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동네 마트 전용 배송 애플리케이션 ‘로마켓’ 서비스 시작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동네 마트 배송 어플 만들어 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동네 상권까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동네 마트를 위한 서비스가 도입돼 화제가 되고 있다.

여성 건강 전문 기업 ㈜질경이가 동네 마트 전용 배송 애플리케이션 ‘로마켓’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방침을 밝힌 것.

 
 

질경이가 내놓은 동네 마트 배송 전용 애플리케이션 ‘로마켓’은 대형 유통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동네마트만의 강점인 집 앞 동네마트라는 ‘접근성’과 ‘식자재 등 주문 즉시 배송’이 최대 무기다.

가맹점주 요청 시 원격지원으로 작업을 하면 20분 만에 해당 마트의 모바일 앱이 만들어지며 소비자는 바로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다.

마트 소상공인은 ‘로마켓’ 애플리케이션 입점으로 본인만의 온라인 마트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으며 기존 고객 유지는 물론 신규 고객까지 유치할 수 있다. 또한 포스(POS) 자동 연동 시스템으로 손쉬운 물품 관리도 가능하다.

질경이 발표에 따르면 본격 서비스에 앞서 지금까지 시범 운영을 한 결과는 대단히 성공적이다. 동네 마트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시범 운영된 로마켓을 사용한 고객 중 하남에 위치한 마트 소비자는 '코로나 때문에 외출이 쉽지 않은데 편리하게 이용했다'고 전했다. 성남에 위치한 마트의 소비자는 '대형 마트는 전날에 주문하지 않으면 급할 때 받을 수가 없는데, 로마켓은 갑자기 필요할 때 주문하면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퇴근 후 마트에서 사면 늦는데 로마켓에서 미리 주문해 놓으면 시간 맞춰서 배달 오니 시간이 절약되고 좋다', '어린 아들과 있어서 외출이 힘든데 밤 9시 부랴부랴 주문해도 20분 내에 배달되어서 좋다. 앞으로 자주 이용하겠다'는 평이 줄을 이었다.

배송 물건의 상태와 서비스에 대한 호평도 다수 있었다. 수원에 위치한 마트의 소비자들은 '야채와 과일이 싱싱하고 잘 골라서 보내줬다. 믿고 주문할 수 있어서 좋다', '눈 오는 날 집에서 편하게 배송 받으니 좋았다'고 평했다. 서울 방화동의 소비자는 ‘싱싱한 야채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가맹점주 평가도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김포에 위치한 마트의 담당자는 “로마켓은 상품 관리를 자동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면서 “로마켓 이용 후 고객 클레임도 줄고 직원 피로도가 적어져 능률적인 마트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고 전했다.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마트의 담당자는 “로마켓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디테일 한 인터넷 매장 관리가 가능해 크게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마켓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클릭 한번으로 지역 마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근거리에 위치한 마트에서 배송되므로 신선한 먹거리를 원하는 시간에 배송 받을 수 있는 것도 큰 강점이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 근거리 마트를 검색하는 기능이 있어 낯선 여행지에서도 가까운 마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최근 낯선 지역에서 ‘한 달 살기’를 실현하는 소비자 또는 여행 중에 현지 식재료로 활용해 음식을 해먹으며 문화를 느끼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질경이 최원석 대표는 “최근 대형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온라인몰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온라인 배송 업체들도 거대 자금을 바탕으로 한 유통 전쟁을 벌이고 있지만 동네 마트들은 독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홍보하고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로마켓은 치열한 유통 전쟁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소외된 동네 마트들의 생존이 우려됐고 현실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준비 해 온 서비스”라고 전했다.

또한 “로마켓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결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지 않았다”면서 “마트 가맹점주들과 소비자에게 최선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기 위해 지난 5년 간 노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질경이는 현재 로마켓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자체 사업부를 꾸리고 인력 충원 및 애플리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른 시일 내 전국적인 가맹점주 모집과 애플리케이션 누적 다운로드 수 1천만 이상을 목표로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개편과 기술 업그레이드, 서비스 확장 등을 단행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