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결합한 캠페인성 프로모션 Vs 파격 할인 프로모션

▲ 사진=러쉬
▲ 사진=러쉬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가치 있거나! 합리적이거나!"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 패턴도 양분되는 모습이다.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가치 소비와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형태가 나타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화장품 업계의 프로모션 전략도 사회공헌 동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형태와 파격적인 할인 행사를 통한 합리적인 구매 독려 등으로 다양해 지고 있다.

가치 있게 소비하자
최근 화장품 프로모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환경보호, 동물실험 반대, 취약계층 돕기 등 사회공헌 활동과 연계한 프로모션 전개가 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화장품 성수기가 시작되는 9월에도 이 같은 현상은 계속되고 있다. 먼저 바닐라코(BANILA CO)는 9월 6일 자원 순환의 날을 맞아 재활용 컨설팅 기업과 협업해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했다.

바닐라코가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함께 화장품 공병을 재활용해 업사이클링 에코백으로 만들어주는 ‘클린 잇 제로 제로백 캠페인’을 전개한 것.

제로백 캠페인은 ‘클린 잇 제로를 돌려주면(back) 클린 잇 제로백(bag)을 받는다’는 두 가지 의미를 담았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4억 만톤 가량의 플라스틱이 생산되고, 이 중 바다로 유입되는 플라스틱은 연간 800만 톤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바다를 떠다니는 미세플라스틱이 해양생태계는 물론 인간에게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만큼 국제 사회에서도 이를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 바닐라코도 해양쓰레기 저감 빛 해양 보호 필요성에 힘을 보태고자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클린 잇 제로 제로백 캠페인’은 바닐라코의 베스트셀러 ‘클린 잇 제로’ 라인의 공병 3개를 모아 전달하면 참여할 수 있다.

대상 품목은 클린 잇 제로 클렌징밤 ▲비타펌킨 ▲마블 에디션 ▲오리지널 ▲오리지널 대용량 ▲너리싱 ▲리바이탈라이징 ▲퓨리파잉 ▲포어 클래리파잉 ▲마카롱 리미티드 에디션 등이다.

이번 캠페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모두 참여 가능하다. 먼저 온라인 공식몰을 통해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 모두에게는 바닐라닷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10,000포인트를 선물로 제공하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참여할 경우, 매장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10,000원 상당의 할인 쿠폰 또는 공식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00 포인트를 지급한다.

할인 쿠폰을 수령한 경우 당일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며, 포인트 적립 시에는 추후 온라인몰 또는 매장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온, 오프라인 참여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업사이클링 제로백을 증정한다.

캠페인으로 수거된 공병은 테라사이클을 R&D 컨설팅을 통해 세척, 원료화, 원단화 과정을 거쳐 플라스틱 재활용 가방 ‘제로백’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프랑스 자연주의 브랜드 록시땅(L’OCCITANE)은 친환경 그린 에코라이프 캠페인 ‘RETHINK BEAUTY’로 조성된 기부금을 최근 전달했다.

록시땅은 지난 7월 11일 ‘RETHINK BEAUTY’ 캠페인의 일환으로 테라사이클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얼쓰백(Earth-bag)을 선보인 바 있다.

얼쓰백은 록시땅 공병을 재활용해 업사이클링한 것으로, 소비자들은 전국 록시땅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얼쓰백을 3,000원에 구매하여 환경 보존에 동참했다.

해당 수익금은 전액 자원순환사회연대에 기부되어 자원순환활동 및 재활용 업체 시설 직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샤워실 제작에 사용될 예정이다.

록시땅이 3년째 테라사이클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재활용 캠페인은 올해 ‘RETHINK BEAUTY’라는 슬로건을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의미를 다시 생각하고자 기획됐다.

공병 재활용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고 재활용 문화를 확산하는 등 지구를 존중하고 지키는 것이 목적이다.

록시땅코리아가 테라사이클과 함께 진행 중인 공병 재활용 캠페인은 올해 12월까지 계속된다. 록시땅 공병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은 록시땅 회원들에 한해 적용되며, 현장 회원 등록도 가능하다.

