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성공 사례를 증가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최근 UAE 화장품 시장에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세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UAE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를 발표하면서 현지 마케팅 전문 기업인 티시 태시(Tish Tash)가 분석한 자료를 공개한 것.

UAE 지역 중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티시 태시는 2012년 설립된 여성 기업으로, 현재 이벤트 기획 및 관리, 소셜미디어 관리, 콘텐츠 제작,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티시 태시 분석 결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근 UAE 화장품 업계에서는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 꾸준히 성장 중이다.

 
 

실제로 UAE에 진출한 많은 해외 브랜드들 대다수가 SNS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 브랜드로는 미샤가 꾸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2019년 11월, 마케팅 대행사 올 디테일스(All Details)와 GCC 시장 마케팅 협업을 맺은 미샤는 최근까지 UAE 시장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동영상을 통한 제품 사용 모습 노출, 제품 사진과 함께 실제 사용해 본 후기 및 제품 장점을 나타내는 콘텐츠 작성, 판매 프로모션 홍보 진행 등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이 전개 중이다.

두바이의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사바 쇼아입(Saba Shoaib)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미샤가 제공한 BB크림과 클렌징 폼을 홍보하는 영상을 개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사바 쇼아입은 ‘바쁜 엄마들이 빠르고 쉽게 스킨케어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을 제작해 마지막 스킨케어 단계에서 미샤 BB크림을 사용해 화장을 한 것 같이 피부를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아르와 후세인(Arwa Husain), 쉬마 엘나가르(Shimaa Elnaggar) 등 인기 인플루언서들은 실제 제품을 사용해본 후 리뷰를 작성해 홍보를 진행했으며, 아니카 유수프자이(Aniqa Yusufzai)는 미샤의 연말 할인판매 이벤트를 홍보해 눈길을 끌었다.

샤프란을 주 성분으로 하는 UAE 스킨케어 브랜드 샤프란 센(Saffron Sense)도 2020년 7월, 인스타그램을 통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샤프란 센스는 자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만이 아니라 인기 인플루언서들의 개인 계정에서 스킨케어 선물 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해당 포스팅에 ‘좋아요’를 누르고 인플루언서와 샤프란 센스를 팔로우한 후 덧글로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사람들을 태그(tag) 하도록 했다.

세흐리시 알리칸(Sehrish Ali Khan), 쉬리야 바티아(Shriya Bhatia), 주마나 질파(Jumana Jilfar), 나얍 오마르(Nayyab Omar) 등 인플루언서들이 홍보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수백 명 이상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 오프라인 이벤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메이크업 브랜드 나스(Nars)의 경우는 지난해 연말 한정판 제품 출시에 앞서 인기 인플루언서를 초대해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해 큰 성과를 얻기도 했다.

당시 나스는 미국 뉴욕의 전설적인 디스코 클럽 스튜디오 54(Studio 54)를 테마로 한 ‘2019 스튜디오 54 홀리데이 컬렉션(Holiday Collection)’을 UAE 시장에 출시하면서 유명 인플루언서 페리엘 물라이(Feriel Moula ï)와 나탈리아 슈스토바(Natalia Shustova)를 초청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독특한 오프라인 행사도 눈에 띈다. 바이오더마(Bioderma)는 2019년 여름, UAE 시장에 어린이용 선크림 제품 ‘포토덤 키드(Photoderm Kid) SPF 50 +’를 출시하면서 육아 블로거(Mummy blogger)와 아이들을 초청한 행사를 진행했다.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 놀게 하고 선크림으로 아이들의 피부를 지켜주자는 의미의 해시태그 ‘#SunCareFunCare’를 앞세워 SNS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던 바이오더마는 마케팅 기간 중 실제로 아이들을 초청해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한 것이다.

바이오더마는 행사 기간 육아 블로거를 대상으로 나오스 스킨 아카데미(Naos Skin Academy)를 개최해 선크림에 대한 정보와 필요성, 제품 특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야외 행사장에서는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 노는 모습을 영상에 담아 홍보를 진행했다.

 
 

이와 관련 티시 태시는 “UAE 화장품 시장은 인플루언서 활용이 필수가 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기획부터 인플루언서 섭외 및 관리까지 가능한 신뢰 받는 대행사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