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 기업 디지털 마케팅 강화하며 새로운 시도로 ‘주목’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국내 화장품 업계가 영상을 활용한 모든 상거래를 이르는 말인 ‘V커머스(Video Commerce)’ 마케팅에 집중해 눈길을 끌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이 있는 시대에 태어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인 22세 이하의 인구를 중심으로 영상을 통한 소비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채널에 기업이 주도하는 브랜드 홍보 영상이나 광고 메이킹 필름을 넘어 웹 예능 등 독자 콘텐츠를 만들거나 직원이 직접 크리에이터로 나서며 젊은층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

또한 최근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왕홍 마케팅을 비롯해 유튜브나 뷰티크리에이티브를 통한 제품 홍보, 다양한 판매 플랫폼을 통한 V커머스가 확대되면서 화장품 기업들의 관련 마케팅 참여가 늘고 있다.

 
 

우선 화장품 브랜드숍 토니모리는 사내 스튜디오 조성 등을 통해 V커머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토니모리는 최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토니모리 사옥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 공간을 증설하고 내부 인력을 충원하는 등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했다.

사옥 내 마련된 스튜디오는 침실과 홈오피스, 욕실, 라디오 부스 등 다양한 컨셉존은 물론 촬영·편집 장비를 두루 갖춘 뷰티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조성됐다.

토니모리는 스튜디오 조성을 통해 기업만을 위한 일방향적 콘텐츠가 아닌 고객 친화적인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다.

영상을 통해 ‘메이크업 방법’ 및 ‘제품 후기’, ‘발색’ 등 실용적이면서 트렌디한 뷰티 팁을 소개하거나, 직원이나 매장 점주가 들려주는 제품 스토리 등 구성원이 직접 크리에이터로 나선 양질의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12월부터는 스튜디오를 외부에도 오픈해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일반인을 위한 기회도 확대한다. 마땅한 공간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예비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꿈을 돕기 위해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은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국민적인 대세 캐릭터로 자리매김한 EBS 펭귄 캐릭터 ‘펭수’와 제작한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27일 ‘자이언트 펭TV’를 통해 공개했다.

EBS 연습생인 ‘펭수’는 지난 4월부터 유튜브 채널인 ‘자이언트 펭TV’를 통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약 7개월 만에 구독자 수가 100만을 돌파하는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영상은 펭수가 네이처컬렉션 매장에 방문해 뷰티 컨설턴트 교육을 받고 직접 fmgt의 베스트셀러인 잉크래스팅 파운데이션 판매에 나서는 모습의 직업 체험기가 담겼다.

펭수는 기본적인 인사부터 제품 추천 등의 접객 멘트를 배우며 뷰티 컨설턴트로 변신했으며 고객 유도 및 제품 판매를 이어나갔다.

다양하게 벌어지는 좌충우돌의 에피소드 속에서 직업 체험과 큰 웃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이 영상은 공개 직후부터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앞서 데일리스킨은 최근 배우 김시은이 출연한 10대 공감 영상 ‘우리 학교 최고 여신의 비밀은?’을 공개하고, 해당 영상을 시청하고 댓글을 남기면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영상 기대평 남기면? 데일리스킨이 피치피치 크림을 반 전원에게 쏜다!”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유튜브 자사 계정을 통해 공개된 온라인 광고 영상 ‘우리 학교 최고 여신의 비밀은?’은 중고생들이 궁금해 하는 뽀얗고 고운 복숭아 피부의 비결을 코믹하게 풀어내 관심을 얻고 있다.

‘세상 잘 사는 지은씨2’의 주인공 ‘이지은’ 등 인기 웹드라마를 통해 10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김시은이 ‘학교 여신’으로 출연해 뛰어난 미모와 함께 상큼발랄 연기를 뽐냈다.

이벤트에 응모하려면 이벤트 기간(2019.11.12~2019.12.11) 동안 데일리스킨 유튜브 공식 계정에서 이벤트 대상 영상을 시청한 후, 데일리스킨 공식 웹사이트의 이벤트 페이지에 영상 속 여신의 비밀 병기의 정답 및 기대평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이번 이벤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특히 갓 수능을 마친 고3 수험생을 비롯해 학년을 마무리하는 10대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가 크다.

1등 당첨(1인) 시 반 친구 전원에게 데일리스킨 대표상품 2종 피치피치 화이트닝 크림과 딸기우유비누를 선물할 수 있기 때문. 1년 간 정든 반 친구들과 뽀얀 피부 비결을 공유하고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기회다.

그 외 2등(2명)에게는 자사몰 적립금 5만원과 셀럽이 쓴 쥬네스 모자를, 3등(5명)에 자사몰 적립금 2만원과 영화 상품권(1인 2매)를 증정한다.

 
 

에뛰드하우스는 아예 뷰티 클리에이터 양성에 나섰다. 미래의 스타 뷰티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뷰티즌 클럽’을 모집하고 있는 것.

‘뷰티즌 클럽’이란 에뛰드하우스와 함께 나만의 뷰티 영상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는 스타 뷰티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참가자는 2개월간 뷰티 크리에이터 활동에 필요한 메이크업 노하우, 영상 촬영, 기획, 편집, 디자인, 채널 브랜딩 등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받고 이후 10개월 동안 에뛰드하우스와 함께 뷰티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게 된다.

교육 및 양성에는 국내 뷰티/패션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인 ‘레페리 뷰티 엔터테인먼트’가 함께하며, ‘미아’, ‘레오제이’, ‘경선’ ‘수뷰티’, ‘민스코’ 등 탑 뷰티 크리에이터가 멘토로 참여해 생생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전문 유튜버로서의 강의 수강은 물론, 우수 활동자에게는 장비 지원과 해외 탐방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참가자 모집은 오는 12월 8일까지 진행되며, 뷰티에 관심이 많고 뷰티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