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업계, 윤리적 소비 기류 속 재활용 다운 제품 출시 ‘눈길’

[뷰티한국 이상민 기자]아웃도어 업계가 겨울 시즌 다운재킷 시장을 놓고 리사이클링 마케팅을 펼치며 한 판 승부에 들어갔다.

친환경 패션과 윤리적 소비가 트렌드에서 하나의 소비 양식으로 정착해감에 따라 업계가 ‘리사이클 다운’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

리사이클 다운은 살아있는 오리나 거위의 털을 뜯어내는 비인도적인 채취방법이 아닌 버려진 옷이나 침구류에서 회수한 솜털이나 깃털을 철저한 세척과 소독을 통해 재가공한 다운을 말한다.

리사이클 다운을 활용한 신제품 출시와 관련 프로모션 진행으로 적극 판촉전에 나선 업계의 친환경 경쟁은 상품 전반에 걸쳐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엣지봄버다운자켓'
▲사진='엣지봄버다운자켓'

먼저 블랙야크는 기능성은 물론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6세대 ’뉴 엣지(New EDGE) 다운’ 시리즈를 출시했다.

시리즈 전 제품에 과불화 화합물을 없앤 친환경 발수제를 적용했고 리사이클 다운이나 RDS 인증을 받은 다운 등을 사용해 지속 가능 패션을 추구하는 제품들로 완성했다.

대표 제품으로는 침구류 채취 리사이클 다운을 사용한 헤비형 ‘B엣지스톰다운자켓’, 봄버형 스타일 ‘엣지봄버다운자켓’, 여성용 헤비형 긴 기장 ‘B엣지레이디2다운자켓’ 등이 있다.

또 인도적 기준을 갖춘 농장에서 동물복지기준을 준수해 생산한 RDS 인증 다운을 사용한 ‘엣지익스페디션자켓’, ‘엣지LONG다운자켓’ 등이 출시돼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착용할 수 있다.

시리즈 전 제품 100% 방수 및 방풍, 투습 기능을 갖춘 고어텍스 소재를 적용해 활동성을 높였으며 자석 지퍼를 사용한 퀵 모션 기능으로 편의성을 더 했다.

▲사진=‘숏미드다운’
▲사진=‘숏미드다운’

나우(nau)도 역시 친환경적인 충전재를 활용한 제품 19FW ‘리사이클 다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제품에 쓰인 보온 충전재는 비인도적인 털 채취방법이 아닌 재생 가능한 침구류에서 모은 다운을 재가공하여 사용했다.

세척에 사용한 온천수는 정수 후 농업용수로 다시 활용하여 생산 공정 전체를 최대한 친환경적으로 설계했다.

대표제품 ‘숏미드다운’은 트렌디한 감성이 묻어나는 오버사이즈 다운 제품이다. 엉덩이를 살짝 덮는 기장의 숏패딩으로 트렌디함을 잡았으며 코듀로이 소재로 포근함을 더해 실용성과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켰다.

‘헤비다운’은 롱한 기장감의 헤비 다운 스타일로 빈티지한 무드를 연출해 추운 겨울 더욱 내추럴한 느낌을 선보일 수 있다. 또한 탈부착이 가능한 에코퍼를 사용해 활용도를 높였다.

 
 

파타고니아 코리아는 가볍고 뛰어난 기능성을 고루 갖춘 ‘사일런트 다운(Silent Down)’을 출시했다.

방풍, 발수 기능이 뛰어난 기능성 다운 재킷으로 보온재를 100% 리사이클 다운으로 사용하고 겉감과 안감에는 폴리에스터 태피터(리사이클 원단 70% 사용)를 사용하는 등 제작 과정에서 환경 유해 요소를 최소화하여 블루사인 인증(bluesign®)을 받았다.

특히 겉감과 안감에 사용된 원단은 내구성과 신축성이 뛰어나고 마찰 시에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적어 제품명처럼 큰 움직임에도 조용한 것이 특징이다.

‘멘즈 사일런트 다운 재킷(Men’s Silent Down Jacket)‘은 압축률이 뛰어난 700 필파워의 100% 리사이클 다운으로 만들어져 가벼우면서도 우수한 보온성을 자랑하는 다운 재킷이다.

세워진 형태의 칼라에는 후드가 내장되어 있고 스냅 버튼이 달려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스냅 버튼이 부착된 다운 셔츠 스타일의 ‘멘즈 사일런트 다운 셔츠 재킷(Mens Silent Down Shirt Jacket)’ 역시 700 필파워의 100% 리사이클 다운이 보온재로 적용됐다.

 
 

K2는 안 입는 다운을 가져오면 K2 제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리사이클 유어 다운 캠페인(Recycle Your Down)’을 실시했다.

해마다 버려지는 많은 양의 다운을 재활용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된 캠페인으로 수거된 다운은 친환경 리사이클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 된다.

오리털이나 거위털 등 다운 충전재가 들어있는 옷이면 K2 브랜드 뿐 아니라 타 브랜드 제품도 상관없이 가능하다.

다운을 가져오면 2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5만 원, 3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8만 원, 4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11만 원의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아이더 또한 지속 가능한 패션과 윤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흐름에 적극 동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다운 충전재가 들어 있는 헌 옷을 기증하면 신상품 구입 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리사이클 유어 다운(RECYCLE YOUR DOWN)’ 이벤트를 지난 14일부터 실시한 것.

오리털이나 거위털 등 다운 충전재가 들어있는 옷이라면 타 브랜드 제품이라도 관계없이 참여 가능하며 신상품 구매가격에 따라 최대 11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이더는 증정 받은 옷의 다운 충전재를 재가공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며 백화점과 대리점을 포함한 전국 아이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