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부터 특별한 클래스까지…특별한 화장품 오프라인 마케팅 ‘눈길’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브랜드 아이덴티티, 더 가까이서 직관하세요~”

국내 화장품 업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내세운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 오픈은 물론, 고객과 함께 하는 특별한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매장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본격적인 화장품 성수기 시즌과 함께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 오픈이 크게 늘고 있는 모습이다. 먼저 AHC는 지난 10월 18일, K-뷰티의 성지, 서울 중구 명동에 플래그쉽 스토어 ‘퓨처 살롱(Future Salon)’을 오픈했다.

‘퓨처 살롱’은 ‘Find Your Future Beauty‘라는 슬로건 아래, 개개인이 생각하고 상상하는 ‘미래의 뷰티’를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이자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즐거움(Sharing the Joy of Beauty)을 공유하는 AHC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경험의 공간이다.

플래그쉽 스토어의 내부는 AHC 브랜드의 현재와 미래를 한 공간에 공존하는 컨셉으로 꾸며, 단순한 매장의 개념이 아닌 하이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제품을 체험하고, 현재와 미래의 에스테틱 살롱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각 체험존을 포토존화시켜 방문자들이 인생샷을 찍을 수 있도록 해두어 명동에 가면 ‘꼭 들러야 할 뷰티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피부 진단을 통한 제품 추천과 자동화된 제품 테스팅은 물론, 환상적인 미디어 월을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영감을 전달하고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 같은 오묘한 느낌을 주는 이 공간들은 앞으로 많은 방문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스킨케어 브랜드 크레이브뷰티도 지난 10월 18일 성수동 장미맨숀에 첫 팝업 스토어 ‘프레스리셋 하우스’를 오픈했다.

크레이브뷰티는 글로벌 뷰티 크리에이터 리아유가 론칭한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로 피부가 꼭 필요한 것만을 담아 원하는 것을 제공하자는 철학을 바탕으로 탄생하게 되었으며 국내뿐 아니라 뉴욕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는 11월 17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팝업스토어는 ‘프레스리셋하우스’를 테마로 일상의 걱정과 스트레스를 내려놓고, 마치 친구집에 온 것처럼 먹고, 쉬고, 내면에 소리에 충실할 수 있는 리셋의 순간을 제공하는 컨셉으로 스토어, 카페, 클래스3가지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프레스리셋하우스 스토어에서는 크레이브뷰티의 전 제품 뿐 아니라 새롭게 출시된 ‘오트 쏘 심플 워터 크림’을 테스트 해볼 수 있다.

첫 선을 보인 ‘오트 쏘 심플 워터 크림’은 안정성 높은 오트(귀리) 가루 추출물, 스쿠알란 등 수분 공급에 탁월하면서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한 성분 8가지만 담아 남녀노소 전 연령대가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사용해 볼 수 있는 제품이다.

프레스리셋하우스 카페에서는 크레이브뷰티와 장미맨숀이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념하여 특별히 콜라보레이션 한 시그니쳐 음료를 만나볼 수 있으며 클래스에서는 사전 예약자들을 위한 모빌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일러스트 에코백 만들기 등 3가지 원데이 클래스가 진행된다.

 
 

마녀공장도 최근 올리브영 강남본점 2층에 ‘퓨어 & 딥 클렌징 폼’ 출시를 기념, ‘마녀의 욕실’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클렌징이 주로 이뤄지는 ‘욕실’을 콘셉트로 한 이번 팝업 스토어는 자사 인기 제품인 ‘퓨어 클렌징 오일’과 신제품 ‘퓨어 & 딥 클렌징 폼’을 주력으로 선보이는 자리다.

퓨어 클렌징 라인의 메인 컬러인 노란색을 포인트로 사용해 방문객들이 브랜드 감성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모델인 김세정 이미지를 팝업 스토어 곳곳에 부착, 김세정의 밝고 톡톡 튀는 이미지가 더해진 독창적인 공간으로 꾸몄다.

이 외에도 풍성한 거품 연출물들이 공간 전체 곳곳에 구성되어 세련되면서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도록 연출했다.

또한 마녀공장은 오는 26일 ‘마녀의 욕실’ 팝업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브랜드 모델 김세정과 함께 팬 사인회를 진행한다.

