면, 마지막으로 이 인솔(오쏘틱)을 신발과 매칭하여 내 발에 딱 맞는 나만의 ‘소울 메이트’ 신발을 구매하는 총 3단계로 구성된다.

아베오 인솔은 코어 캐주얼, 스포츠, 프리미엄, 맥스 퍼포먼스, 캐주얼 등 총 10여 종 이상으로 운영되는데, 아베오 오쏘틱(인솔)은 더 워킹 컴퍼니(The Walking Company)에서 운영하는 전 제품에 적용 가능해 봄 나들이 스타일링 뿐 만 아니라 오피스룩에도 어울리는 스타일링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신발은 아침보다는 저녁에 사는 것이 좋다

 
 
사람의 발은 오전보다 활동하고 난 오후시간대 측정한 발의 너비가 아침에 측정한 발의 너비보다 2~10%가량 넓다.

길이도 저녁 무렵이 아침보다 5~10mm가량 길어진다. 따라서 신발 구입 시 아침보다는 저녁 시간대 구입하는 것이 보다 자신의 발에 정확한 사이즈로 구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에서는 동일한 신발을 매일 신을 경우 발의 변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발 앞 코 모양이 다른 신발로 최소한 격일로 번갈아 가면서 신는 게 좋다.

또한 산행 시 평소 신는 운동화보다 새끼손가락 하나 정도의 여유가 있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보행 이후에는 보습제와 함께 발가락 사이사이와 발바닥을 지압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