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봉엘에스, 바이오 컨버전 기술을 이용한 천연 화장품 소재 개발로 국가과제 선정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화장품 오일 시장에서 합성·동물성·광물성 오일의 사용이 점차 줄어들고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클린 뷰티’, ‘업사이클링’, ‘친환경 책임 강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늘어나면서 천연 식물성 오일에 대한 기술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화장품 원료 국산화 및 소재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화장품 R&D에 대한 투자 의지를 보이면서 친환경 국산 소재 개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

그런 가운데 국내 대표 화장품 원료사 중 하나인 대봉엘에스가 화장품 R&D 제1차 피부과학 응용소재 선도기술 개발사업 내 ‘친환경 지속가능 국산 소재개발’ 사업 과제에 최종 선정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대봉엘에스는 이번 선정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국내 자생 식물로부터 첨단 피부 과학 ‘바이오 컨버전(Bio Conversion)’ 기술을 이용한 천연 화장품 소재 개발에 나서게 된다.

Clean Green 화장품이란 유해 물질을 제품에 사용하지 않는 Free-form claim, COSMOS 인증, Vegan 인증, Sustainable ingredients 개발, Zero waste, Upcycling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화장품 전체를 아우르는 용어를 말한다.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I Consume Clean Green”이라고 밝히고 있다.

대봉엘에스는 Clean Green에서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Upcycling 분야 연구 지원을 받게 됐다. 즉 전체식물종자 유래 부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을 통해 공정 개발한 식물오일로부터 바이오 컨버전 기술을 적용, 피부 사용감이 가볍고 보습능을 가진 천연 에몰리언트(Emollient; 피부에 유분을 공급하여 수분증발 방지)의 소재개발 및 상용규모 화장품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학적 공정을 통해 생산하던 에몰리언트 제품을 대체할 대안으로 찾아낸 바이오 컨버전 기술은 발효 및 효소 처리와 같은 생물학 방법으로 천연물 속에 들어 있는 유효 성분을 피부 사용감에 흡수 가능한 활성 물질로 전환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대봉엘에스는 바이오 컨버전 기법을 활용하여 유자·동백·호박씨유 등 천연 식물성 오일을 기질로 한 사용감이 가벼운 식물성 화장품 소재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주름, 보습 개선 등 피부 임상을 통해 효력을 재활용, 지속 가능성, 피부 친화성, 사용감은 물론 나고야 의정서 이슈까지 모두 고려한 천연 식물성 오일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봉엘에스는 바이오 컨버전 공정 기술과 제품 특성을 보유한 천연오일 저분자 BC오일, 천연오일 에틸헥실 BC오일을 개발하고 사업 종료시기에 대량양산체계 3톤/batch 규모를 달성할 계획이다.

장쇄지방산으로 구성된 유자씨, 동백씨, 호박씨 유래 오일을 단쇄지방산으로 구성된 트리글리세라이드와 효소를 이용한 에스테르반응인 바이오 컨버전 기법을 통해 합성된 바이오 컨버전 오일은 다양한 저분자 트리글리세라이드를 함유함으로서 기존 천연오일보다 가볍고, 발림성이 우수하며, 빠른 흡수성이 장점이다.

연차별 추진 계획은 2020년 핵심 원천기술 개발, 2021년 생산기술 및 피부 효능 평가, 2022년 대량생산 및 화장품 제품화 단계로 수립돼 있다.

대봉엘에스 관계자는 “화장품 천연오일소재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무거운 사용감 때문에 사용감이 가벼운 석유화학유래 오일이 대부분 시장 점유를 해왔다”면서 “Clean Green 뷰티 패러다임과 자원전쟁이라는 생물보호협약 등 환경변화로 수요시장과 소비자는 대안을 요구해와 국내자생식물유래 바이오 컨버전 오일은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신개념 천연 화장품 소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