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인플루언서, 스타들 활용한 영상들 연일 화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이제 화장품 업계 마케팅은 기승전 V-커머스가 될 전망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반화되면서 온라인 마케팅 강화에 나선 화장품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인플루언서와 스타들을 활용한 V-커머스 마케팅 및 제품 판매가 대세가 되고 있는 것.

이미 왕홍으로 대변되는 중국 시장에서도 V-커머스를 통한 제품 판매 및 마케팅이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해 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2조 2986억원으로 최고점을 찍었으며 유명 인플루언서와 스타들을 활용한 마케팅도 계속해 확장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병의원 유통으로 기반으로 하는 에스트라는 올리브영 등 시판 채널로 확장하며 인플루언서의 파급력을 인정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 3월 16일부터 에스트라 캠페인 페이지와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7인 7피셜 캠페인’을 전개해 다양한 기호를 가진 소비자를 끌어 안고 있다.

7명의 인물이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를 선택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 ‘7인 7피셜 캠페인’은 에스트라 브랜드 뮤즈인 배우 이솜,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해 화제가 된 배우 이미도,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아역배우 김강훈 외에 반려묘를 키우는 유튜버 아리랑부터, 에스트라의 연구원까지 각자의 영역에서 활동이 두드러지는 7명이 함께 했다.

 
 

닥터자르트도 지난 3월 환경오염에 따른 오존층 파괴로 인해 극한의 환경에 처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선 케어 라인 ‘솔라바이옴™’을 출시하면서 SNS 뿐 아니라 인플루언서와 협업, 인기 모바일 앱 내 서비스 출시 등 디지털 채널 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우주인이 지구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말을 건네는 듯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재하며 호기심을 유발하고 있으며 우주인, 외계인 등 솔라바이옴™의 우주 콘셉트를 모티브로 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를 제작하여 밀레니얼과의 위트있는 소통을 더해갔다.

그 결과 솔라바이옴™ 캠페인 진행 이후 전월 대비 약 1.6만명의 팔로워 수가 증가하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또한 ‘솔라바이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닥터자르트는 다양한 혜택과 함께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친근하게 전할 수 있는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 창구로 ‘소셜 셀링’을 택했다.

제품 출시 이후 갓 진행한 1차 소셜 셀링에서는 제품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준비된 제품이 반나절 만에 완판된 것은 물론 구매 고객의 자발적인 SNS 인증 게시물도 지속됐다.

이와 함께 인기 카메라 앱 스노우와도 ‘#우주선크림’ 필터를 출시해 제품 특성인 ‘우주’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신비로운 우주를 배경으로 우주선, 우주인, 외계인 등 우주를 연상케 하는 다양한 일러스트를 더한 필터로 출시 일주일 만에 약 36만회의 촬영이 진행되는 등 ‘솔라바이옴™’을 유쾌하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도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22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잡티올케어 4주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 이니스프리는 참가자로 선정된 1천 명의 미백 기능성 세럼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 사용 후 달라진 피부에 대한 영상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니스프리의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은 지난 1월 선론칭 3일 만에 완판 되고 현재 이니스프리 공식 온라인 몰 기준 7,000건 이상의 후기가 업로드 되는 등 고객들의 큰 관심을 받은 잡티 케어 세럼이다.

트리플 비타민(B3, B5, C) 유도체와 제주 한라봉 껍질 추출물을 함유하고, 눈에 띄는 잡티부터 숨어있는 멜라닌과 모공까지 케어한다.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4주 사용 후 색소 침착 면적이 42.4% 감소, 멜라닌 개선율이 3배 증가하는 등 ‘잡티올케어’ 효과를 확인한 제품이다.

이번에 공개된 ‘잡티올케어 4주 챌린지’ 영상은 챌린지에 참여한 고객들의 솔직한 경험을 진정성 있게 담아냈다.

 
 

더마 보습 브랜드 세타필가은 모델인 문지애와 서현진 전 아나운서가 워킹맘으로 느끼는 행복과 솔직한 고민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워킹맘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주고 있다.

