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비 급증, 배송 서비스 관심, 민감성 화장품 인기 등 시장 변화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코로나19 확산이 전세계 소비 문화를 바꾸면서 각국의 화장품 시장도 큰 변화를 맞고 있는 가운데 UAE 역시 화장품 시장에 큰 변화가 일고 있어 주목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UAE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UAE 역시 코로나19 확산으로 자유로운 매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며 화장품 배송 서비스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이 늘어나면서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해주는 스킨케어가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 마켓 급성장

 
 

UAE 화장품 시장의 첫 번째 변화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 보다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두바이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제한 상황에서 상품 정보 검색과 구매 환경이 인터넷 검색 및 온라인 구매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UAE의 마케팅 기업인 잇칸(ITCAN)이 2월 26일부터 3월 26일까지 한 달 동안 UAE 화장품 온라인 판매 동향을 살펴본 결과, 스킨케어 온라인 구매가 143.96% 증가했으며 신규 사용자 증가율은 9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더 많은 소매 업체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신용카드 기업 비자(Visa)가 8월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UAE의 중소기업 10곳 중 9곳이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해 온라인 쇼핑으로 눈을 돌렸다. 응답자의 44%가 이번에 처음으로 온라인 결제를 진행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발표한 마스터카드(Mastercard) 설문조사에서도 UAE 소비자 10명 중 5명은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지배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4%의 응답자가 코로나19 확산세가 완화된 후에도 온라인 쇼핑의 증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 온라인 화장품 시장은 주로 중소 UAE 로컬 뷰티 브랜드들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위주로 판매하던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이 속속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2020년 상반기 온라인 시장에서 눈길을 끈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디올 뷰티(Dior Beauty), 더바디샵(The Body Shop), 샬롯틸버리(Charlotte Tilbury), 지방시 뷰티(Givenchy Beauty) 등이 있다.

디올 뷰티는 2020년 5월, 중동지역 최초로 온라인 스토어를 출시해 큰 관심을 받았다. UAE 지역에만 배송이 가능하며 무료 배송 서비스에 매 주문 시 2개의 무료 샘플을 증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물 문화가 발달한 중동지역의 특성에 맞춰 ‘Art of Gifting’ 섹션을 마련, 선물할 제품을 선택하면 디올 브랜드 박스에 포장해 상대방에게 배송하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실크 종이로 구성 제품을 하나씩 개별 포장한 뒤, 선물 상자 또는 클러치에 보기 좋게 담아 맞춤 메시지까지 넣어 무료로 배송해준다.

지방시 뷰티도 올해 7월, UAE 소비자들을 공략한 온라인 판매 플랫폼 E-부티크(E-Boutique)를 론칭했다. 지방시 뷰티의 향수,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 등 전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 출시를 기념해 8가지 향수 콜렉션인 지방시 라콜렉션 빠띠큘리에(Givenchy La Collection Particuli é re)의 온라인 한정 판매를 진행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더바디샵 또한 UAE에 온라인 마켓을 오픈하고 배송 서비스 시작했으며 오프라인 매장을 위주로 판매하던 샬롯틸버리는 자체 쇼핑몰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인 남시(Namshi)와 중동지역 최초 온라인 소매 파트너십을 체결해 온라인 판매에 더욱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뷰티 박스 구독 서비스 인기

최근 UAE에서는 코로나19로 배달 서비스가 호황을 맞은 가운데, 집에서 정기적으로 물품을 받는 상품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수년 전 중동 시장에 등장한 화장품 구독 서비스는 ‘뷰티 박스’라는 명칭으로 최근 들어 더욱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표적인 뷰티 박스 구독 서비스로 유뷰트(YouBeaut)와 룩 판타스틱(Look Fantastic)이 있다. 먼저 피부 유형, 스킨케어 루틴과 라이프 스타일, 비용 등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선별 된 화장품을 뷰티 박스 형태로 제공하는 유뷰트는 ‘개인화’된, 그리고 ‘남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뷰트는 뷰티 박스에는 제품을 사용하기 전 테스트가 가능한 샘플이 동봉되어, 피부에 맞는지 미리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뷰티 박스 속 제품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나 사용 방법, 시기 등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등 맞춤화된 뷰티 박스로 진화 중이다.