 
 

한편 헉슬리는 지난 17일까지 일주일간 ‘모로코 퍼퓸 핸드크림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삼청동 공근혜 갤러리에서 팝업 스토어를 오픈, 화제를 모았다.

‘향기의 시각화 (What a scent looks like)’라는 컨셉트로 헉슬리만의 미니멀한 무드에 모로코의 각 도시를 오마주한 인테리어 및 다양한 아트 오브제들을 더해 이국적이고 독창적인 공간을 완성해 참관객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은 것.

이번 행사에서는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헉슬리의 시그니처 향 ‘모로칸 가드너’와 더불어 모로코 각 도시의 향과 이미지를 헉슬리만의 무드로 재해석한 새로운 향기 ‘베르베르 포트레이트’ 및 ‘블루 메디나 탠저린’을 담은 핸드크림을 출시 전 미리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사전 예약 방문자에 한해 본인이 원하는 컬러를 선택해 자신의 이니셜을 각인할 수 있는 D.I.Y 키링 만들기, 3가지 시그니처 향기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스페셜 드링크, 모로코 무드가 가득 담긴 이국적 공간에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 서비스, 핸드크림 3종 체험분과 행사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로고 미니백 증정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고객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선물하다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 오픈에 이어 고개과 함께 하는 특별한 시간을 선물하는 브랜드들도 늘고 있다.

 
 

우선 한율은 한율의 자연 원료를 오감으로 체험하는 ‘한율 자연여행’ 행사를 올해도 진행한다. 2019 한율 자연여행은 ‘달빛 정원’을 테마로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어반소스에서 열리며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다.

한율 자연여행은 한율의 자연 원료가 자란 자연에서 고객이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을 경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3년부터 매년 한 차례 한국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힐링하는 시간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올해는 더 많은 고객이 한율 자연여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달빛 정원’을 콘셉트로 서울 도심에서 4일간 운영한다.

방문객들은 유튜브 조회수 400만 뷰를 넘긴 한율 달빛유자 수면팩의 고양이 캐릭터 ‘달자’와 함께 달빛유자를 찾아 도심 속 ‘달빛 정원’으로 자연여행을 떠날 수 있다.

달자네 유자밭, 부엌, 작업실, 침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된 ‘달빛 정원’에는 포토존, 럭키 드로우, 유자향 블라인드 테스트, 달빛유자 굿즈 마켓 등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방문객들은 달빛 정원에서 6개의 달빛유자를 찾는 미션을 통해 한율 달빛유자 수면팩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아이소이(isoi)는 내 몸과 피부의 코어를 바로 잡는 ‘i♡i 가로수길 바디토크쇼’를 개최한다. 바디토크쇼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이들을 응원하는 ‘i♡i(아이러브아이)’ 캠페인의 일환이자, 지난 8월 성황리에 종료한 ‘i♡i 가로수길 북토크쇼’에 이은 두 번째 행사로 오는 11월 22일 아이소이 가로수길 컨셉스토어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는 피부 속 깊은 코어 층을 균형 있게 잡아 탱탱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피부코어탄력 관리법’과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로 코어근육 강화에 좋은 ‘필라테스’를 함께 배우며 온전히 나 자신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11월 22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아이소이 가로수길 컨셉스토어 2층에서 진행되며 바디토크쇼 참가자 전원에게는 7만원 상당의 아이소이 ‘코어탄력크림 60ml 정품’을 증정한다.

참가 신청 모집은 오는 31일 오후 2시까지 아이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바디토크쇼에 참여하고 싶은 사연을 덧글로 남기면 되며, 11월 8일 당첨자 10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 비디비치(VIDIVICI)는 지난 17일 글로벌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사마야 프렌치와의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선보인 비디비치X이사마야 프렌치 콜라보레이션 시즌2 ‘톡식 더 뮤트’ 컬렉션의 론칭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비디비치 ‘톡식 더 뮤트’ 컬렉션 런칭 기념 행사에서는 특유의 강렬하고 독창적인 메이크업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사마야 프렌치를 비롯하여 배우 신수현 등 다수의 셀럽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선보여진 ‘톡식 더 뮤트’ 컬렉션은 비디비치와 이사마야 프렌치의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으로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과 자연으로부터의 영감을 강조한 그녀만의 백스테이지 감각을 비롯하여 2019년, 2020년 메이크업 트렌드가 담겨있다.