이번 영상에서 두 사람은 건강한 워킹맘, 행복한 엄마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고 ‘아이와 가정이 행복 하려면 엄마가 행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엄마가 스스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나를아끼는시간 을 찾아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제품을 실제 판매해 효과를 본 곳도 있다. 먼저 네이처리퍼블릭이 지난 3월 23일 시즌 주력 제품으로 선보인 ‘비타페어C 잡티 세럼’이 출시 열흘 만에 초도 물량 2만개가 완판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은 제주 그린 레몬 추출물 79.9%와 시카 성분을 함유한 미백 기능성 잡티 케어 세럼으로, 칙칙해진 피부를 환하고 매끄럽게 가꿔주며 탄탄한 피부결까지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는 제품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이번 인기의 요인이 인체적용 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한 뛰어난 제품력과 언택트 마케팅의 일환으로 SNS 채널을 집중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비타페어C 잡티 세럼’은 공인된 시험 기관에서 진행한 색소 침착, 멜라닌, 피부결 등 9가지 인체적용 시험을 완료했으며 출시에 앞서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 후니언, 시드니와 함께 한 달간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는 뷰티 챌린지를 진행했다.

매주 피부 시험 기관을 방문해 잡티나 피부결 개선율을 체크했고, 한 주 한 주 변화하는 피부 상태를 소비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도가 쌓였다.

최종 시험 결과 후니언과 시드니 모두 잡티 개선율 28%와 57%를 기록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소비자들 역시 해당 영상을 보고 한 달 챌린지에 동참하는 등 SNS를 통해 많은 후기들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초 젠더 뉴트럴 메이크업 브랜드를 지향하는 라카(LAKA)는 최근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 ‘아우라M’과 콜라보한 신제품 ‘소프트 라이팅 커버 쿠션’ 공동구매를 진행, ‘미디엄’ 컬러 완판을 기록했다.

라카는 소프트 라이팅 커버 쿠션 출시를 기념해 남성 팬층이 두터운 아우라M과 프리오더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리오더 이벤트는 유튜브 구독자 6만명, 인스타그램 팔로워 78만명을 보유한 인기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 아우라M과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메이크업을 즐길 수 있다는 라카의 브랜드 철학이 잘 맞아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23일부터 4월 5일까지 진행된 프리오더 이벤트는 쿠션의 본품과 리필을 세트로 구매할 시 컨실러 본품을 선물로 증정하는 최대 혜택으로 라카의 카카오톡 브랜드숍을 통해 진행됐다. 쿠션의 4종 컬러 중 ‘미디엄’ 컬러는 남성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전량 완판되었다.

 
 

아이소이도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와 함께 하는 올리브영 라이브 방송을 지난 4월 1일에 진행해 좋은 성과를 올렸다.

이날 아이소이X올리브영의 라이브 방송은 1년에 단 한번 출시되는 잡티세럼 대용량과 새벽장미마스크 한정 기획세트를 소개하고 파격적인 구매 혜택과 다양한 뷰티 꿀팁을 제공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총 70분간 진행된 방송에는 1만 3천명이 넘는 고객이 시청했으며 잡티세럼과 새벽장미마스크가 각각 메인으로 구성된 세트 상품을 판매해 이날 하루 온라인 매출액은 전월 일 평균 대비 145%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이날 라이브 방송에는 ‘레오제이와의 실시간 영상통화’, ‘댓글을 통한 실시간 Q&A’, ‘시간대별 선물 추첨’ 등 시청자가 직접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코너가 다채롭게 마련돼 소통의 즐거움과 정보 전달의 유익함을 동시에 담아냈다는 후문이다.

 
 

한편 유통사들도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언택트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CJ올리브영이다.

최근 CJ올리브영은 직원이 직접 출연해 상품 랭킹과 에피소드를 들려주는 유튜브 콘텐츠 ‘올알랭 가이드’가 누적 조회수 60만 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올알랭 가이드’는 ‘올리브영이 알려주는 랭킹 가이드’라는 뜻으로, CJ 올리브영이 지난 1월말부터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이고 있는 시리즈 콘텐츠다.

CJ올리브영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주제별 인기 상품 순위를 공개하고, 매장에서 일어나는 재미 있는 에피소드와 유용한 쇼핑 팁 등을 전한다.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인기 상품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영상을 접한 고객들의 반응도 뜨겁다. 실제 구매 데이터에 기반해 인기 상품을 알려줄 뿐 아니라, 출연자들이 매장에서 직접 카운셀링 하듯 설명을 해주어 상품 구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지난달 공개된 ‘2020 신상품 TOP5’ 영상은 조회수 20만 회를 돌파하는 등 높은 관심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