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거래액 급증,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눈길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온라인 커머스를 잡아라~”

최근 화장품 성수기인 가을 시즌이 시작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에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급성장 중인 온라인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들이 화제가 되고 있다.

가을 시즌을 맞아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 나서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들이 이와 함께 온라인 고객들을 겨냥한 이색 마케팅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것.

실제로 통계청이 올해 8월에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9조원으로 17년에 비해 약 20%가 증가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V커머스, 홈페이지를 통한 정기 구독 서비스, AR 등의 기술력을 적용한 콘텐츠 커머스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V커머스
대세는 인플루언서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화장품 론칭이 화제가 되면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활발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카버코리아는 최근 제품 기획 단계부터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개발, 출시한 새로운 브랜드 ‘클루시브(Clusiv)’를 론칭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버코리아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HC의 기술력과 ‘코스메틱 덕후(이하 코덕)’들의 아이디어와 뷰티 노하우를 반영한 새로운 개념의 브랜드다.

클루시브의 1대 코덕 뮤즈로 선정된 고밤비는 전직 모델로 자기 관리와 뷰티에 풍부한 지식을 가진 뷰티 크리에이터다. 팬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깊이 있고 전문성 있는 뷰티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여성으로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첫 론칭 제품 역시 고밤비와 함께 개발한 ‘인 샤워 페이스 마스크(이하 ‘인샤워팩’)’로 샤워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초간편 피부 관리 마스크로 샤워하는 동안 샤워 물줄기와 욕실의 습기에도 흘러내려가지 않는 고밀착 크림 제형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아이슬란드 빙하수와 캐나다산 빙하 클레이의 쿨링 에너지가 함유되어 단 한 번의 사용만으로도 안색 개선, 진정, 피지, 모공 케어 효과를 느낄 수 있는 퀵마스크다.

클루시브는 인샤워팩 출시를 시작으로 엄선된 코덕들과 컬래버레이션 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미엄 자연주의 스킨케어 궁중비책은 유아동 자녀를 둔 3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대표 V커머스 채널인 CJ오쇼핑 쇼크라이브를 통해 제품 판매를 진행 중이다.

실제로 내일 11월 12일 오후 8시에 CJ오쇼핑 쇼크라이브 내의 ‘겟꿀쇼’에서 궁중비책 키즈 케어 제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이날 방송에는 임신, 육아, 출산에 관련된 유용한 콘텐츠로 구독자 1만2600명을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 ‘라토나 베이비’가 함께 출연한다.

라토나 베이비는 직접 경험해본 궁중비책 제품 사용 후기를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기존의 유아동 제품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풍성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겟꿀쇼에서 선보이는 궁중비책의 키즈 케어 대표 제품인 ‘밸런싱 로션’과 ‘밸런싱 크림’은 활동량이 많아 거칠고 민감해진 아이 피부를 위해 진정 및 수분 기능으로 피부 균형을 맞춰주는 보습제품이다. 핵심성분인 ‘오지탕(五枝湯, Oji Relief Complex)’ 외에도 곡류, 버섯 등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피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재생을 돕는다.

 
 

한편 직접 인플루언서 육성에 나선 기업도 있다. 애경산업은 온라인 서포터즈 AK LOVER에서 지난 8일 전문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고 싶은 1인 미디어 창작자를 지원하는 ‘함께 성장하자! AK LOVER 유튜버’ 1기 참가자를 최종 선발하고 발대식을 진행했다.

AK LOVER 유튜버 1기는 전문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고 싶지만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유튜버들을 지원하고자 애경산업의 AK LOVER에서 마련한 1인 미디어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다.

발대식에서는 애경산업 소속의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이현종 씨가 가을∙겨울 트렌드 메이크업 및 각 얼굴형에 맞는 메이크업 방법들을 참가자들에게 소개했다.

또한 MCN(Muti Channel Networks 다중채널 네트워크) 회사인 미디어자몽 김건우 대표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및 유튜브 트렌드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AK LOVER 유튜버 1기는 생활용품과 화장품으로 분야를 나눠 각각 11명씩 총 22명이 선발됐으며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6개월 간 활동에 들어간다.