소프트한 컬러와 고운 텍스처가 특징인 ‘톡식 더 뮤트’ 컬렉션은 누드 베이지 톤을 기본으로 차분한 버건디 로즈와 말린 오렌지 등의 포인트 컬러까지 더해져 올 가을, 겨울 자연스러우면서도 대담한 분위기의 메이크업을 완성하기에 제격이다.

또한 ‘톡식 더 뮤트’ 컬렉션은 활용도 높은 멀티 팔레트 ‘언베일 더 뮤트 멀티 팔레트’와 ‘원더 립 드레스’로 출시되었다.

‘언베일 더 뮤트 멀티 팔레트’는 아이섀도우, 블러쉬, 하이라이터, 쉐이딩까지 모두 활용 가능한 멀티 유즈 팔레트로 쉬머, 매트, 벨벳 등 다양한 텍스처와 말린 오렌지부터 로즈 톤까지 다채로운 컬러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한편 패션 미세먼지 마스크 브랜드 에티카(ETIQA)는 할로윈 시즌을 맞아 ‘에티카 할로윈 마스크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11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컬러풀한 구성을 갖춘 에티카 에어웨이 마스크 위에 할로윈 테마에 맞춰 자신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참여 이벤트로 기획됐다.

참여방법은 에티카 공식 스토어에서 신제품 에티카 에어웨이 마스크를 구매한 후, 마스크 위에 자신만의 개성있는 할로윈 그림을 그려 개인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계정에 해시태그 ‘#에티카할로윈’과 함께 공개 게시글로 인증하면 된다.

당첨자는 에티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발표된다. 11월 5일 참가상 100명을 발표하며, 14일까지 인기 투표를 통해 7명의 수상자를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상은 스타벅스 음료 이용권(100명)을, 인기 투표를 통해 선발된 1등부터 3등까지는 최신형 애플워치(1명), 최신형 갤럭시워치 액티브(1명), 애플 에어팟(2명)을,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헤어스타일링 상품권(3명) 등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에티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댓글을 남기면 당첨확률이 높아진다.

해외에서도 고객 접점 확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고객 접점 확대 활동도 늘고 있다. 우선 닥터자르트는 중국 상해 중심부에 위치한 대표 쇼핑 센터 ‘래플즈 시티(Raffles City)’에서 10일부터 12일까지 총 3일간 시카페어 팝업스토어 ‘Go away RED Energy Space’를 전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 뷰티 전문 매체와 오피니언 리더를 비롯해 현장 방문객 약 3,200명에 육박하는 수많은 현지인들이 방문해 중국 내 닥터자르트의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 번 가늠케 했다.

11일에는 중국 내 영향력 1위인 대만 출신 가수이자 닥터자르트 아시아 뮤즈로 발탁된 차이린이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같은 날 천만 명의 팔로워를 지녀 중국 뷰티 업계에 큰 영향력이 있는 왕홍 리자치(李佳琦)와 차이린이 팝업스토어에서 1시간 동안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실시간 시청자 수 143만 명을 기록하는 등 현지인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역대 최대 규모의 팝업스토어로 선보인 이번 행사는 국내외 시카 열풍의 주역이자 피부 진정 효과로 민감한 피부가 본래 컨디션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닥터자르트의 대표 라인 ‘시카페어’를 주제로 제품의 다양한 특징을 소비자들이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해 눈길을 끌었다.

‘Popular Live-Streaming Room’은 붉은 기를 잠재우고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시카페어의 특징을 살려 빨간 배경을 박차고 나가는 액션을 GIF로 촬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됐다.

촬영한 GIF 사진은 중국의 국민 메신저인 ‘위챗’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게 했으며 이곳에서 리자치와 차이린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현지에서 더욱 큰 화제를 이끌어 SNS 상에 수많은 인증샷을 양산해냈다.

‘Cica Energy Station’에서는 방문객들이 비치된 샌드백에 복싱을 하며 피부에 붉은 기를 유발하는 요소들과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유쾌한 체험공간이 운영돼 방문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Cica-Lab’에서는 시카페어의 주요 성분인 센텔라아시아티카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카페어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감각적인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엠에스코의 홈케어 뷰티 브랜드 DPC도 글로벌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김수현과 함께 지난 21일 중국 상해에 위치한 벨라지오 상하이 호텔에서 진행된 DPC 브랜드 론칭 행사를 진행했다.

