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뮤직비디오 1위에 임영웅 2년 연속 등극
쇼츠 활용 돋보인 급성장 크리에이터 리스트

[뷰티한국 박솔리 기자]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가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쇼츠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TOP 10, 2022년 유튜브 국내 급성장 크리에이터 TOP 10을 발표했다.

▲ 자료제공=유튜브(YouTube)
▲ 자료제공=유튜브(YouTube)

2022년 국내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1위는 티타남의 에버랜드 아마존 N년차의 멘트! 중독성 갑이 차지했다. 놀이기구 탑승을 안내하는 경쾌한 리듬의 노래와 일관적인 톤으로 속사포 랩을 뱉어내는 직원의 모습이 묘한 조화를 이루며 주목받았다. 영상의 주인공은 마치 영혼이 없는 듯하지만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사며 ‘소울리스 좌'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올해 리스트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는 다양한 토크쇼 콘텐츠의 인기다. 각 채널만의 독특한 콘셉트와 인기 셀럽들의 출연이 화제가 됐다. 꾸준한 인기의 음악 콘텐츠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올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쇼츠에는 1분요리 뚝딱이형이 마늘보쌈을 요리하는 한국에서 10년 산 외국인도 보고 기겁한 한국음식 1위가 이름을 올렸다. 기존 영상을 쇼츠로 짧게 편집한 콘텐츠도 주목받았다. 올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1위는 가수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차지했다.

▲ 자료제공=유튜브(YouTube)
▲ 자료제공=유튜브(YouTube)

(여자)아이들, 아이브 등 케이팝을 선도하는 걸그룹들의 신곡부터 프로젝트로 결성된 유닛까지, 전국에 댄스 열풍을 몰고 온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약 또한 빛났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프로듀싱과 피처링을 담당해 공개 전부터 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은 싸이의 That That이 2위에 올랐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TOP 10에는 숏박스와 너덜트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코미디 콘텐츠 채널의 인기를 입증했다. 올해 급성장 크리에이터로 이름을 올린 채널들은 쇼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눈에 띄었다. 1위 빵쏭을 비롯해 3위를 기록한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 8위 사내뷰공업 beautyfool, 10위 한살차이 [Hansal] 등이 콘텐츠 내용에 따라 롱폼(long-form) 영상과 쇼츠를 오가는 멀티 포맷 전략을 선보인 것이다. 이 밖에도 2위에 오른 가수 강민경의 걍밍경 채널이 같은 그룹 멤버 가수 이해리의 결혼식을 담은 다비치 첫째 시집가는 날을 인기 동영상 8위에 올리는 등 올해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방송인 조나단과 가수 겸 엔터테이너인 강남의 동네친구 강나미는 각각 4위와 6위를 기록했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