애경산업은 유튜버가 1인 미디어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해 △촬영 장소 및 소품 지원 △전문 크리에이터 유튜버 실무 교육 등의 지원한다.

또한 애경산업의 생활용품 ∙화장품을 활용한 영상 미션을 매월 평가해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 AK LOVER 유튜버들이 제작한 영상은 AK LOVER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정기 구독 서비스 확산
온라인 비즈니스와 결합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정기 구독 서비스)’도 주목 받고 있다. 단순히 신문이나 잡지 구독이 아닌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에 따라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우선 아모레퍼시픽의 마스크 팩 정기 배송 브랜드 디스테디(D.STEADY)는 피부의 턴오버 주기에 맞춘 ‘4 스텝 마스크 플랜’ 제품을 선보이고 국내 최초로 마스크 팩 정기 배송 서비스 ‘스테디 박스’를 전개 중이다.

정기 배송 신청 시 원하는 제품, 주기, 요일을 지정할 수 있으며 구매 제품 외에도 팩을 하는 15분 동안 함께 즐길 수 있는 소소한 생활 아이템을 제공한다.

 
 

애경산업이 지난해 하반기 야심작으로 론칭한 온라인 큐레이션 서비스 브랜드 ‘플로우’는 2주에 한 번 화장품을 배송해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개인 생활과 피부 상태, 사용 용도를 고려해 적합한 화장품을 제안한 뒤 이에 맞는 소용량 제품을 배송하는 것.

본품을 사기 전에 테스트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한 번만 신청하면 매번 주문할 필요 없이 소비자가 원하는 때에 맞춰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자올은 지난 9월, 업계 최초로 탈모 관리를 위한 정기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올 닥터스오더의 ‘먼슬리 자올’은 꾸준한 탈모 관리를 위해 6개월 기본 구성으로 시너지 부스터,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타래 알엑스로 구성된 오리지널 라인과 시너지 부스터 우먼,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우먼, 타래 알엑스로 구성된 우먼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두 가지 라인 중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중도 해지 없이 6개월 이용 시 7개월차부터 추가로 6개월간 사용 가능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특별한 기술로 커머스 시장 노크

 
 

특별한 기술을 더해 주목 받은 기업도 있다. 맥(M.A.C) 코리아는 지난 10월 초 구독자 119만명을 보유한 유명 뷰티 유튜버 조효진과 함께 아시아 최초로 유튜브 AR 기술을 적용한 유튜브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AR 뷰티 트라이온 (Youtube AR Beauty Try-on)’이라는 기술로, 지난 6월 칸 국제 광고제에서 구글이 처음 선보였으며 8월 중순 미국에 공개된 이후, 전 세계에서 2번째이자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되는 것이다.

맥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과 유튜버 조효진의 채널에 공개된 이번 유튜브 영상은 맥 러브 미 립스틱을 활용한 메이크업 트렌드 메이크업 튜토리얼로, ‘유튜브 AR 뷰티 트라이 온’ 기술이 적용되어 대표적인 10가지 립스틱을 체험할 수 있다.

유튜브 AR 뷰티 트라이온 기술이 적용된 유튜브 컨텐츠를 재생 하면 ‘테스트’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모바일 기기의 전면 카메라가 구동되면서 다른 어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 연동 없이 유튜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AR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자신의 얼굴에 직접 맥의 10가지 립스틱 컬러를 바꿔가면서 테스트 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클릭하면 바로 맥의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간편하게 구매도 가능하다.

이번 공개된 컨텐츠는 11월 중순까지 지속되며, 가장 최신 버전의 스마트폰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체험할 수 있다.

 
 

특별한 서비스도 론칭됐다. 에뛰드하우스는 최근 에뛰드하우스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고객 리얼 영상 콘텐츠 허브 ‘핵잼TV’를 선보였다.

‘핵잼TV’는 고객들이 에뛰드하우스 제품을 활용하여 만든 재밌는 유튜브 영상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핵잼TV’를 통해 에뛰드하우스 상품의 리얼 활용법을 유투브 영상을 통해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