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전년동기대비 10.5% 감소 불구, 영업이익 20억원 흑자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2015년 하반기부터 불기 시작한 중국발 사드 정국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지난해 공격적인 유통 다각화에 나선 화장품 브랜드숍들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목된다.

 
 

특히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 가운데 가장 먼저 홈쇼핑 공략을 진행하며 주목 받은 토니모리가 4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2020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주목된다.

13일 공시에 따르면 토니모리는 2019년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34억원 적자) 대비 대폭 흑자전환했다.

토니모리의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5% 감소했지만, 해외 부문의 매출 호조세와 국내 부문의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의 주요 배경으로 토니모리는 중국 사업 재구축으로 중국향 매출이 늘어나고 국내사업부문의 비용절감 노력과 고수익제품의 판매 활성화로 인한 수익성 개선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중 토니모리 별도 기준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 및 전분기 대비 매장 감소폭이 줄어들면서 실적의 안정성이 증대됐다.

자회사인 메가코스는 63억원의 매출액과 영업적자 3.9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액은 254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으며 적자폭을 전년대비 1/3 수준으로 축소했다.

국내 외부 고객사와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수주 증가로 가동율이 향상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손익개선의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최근 토니모리는 신종 코로나 발생으로 인한 매출 부진을 타개하고자 최근 개인위생용 ‘알로에 핸드 겔’을 출시하고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방역용 마스크를 판매하며 1분기 매출 부진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1분기에는 수익성 좋은 북미향 매출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수익성 개선을 이루고 흑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토니모리는 지난해부터 기존 사업인 국내 브랜드샵과 성장채널(면세∙신채널∙해외)의 매출구조를 50:50으로 변경하여 왔으며 OEM∙ODM의 사업 구조 또한 연결 매출액에 대한 기여폭이 5% 대에 근접하도록 개편 중에 있어 올해에는 성장채널에서의 매출 증가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휴먼마이크로 바이옴 연구개발기업인 자회사 에이투젠이 지난해 SBI인베스트먼트 등 4개 기관으로부터 60억원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유치, 근손실증 등 7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의약품 및 건강기능성식품, 화장품 원료등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으로 2020년에는 연구성과와 기업가치를 높이는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토니모리 관계자는 “2019년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매출은 다소 감소했지만 4분기부터 손익이 개선되고 매출 구조를 개편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자회사 메가코스의 턴어라운드 가능성을 본 한 해였고 매출구조 개편에 따른 수익성이 좋은 해외 채널의 매출성장과 컨시크 등 신규브랜드의 매출성장에 따른 신채널 사업의 매출성장으로 2020년 전망은 밝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