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페리 데이터 연구소 9월 국내 뷰티 유튜버 508명의 1,389개 콘텐츠 전수조사 발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가을 문턱에 국내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선택한 화장품은 어떤 제품일까?

국내 대표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 산하 뷰티 데이터 연구소가 2020년 9월 유튜브(YouTube) 뷰티 크리에이터의 여론을 조사한 뷰티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14일 발표했다.

가을로 접어든 9월의 뷰티 트렌드는 바뀐 계절만큼이나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서 큰 순위 변동을 일으켰다.

특히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코로나 19와 환절기가 겹치면서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에 집중한 데일리 홈케어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가을 메이크업을 겨냥한 새로운 메이크업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하면서 소비자와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바쁜 일상, 빠른 데일리 홈케어를 위한 패드팩 인기

 
 

스킨케어 부문 최고의 제품으로는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이 425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제품은 패드와 팩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트윈 제품으로 메이크업 전 피부 진정과 빠른 스킨 부스팅 효과가 특징이다.

다또아, 아랑 등 다수의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3분 패드팩으로 회자되며 빠른 순위 상승을 이끌었다.

이어 2위는 더마토리의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336점)가, 3위에는 구달의 청귤 비타C 다크서클 아이크림(285점)이, 4위는 네이처리퍼블릭의 그린 더마 마일드 시카세럼 (281점)이, 5위에는 달바의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277점) 순으로 이어졌다.

상위권에 오른 제품들은 깻잎, 청귤, 트러플과 같이 주로 식용으로 여겨졌던 성분들이 원료로 함유된 제품들로, 식용재료의 피부 미용 효과성에 대한 해석이 곁들여지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다.

상세 품목별로는 크림 부문에서 환절기가 시작되며 피부 컨디션 회복에 탁월한 크림 제품들의 추천이 이어지며 순위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크림 부문 선택 제품으로는 1위에 넘버즈인 크림이, 2위에 메디힐 캘러스 멀티 골드 리프팅 크림이, 3위는 클루시브 컨디션 릴렉싱 크림이 베스트 3에 이름을 올렸다.

그외 마스크팩에는 투티스푼 꿀바마스크가 패드 부문에는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이, 에센스 부문에는 네이처리퍼블릭 그린 더마 마일드 시카세럼이 각각 1위에 올랐다.

가을 옷 입은 메이크업 제품들 선전

 
 

가을 메이크업의 시작을 알리는 9월, 계절의 변화에 따라 각 부문별 순위에도 큰 변동성을 보였다. 페이스메이크업 부문에서는 투쿨포스쿨의 아트클래스 바이로댕 쉐딩이 1,090점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지난달 4위에서 1위로 3계단 빠르게 올라섰다.

특히 페이스메이크업 상세품목에서 아이메이크업 브랜드 강자로 꼽혔던 클리오의 선전이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클리오의 ‘킬커버 픽서 쿠션’과 ‘킬커버 광채 파운데이션’이 쿠션과 파운데이션 각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페이스메이크업 부문에서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또한 클리오는 아이메이크업 부문에서도 ‘킬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와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가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부문에서 모두 1위에 오르며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서 강력하게 입지를 다지는 모습을 보였다.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가을 컬러와 텍스처를 입힌 신제품 출시의 영향으로 신규 제품들의 상위권 진입이 이어졌다.

 
 

레어카인드 오버스머지 립 틴트가 667점으로 지난달에 이어 1위자리를 지켰다. 하지만, 9월에 출시된 이니스프리의 비비드 코튼 스틱이 599점으로 빠르게 2위 자리에 오르며 1위 자리를 맹추격 중이다. 해당 제품은 립 메이크업 상세품목 중 립스틱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3위에 맥의 립스틱(507점)이, 4위에는 에뛰드하우스의 베러 립스톡(488점)이, 5위에는 헤라의 센슈얼 파우더 매트(461점)가 립 메이크업 부문 베스트 5에 이름을 올렸다.

상세 품목별로는 립스틱 부문에 이니스프리의 비비드 코튼 스틱, 립틴트 부문에 레어카인드의 오버스머지 립 틴트, 립글로스 부문에 디올의 어딕트 립 맥시마이져가 각 1위를 차지했다.

 
 

매월 큰 변동이 없던 아이메이크업 부문에서도 순위가 뒤집히며 제품 간 경쟁 심리를 깨웠다. 8월말 출시된 에뛰드하우스의 플레이 컬러 아이즈 베이크하우스(760점)가 장기간 1위 자리를 차지했던 클리오의 킬시리즈를 누르고 1위 자리를 쟁취했다.

해당 제품은 브라운 계열로 구성된 10컬러 아이 섀도우 팔레트로 다수의 크리에이터들로부터 가을 아이메이크업 아이템으로 추천 받으며 최고의 명예를 안았다.

이어 2위에는 클리오의 킬래쉬 수퍼프루프 마스카라(704점)가, 3위는 페리페라의 잉크 카라(549점)가, 4위는 토니모리의 더 쇼킹 카라(508점)가, 5위에는 이니스프리의 오토 아이브로우 펜슬(478점)이 순위에 올랐다.

 
 

한편 이번 조사 자료는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국내 뷰티 유튜버 508명의 총 1,389개의 뷰티 콘텐츠를 연구원들이 100% 전수조사방식으로 직접 시청/분석하여 산출했으며,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는 유튜브 내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