 
 

뮤 테누토(Mu-tenuto)는 하피스트 윤혜순이 운영하는 앙상블 ‘더 하프(The Harp)’와 ‘행복한 하프 핸드크림’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행복한 하프 핸드크림’ 캠페인은 어린이들이 하프와 클래식 음악을 경험하고, 문화예술적 감성을 키워나가는 데 기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앙상블 ‘더 하프’는 하프 음악을 널리 전하고자 2014년 하피스트 윤혜순(코리안심포니 수석 하피스트 역임)을 중심으로 국내 교향악단 단원, 솔리스트들이 모여 창단하였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한 ‘방방곡곡 문화 공감’ 등을 통해 전국을 순회하며 하프를 알리고 클래식 음악의 문턱을 낮추는 데 힘쓰고 있다.

뮤 테누토는 하피스트 윤혜순과 함께한 ‘행복한 하프 핸드크림’ 캠페인 영상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했다.

영상에는 하프 연주와 함께 하피스트로서 좋은 핸드크림을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인터뷰를 담아냈다.

‘베르쇠즈 모이스처라이징 핸드크림’으로 핸드케어를 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캠페인을 통한 ‘베르쇠즈 모이스처라이징 핸드크림’ 매출의 일부는 하프 보급 및 교육사업에 후원할 예정이다.

 
 

한편 영국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는 정신 건강을 위해 하루 동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에 접속하지 않는 ‘디지털 디톡스 데이(Digital Detox Day)’ 글로벌 캠페인에 동참한다.

‘디지털 디톡스 데이’는 영국의 정신 건강 비영리 단체인 #IAMWHOLE과 영국의 유명 유튜버 조이 서그(Zoe Sugg, 브랜드 ‘Zoella’의 창립자), 러쉬가 함께 시작하는 캠페인이다.

이는 SNS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늘고 있는 급증하는 악성 댓글과 루머, 사이버 왕따, 남들과 비교하며 얻는 정서적 불안정 등의 부정적 영향을 알리고, 건강한 방법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9월 5일을 ‘디지털 디톡스 데이’로 지정해 전세계의 동참을 이끌며 40여개국이 참여한다. 동참 방법은 간단하다. 하루 동안 SNS에 접속하지 않고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온전히 즐기면 된다. 전 세계 많은 이들에게 본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면, 오늘 9월 4일 금요일 손바닥에 동그라미를 그린 후 중앙에 ‘OFF’를 적은 사진을 해시태그(#디지털디톡스데이 #DIGITALDETOXDAY #IAMWHOLE)과 함께 개인 SNS에 게재하면 된다.

러쉬코리아는 ‘디지털 디톡스 데이’의 독려하기 위해 지난 8월 29일부터 전국 7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합리적으로 구매하자
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의 또 다른 프로모션 변화는 파격적인 할인 행사다. 기존에 최대 50% 정도였던 할인 폭이 70~80%대로 확대될 뿐만 아니라 기간도 3~5일에서 한달까지 확대 운영 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먼저 네오팜은 최근 자사몰에서 최대 76%까지 할인하는 ‘네오팜샵 브랜드 세일’을 진행 중이다. 오는 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역대급 세일에서는 ‘유아보습 No.1 브랜드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마비’, ‘에이토솔루션’ 등 전 브랜드가 참여한다.

총 75개의 역대 최다 품목을 최대 76%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아토팜 MLE 크림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로션 등 브랜드별 베스트셀러 아이템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제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최대 5만원 상당의 본품 및 샘플 100% 제공 등 풍성한 사은 혜택도 준비했다.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은 구매 제품별로 ▲립앤치크 스틱밤 본품 포함 총 3만4천원 상당의 제품 ▲수딩 패치 본품과 컬러 치크 본품 등 추가 사은품을 증정한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매일 아침 10시, 선착순 100명에게 ‘야외놀이 선밀크 SPF50+PA+++’와 ‘선 클렌징 패드 30매’가 함께 구성된 기획 세트를 76% 할인하는 ‘타임세일’을 진행한다.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얼베리어’와 생활보습 바디 전문 브랜드 ‘더마비’는 인기 제품 최대 60% 할인 및 액티브-V 리프팅 크림, 데오프레쉬 바디티슈 등 본품 추가 증정의 다채로운 혜택을 마련했다.

온가족 이너헬스케어 브랜드 '에이토솔루션'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젤리스틱과 칼슘스틱, 포스트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을 최대 43%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아토팜 보습&진정 키트를 추가로 증정한다.

