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케이몰24 이용자 설문···가장 사고픈 품목 '뷰티 제픔'

[뷰티한국 김도현 기자] 해외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싶은 한국 상품으로 화장품, 향수가 첫 손에 꼽혔다. 또 한국 제품의 강점은 '품질'과 '명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상반기 협회가 운영하는 해외직판 플랫폼 케이몰24(Kmall24)를 이용한 미국, 중국, 유럽 등 해외 소비자 4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한국에서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상품으로 '화장품, 향수 등 뷰티제품'은 26%의 응답이 쏠렸다. '앨범·DVD 등 K-Pop 관련 제품'(24%)과 '식음료'(16%)가 뒤를 이었다.

한국 제품의 강점으로는 '품질'을 꼽는 이가 32%로 가장 많았다. '명성'이라고 응답한 이도 23%나 됐다. 반면 '가격 경쟁력'을 꼽은 응답자는 8%에 불과했다.

5점 척도의 항목별 평가에서도 '디자인'과 '품질'이 각각 4.41점과 4.35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해외구매 특성상 '사후관리'와 '배송'은 3.9점과 3.83점으로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다.

해외 소비자들은 주로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문화콘텐츠'(62%)를 통해 처음으로 한국 제품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정보를 검색할 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글'(56%), '유튜브 등 영상'(21%), '온라인 쇼핑몰의 평점 및 후기'(9%)를 활용하는 소비자가 86%에 달해 판매자 정보보다 실제 사용자의 후기와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역협회 온라인마케팅실 유승진 과장은 "올해 92개국의 해외 소비자가 Kmall24를 이용하는 등 한국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다"며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한류 마케팅과 함께 후기 작성 및 공유 이벤트 등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이 해외 직구족을 유인하는데 효과적이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