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과 시간,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취득이 가능

 
 
2013년 사회적 이슈는 단연 보육정책의 변화이다.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젊은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해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정부의 보육정책 확대 노력이 가속화 되고 있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보육복지예산이 확대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에서는 공공형보육시설, 가정보육교사, 야간 보육시설 등과 같은 다양한 보육정책을 추진하며 동시에 보육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육지원정책이 중요시되면서 동시에 보육교사의 근무환경도 좋아질 전망이다. 실제로 국공립어린이집 등에서 보육교사에 대한 처우가 크게 개선되었으며, 가정어린이집과 같은 민간 보육시설에서도 보육교사의 급여문제 등 처우개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육교사란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의 어린이집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하는데 보육교사 자격기준(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에 해당하는 자로서 국가자격증을 발급받아 활동할 수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지정된 교육과정의 이수가 필요하다.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온라인 교육을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소와 시간에 제약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의 김정태 대표는 “학점은행제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은 일반대학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교육기간 내 교육과정을 수강해 출석을 인정받게 된다.
학습과정에서 강의계획에 따라 과제물을 제출하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의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평가는 담당교수를 통해서 진행되어지게 된다. 단, 일반대학과는 모든 교육진행 방법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라고 전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지정된 아동학 관련 교과목 12과목과 해당학점을 모두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 정도가 소요되지만 개인적 학력의 차이에 따라 교육과정과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정확한 학습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관련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