 
 

ABT(전 코스토리)의 대표 브랜드 파파레서피는 9월 한달 간 헬스&뷰티숍 롭스에서 인기 품목을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파파레서피는 9월 27일까지 롭스 공식 온라인몰과 전국 100여개 롭스 매장에서 동시 진행되는 이번 파워팩 프로모션을 통해 신제품 ‘블레미쉬 크림 대용량 기획 세트’(크림 100ml + 블레미쉬 필링 토너 30ml)를 실제 소비자가에서 35% 할인된 가격에 선론칭한다.

또한 ‘가지 클렌징 패드’, ‘가지 토너 패드’에 대한 교차 원플러스원(1+1) 프로모션을 비롯해 ‘블레미쉬 필링 토너’, ‘블레미쉬 앰플 스킨’, ‘가지 머드팩’, ‘가지 스킨’, ‘가지 에멀전’, ‘가지 앰플’ 등 단품 구매에 대해서도 20~30%의 할인을 적용하는 등 최대 5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롭스 파워팩 프로모션을 통해 파파레서피 제품을 3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모델 안보현의 캠핑 컨셉에 맞춰 특별 제작된 휴대용 에어베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에어베드 증정 이벤트는 온・오프라인 모두 참여 가능하며, 총 5,000개 한정 수량으로 조기 소진될 수 있다.

또한 파워팩 프로모션을 통해 2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면 파파레서피 온라인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 1만원을 되돌려 주는 선착순 페이백 이벤트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적립금 및 블레미쉬 크림 대용량(100ml) 본품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SNS 참여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프랑스 에코바이올로지 더모 코스메틱 그룹 나오스(NAOS)의 대표 브랜드 바이오더마는 헬스&뷰티숍 올리브영에서 9월 한달간 ‘하이드라비오 수분 광채 프로모션’을 진행 한다.

행사 기간 환절기에 지친 피부의 컨디션을 끌어 올려 주는 피부 컨디션 부스터 ‘하이드라비오 에센스 로션’과 글로벌 베스트 클렌저 ‘하이드라비오 H2O 100ml’로 구성된 기획 세트를 20% 할인된 25,600원에 판매한다.

또한 히알루론산을 고농축으로 함유한 고밀도 수분 세럼이 포함된 ‘하이드라비오 세럼+하이드라비오 H2O 100ml’ 기획 세트를 25% 할인된 28,5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환절기 건조하고 들뜨는 피부에 뛰어난 보습 효과를 선사하는 바이오더마의 스테디셀러 ‘아토덤 PP밤 200ml + 센시비오 H2O 250ml’ 세트를 15% 할인하는 것은 물론, ‘시카비오 포마드’, ‘하이드라비오 토너’, ‘아토덤 크림 500ml+200ml’, ‘센시비오 H2O 500ml 듀오’, ‘아토덤 립스틱 1+1’ 등 베스트 아이템들을 20% 이상의 높은 할인율로 선보인다.

 
 

코리아나 화장품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앰플엔은 공식몰 회원을 대상으로 9월 한달 간 온라인 퀴즈 이벤트를 전개한다.

이번 퀴즈 이벤트는 ‘앰플엔 펩타이드샷 앰플 투엑스’ 출시를 기념해 마련되었다. 브랜드 모델인 임보라의 데일리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2가지 OX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정답을 맞히지 못하더라고 원하는 만큼 재도전이 가능하다.

‘OX 퀴즈’ 정답자 전원에게는 100% 확률로 경품이 주어진다. 추첨을 통해 1등 10명에게는 20만 원 상당의 브랜드 베스트 앰플 세트를, 2등 2,000명에게는 바나나맛 우유 편의점 기프티콘을 증정하고 1, 2등을 제외한 전원에게는 코리아나몰에서 사용 가능한 앰플엔 펩타이드샷 앰플 투엑스 2천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한편 끌레드벨(Cledbel)은 헬스&뷰티숍 랄라블라 130개 매장에서 쿠션 구매 시, 브랜드 모델 조승연의 ‘미니 등신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오는 9월 24일까지 진행한다.

랄라블라 매장을 통해서 ‘끌레드벨 미라클 파워 리프트 브이 쿠션’ 구매 시, 포토카드 3종 중 1종과 미니 등신대 3종 중 1종이 랜덤으로 증정된다.

랄라블라에서 진행하는 조승연 미니 등신대 증정 이벤트는 3000개 한정 수량으로 진행되며, 재고 소진 시 조기 종료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