1996년 설립된 영국 최초의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인 룩 판타스틱은 2017년 3월부터 중동 지역에 진출해 UAE 지역에 온라인 화장품 판매와 뷰티 박스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룩 판타스틱 뷰티 박스의 가장 큰 강점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다는 점으로, 현재 450개 브랜드, 1만 4,000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제품은 본품 및 샘플 형태로 제공되며 6가지 정도의 제품이 뷰티 박스에 들어있다. 메이크업, 스킨케어, 바디케어, 헤어케어 등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을 뷰티박스를 통해 제공받아 직접 사용해 본 후, 원하는 제품만을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매월 뷰티 박스 컨셉이 바뀌어 제공되며 수분 공급, 피부 보호와 같은 미용 관련 주제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색상구성, 박스 컨셉 등에 맞춰 우주, 스포트라이트 컨셉 등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주제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또한 룩 판타스틱은 구독형 뷰티 박스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날, 어머니의 날, 부활절, 크리스마스 등 각종 기념일을 겨냥한 뷰티 박스도 판매하고 있다.

 
 

올해 2월 론칭된 하울인원(HAUL IN ONE)은 두바이에 기반을 둔 중동 뷰티 박스 브랜드다. 유뷰트와 비슷하게 고객들의 뷰티 및 스킨케어 요구사항에 맞춘 개인 맞춤형 뷰티 박스를 제공 하고 있다.

구독자가 웹 사이트에서 피부, 헤어 유형과 뷰티 루틴 및 화장품 선호도에 대한 사항들을 설문조사에 입력하면 이를 토대로 제품을 구성하고, 피드백을 통해 맞춤화 한 뷰티 박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울인원 뷰티 박스에는 2개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해 5~7개의 화장품 본품이 담겨 있다.

2018년 두바이에서 설립된 벨라 박스(Bella box)는 5~7개의 본품 및 샘플 화장품과 뷰티 액세서리 등을 제공 하고 있으며 에뛰드하우스, 닥터자르트 등 한국 브랜드도 취급하고 있다.

또한 박스 구성품들은 매월 변경되어 동일한 제품을 연속으로 제공하지 않음을 보장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현재 벨라 박스는 개인 코드를 통해 친구 초대 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벨라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인기 화장품 지도 변화…스킨케어에서 답을 찾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늘어나면서 UAE 여성들의 선호 화장품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피부과 전문의와 뷰티 컨설턴트들이 최근 마스크 착용으로 생기는 마찰과 습기로 인해 여드름, 습진과 같은 피부 문제가 야기될 수 있고 특히 마스크가 활동성 여드름에 닿으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마스크네(마스크 착용으로 생긴 여드름)를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되고 있다.

많은 피부 전문가들이 마스크네 관리에 있어 수분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면 마스크네를 예방하고 진정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수분 공급을 위해 보습 크림을 사용하고 세안 후에는 수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 사용보다 얼굴을 두드려 피부를 건조시킬 것을 조언한다.

또한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자극을 받은 피부에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꼽고 있다. 이미 자극을 받은 피부에 거친 스크럽이나 화학적 각질 제거제 사용은 지양하고 딥 클렌징으로 피부 속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낼 것을 추천한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마스크네용 스킨케어 제품, 세안제 등을 선택할 때 성분에 유의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지성피부일 경우 항염 효과가 있으며 피부 속 유수분을 조절하고 피지를 녹여주어 여드름 생성을 방지해주는 천연 화합물인 살리실산(Salicylic Acid)을 함유한 세안제를 추천한다.

또한 세안 후 피부 보습을 위해서는 세라마이드와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할 것을 제안했으며 감초추출물, 녹차, 오트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강황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한다.

한편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시작하면서 화상 회의도 자연스레 증가하게 됨에 따라 화상회의와 관련한 메이크업 팁들이 각종 매거진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대다수 매거진들은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보다 메이크업 팁을 알려주고 재택근무 여성들의 메이크업 고민을 해결해주는 형식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공들여 화장하지 않아도 카메라 앞에서 깨끗한 피부와 또렷한 눈매를 선보일 수 있는 메이크업 방법이 화상 회의 메이크업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

컨실러로 잡티를 가리고 얇은 파우더로 베이스 메이크업을 한 후 크리미한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우로 간단하게 눈 화장을 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콜(Kohl) 메이크업(중동에서 유행하는 눈 주위를 검게 칠하는 화장법)처럼 강렬하지는 않지만 블랙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눈매를 또렷하게 만드는 아이 메이크업과 립 플럼퍼(Lip Plumper) 및 립 글로스 사용으로 입술을 반짝이고 통통 하게 표현하는 립 메이크업이 화상회의 메이크업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