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 ‘소비자를 위한 화장품 상식’ 통해 본 화장품 성분의 올바른 정보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화장품이 과학과, 의학 등과 결합해 확고한 효능 효과를 내세우며 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효과 기대도 높아지고 있으며 안전한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함께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전달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상식을 전달하거나 다양한 오해를 만들고 있어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한화장품협회는 화장품의 주요 성분임에도 안전성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 파라벤, 계면활성제, 나노물질과 나노기술, 내분비계장애물질, 착색제, 프탈레이트, 향료 등 7개 성분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소비자를 위한 화장품 상식’을 전달하고자 나섰다.

본지는 영국의 Thefactsabout과 미국의 CosmeticInfo의 자료를 번역하여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나선 대한화장품협회의 발표 자료들을 토대로 파라벤, 계면활성제, 나노물질과 나노기술, 내분비계장애물질, 착색제, 프탈레이트, 향료 등 7개 성분에 대한 진실을 기획으로 정리해 보았다.

파라벤은 무엇인가?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성분의 한 군(群)으로 보존제 역할을 하는 파라벤은 화장품 안전성 논란이 일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분이다.

파라벤은 제품 내 박테리아, 곰팡이 및 진균이 생기지 못하도록 보존제 역할을 하는데 만약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제품이 손상될 수도 있고,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피해를 줄 수도 있는 화장품의 주요 함유 성분이다. 그럼에도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파라벤이란 성분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자.

파라벤은 제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 곰팡이, 박테리아 및 효모의 성장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제품의 저장 수명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성분이다.

물을 함유한 모든 제품은 곰팡이나 세균의 번식으로 인해 오염되기 쉽다. 제품에 곰팡이가 피고 색이 변하며, 악취가 나거나 또는 부패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 조건 하에서는 부적절하게 보존된 제품이 오염되어 유해한 수준의 미생물이 자랄 수 있다. 특히 화장품을 바를 때 화장 도구와 피부가 접촉하게 되면 잠재적으로 화장품이 세균이나 진균에 노출된다.

파라벤은 모든 종류의 화장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이러한 변화를 막고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피부트러블을 막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동물과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천연 파라벤뿐만 아니라 인공 파라벤과 같은 파라벤 군(群)은 유럽 화장품 규정에서 보존제로의 사용이 승인되었으며, 모든 유럽연합 회원국의 관할 당국에 의해 승인되었다.

파라벤은 안전한가?

 
 

파라벤은 화장품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보존제 중 하나이며, 그동안 매우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50년 이상 전세계에서 사용되어 왔다.

그럼에도 파라벤은 암과 관련이 있다는 지적을 계속해 받으면서 안전성에 대한 의심을 받는 대표적인 화장품 성분이 되고 있다.

이에 다수의 전문가들은 암과 관련된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강조하고 있다. 영국의 Thefactsabout에 따르면 파라벤은 인간세포에 무해하다. 이유는 바로 사람의 피부 세포가 빠르고 쉽게 파라벤을 무해한 작은 조각들로 분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파라벤이 해를 끼치지 않으며 피부 과민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파라벤이 환경에 잔류한다거나 어떤 식으로든 야생 생물에 해를 끼치지 않음을 의미한다.

 
 

파라벤에 대한 광범위한 모든 연구 결과에서 사람의 건강에 해를 끼칠 위험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오늘날, 화장품에서 사용하는 보존제 중 파라벤만큼 안전한 것은 없다는 것이 Thefactsabout의 설명이다.

특히 Thefactsabout은 계속 지적되어 온 데오드란트에 사용되는 파라벤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반박했다.

파라벤의 안전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많은 보고서가 있으며, 해당 보고서를 보면 파라벤, 데오드란트 제품 및 유방암과의 관련성에 관한 신빙성 없는 이론이 반복되고 있다.

현재 소비자안전 과학위원회(SCCS)로 알려져 있는 독자적인 전문가로 이루어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소비재 과학위원회(SCCP)에서는 파라벤의 안전성에 관하여 공식 성명을 발표한 적도 있다.

이 위원회는 파라벤 함유 화장품을 비롯한 데오드란트 제품 사용으로 인한 유방암의 위험이 있다는 증거가 없음을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데오드란트 제품의 형태나 포장방식으로 인해 데오드란트 제품(발한 억제제 및 방취제)의 90% 이상이 보존제나 파라벤 또는 기타 성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미국의 Cosmetics Info 역시 파라벤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Cosmetics Info에 따르면 파라벤은 오이, 체리, 당근, 블루베리 및 양파와 같은 다양한 야채와 과일 내 천연성분인 파라-하이드록시 벤조산(PHBA)에서 유래됐다.

또한 PHBA는 자연적으로 일부 아미노산이 분해되어 신체에서도 형성된다. 화장품에 사용된 파라벤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파라벤과 동일하며 신체는 흡수된 파라벤을 빠르게 천연 PHBA로 변환하여 제거한다.

일부는 파라벤과 암의 연관성 여부를 예측하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파라벤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하여 인체에 흡수되면 여성 호르몬계를 교란시켜 여성의 유방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 역시 잘못된 상식이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이와 같은 상호 작용은 매우 미약할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 조건이나 반복적인 사용에 노출되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을 사용했을 경우에만 관찰되었다는 것이 Cosmetics Info의 설명이다.

 
 

현재 미국식품의약국(FDA) 역시 파라벤이 함유된 화장품 사용에 대해 소비자들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하고 있다.

FDA는 또한 메틸파라벤과 프로필파라벤을 GRAS(Generally Regarded As Safe)로 분류했는데, 이는 의학 및 독성 전문가에 의해 파라벤이 식품 보존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화장품 및 그 성분의 안전성은 각국의 규제에 적용을 받는다. 오랜 시간 다양한 연구와 안전성 검사를 통해 화장품에 사용되는 주요 성분을 검증 받은 것이다.

전세계 모든 화장품 관련된 정부 기관이 파라벤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미 모든 화장품에 파라벤은 필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