DPC는 지난 7월,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및 동남 아시아 등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류스타 김수현을 브랜드 모델로 선정하고 국내외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중국 상해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중국 내에서 인지도를 확장하고 있는 DPC 브랜드의 공식적인 론칭을 알리는 행사였다.

행사장에는 중국 미디어를 포함해 왕홍, 티몰 관계자 외 DPC의 중요 협력업체 등을 포함한 약 300여명이 참석해 현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만들었다.

이날 행사에서 김수현은 DPC의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알리는 오프닝 세레모니와 함께 축하 인사말을 전했다.

이외에도 참석자들을 위한 럭키드로우를 진행하였으며, 왕홍 셜리가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최근 근황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투웨니스)는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을 앞둔 10월17~18일 양일간 베트남 호치민 소재의 사이공트레이드센터(Saigon Trade Center)에서 베트남 여성들을 위한 메이크업 클래스를 열었다.

AGE 20’s 메이크업 클래스는 ‘대한민국 No.1 파운데이션 AGE 20’s가 선보이는 K-뷰티 초스피드 베이스 메이크업’을 주제로 진행됐다.

호치민의 더운 기후를 고려해 71%의 높은 에센스 함량으로 별도의 스킨케어 없이도 커버력과 피부의 보송함을 한 번에 완성시켜주는 AGE 20’s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팩트 롱스테이로 베이스 메이크업을 시연해 큰 호응을 얻었다.

AGE 20’s의 메이크업 클래스는 대한민국 대표 LCC 제주항공의 베트남 승무원과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함께해 현지 여성들과 친숙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또한 AGE 20’s는 지난 3월 베트남 수도 호치민에서 AGE 20’s 론칭쇼를 개최하며 뷰티전문숍인 ‘하사키 뷰티앤스파’(Hasaki Beauty&Spa Co., Ltd.),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등에 입점했다.

 
 

씨엠에스랩도 베트남 호치민에서 약 400여 명의 현지 유통 관계자, 피부과 의사, 베트남 유명 뷰티 인플루언서 등이 함께 한 ‘셀퓨전씨’와 ‘스위스킨’의 신제품 론칭 행사를 개최했다.

첫째 날은 ‘스위스킨’ 데이로, 신제품 ‘글루타티온 앰플’과 인기 제품 ‘샐몬 디엔 앰플’을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됐다. 2019 Miss 하노이 1위 수상자인 ‘아 코이(A KHOI)’를 비롯해 베트남 유명 뷰티 인플루언서, 현지 유통 관계자 등이 함께 해 자리를 빛내 주었다.

‘글루타티온 앰플’은 흰 피부를 원하는 베트남 여성들의 니즈에 맞춰 개발된 제품으로, 현장에서 제품을 처음 접한 현지 고객들로부터 높은 만족도와 함께 구매 문의가 쇄도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해당 제품은 11월 중 베트남 리테일 채널(왓슨스 등)에 입점 되며 현지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 홍보 활동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 날 행사장에는 베트남 뷰티블로거 및 유명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3년 연속 한국 브랜드 베스트 앰플’로 선정되며 현지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샐몬 디엔 앰플’ 체험 공간도 함께 마련되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은 셀퓨전씨의 전문가 라인인 ‘셀퓨전씨 엑스퍼트’의 신제품 ‘비타셉12 이펙터, 크림 2종’을 소개하는 자리로, 베트남 인기 가수 남긍을 비롯해 유통 관계자, 피부과 의사, 베트남 유명 뷰티 인플루언서 등이 함께 한 대규모 행사로 진행되었다.

‘비타셉12 이펙터, 크림’은 칙칙하고 균일하지 못한 피부 톤, 여드름 색소침착 피부가 많은 베트남 사람들의 피부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제품으로, 색소 침착 개선 및 미백 효과가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론칭 행사가 진행되었던 3시간 동안 현장 부스에서만 약 1억원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으며 해당 제품들은 베트남 스파, 클리닉 등의 유통 채널에 입점, 판매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