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관 마련, 관련 프로모션 진행 등 패션 특화 서비스 선보여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요 오픈 마켓들이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패션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패스트패션’을 대표하는 소호몰 전문관을 마련하거나 관련 프로모션 진행하는가 하면, 모바일에서도 차별화된 패션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패션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해 시장 규모가 12조원대까지 성장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그 간 전통적인 강자로 군림해온 패션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이제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다양한 즐길 거리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미하며 보다 차별화된 패션 콘텐츠를 제공해 나가겠다는 포부로 보인다.

 
 
네이버 지식쇼핑은 작년 5월부터 가장 핫(HOT)한 패션 스타를 선정해 그들만의 패션 스타일과 직접 고른 아이템을 소개하는 ‘패션 아이콘 뷰’ 코너를 선보이고 있다. 모델 장윤주의 ‘베이직’ 편을 시작으로, 박시연의 ‘비비드’, 박한별의 ‘여름 여행’, 고준희의 ‘페스티벌, 차예련의 ‘시크(Chic)’, 이상윤의 ‘로맨틱’, 한채아의 ‘윈터 프롬 채아(WINTER FROM CHAE-A)’, 조윤희의 ‘스타일 프롬 윤희(STYLE FROM YOON HEE)’등 쟁쟁한 패셔니스타들의 스타일을 공개해 패션 쇼핑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패션 아이콘 뷰를 통해 스타가 추천한 모든 아이템은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 즉시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스타와 유명 디자이너 간의 협업을 통한 패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패션 아이콘 콜라보’, 모델 송경아가 직접 그린 패션 웹툰 ‘송경아’s Diary’ 등 네이버 지식쇼핑만의 차별화 된 코너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패션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패션에 특화된 ‘리얼 스타일(Real Style)’ 모바일 코너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는 TV 속 연예인들의 착용 아이템이나 패션모델들의 실제 패션정보, 스타일 메이킹 필름 등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제공하고, 관련 상품을 바로 구매하거나 혹은 구매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코너다. 연예인들의 평상 시 패션에 관심이 많은 모바일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특화된 패션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 정보 제공이나 구매결제까지 지원해 모바일 패션 쇼핑객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옥션은 자사 사이트에 1100여 개의 의류•잡화 브랜드가 입점한 ‘브랜드 플러스’라는 패션 전문관을 2011년 오픈한 이래 패션 카테고리 강화에 힘써오고 있다. 옥션은 패션 판매자들이 직접 스타일 기획 및 사진촬영, 홍보까지 진행하고 고객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우승팀을 선발하는 ‘탑 샵’ 스타일링 경연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는데, 작년 9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탑 샵 시즌2’를 통해 참여 업체들은 남성, 여성의류 부문에서 각각 평균 81%, 52%씩 매출 신장을 이루며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기도 했다.

 
 
G마켓은 옥션과 함께 지난해 12월 국내 패션 업체인 제일모직과 제휴를 맺고, 올 겨울 신상품을 포함한 의류, 잡화 등 제일모직 인기 브랜드 제품 약 1만2000여개 상품을 선보이며 상품 카테고리 확장에 힘쓰고 있다. 또한 작년 9월, 유행에 민감한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패션과 뷰티,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온라인 매거진 ‘G+OOPICK(굿픽)’을 선보이고 트렌디한 소식부터 화제의 신조어, 베스트 아이템 등 패션과 트렌드를 제공하고 있다. 매월 핫 아이콘 스타를 커버걸로 발탁해 스타 패션토크를 진행하는데, 지난 창간호 커버걸로 나섰던 가수 에일리를 거쳐, 개그맨 신보라, 아이돌가수 광희가 커버모델로 발탁됐다.

SK플래닛의 오픈마켓 11번가 역시 2011년 9월 말 국내외 유명 백화점들의 패션 브랜드 상품을 한자리에서 살 수 있는 ‘패션백화점’ 코너를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패션 카테고리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작년 10월에는 개인 소호몰 및 디자이너 편집샵의 상품을 원스톱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인 ‘11st SOHO 전문관’를 정식으로 론칭했다. 소호 전문관은 개인사이트 상위권 업체와 ‘위즈위드’, ‘엔조이뉴욕’ 등 국내외 유명 온-오프라인 편집샵 등 280여개 패션부문의 개인 판매자 중심으로 구성되어 보다 검증된 소호 패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