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속기 저변 확대와 장애학생 교육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속기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와 국내 최초 속기화상교육을 통해 2010년부터 3년 연속으로 가장 많은 국가공인 속기사 자격증 취득자를 배출하며 속기교육의 명가로 인정받고 있는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에서는 속기를 통한 재능 기부와 봉사의 기회를 함께 가질 수 있는 속기봉사단을 모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소속의 속기봉사단은 그 동안 수많은 포럼 및 회의에 참여하여 속기로 세상의 눈을 밝혀가는 봉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속기 재능 기부로 각 기관 단체들로부터 크게 호평 받고 있다. 이번 속기봉사단 모집을 통해 이러한 봉사의 기회도 마련하고 속기사들의 현장 경험도 쌓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 김혁균 사무총장은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회 복지활동에 속기사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보다 적극적으로 속기사들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속기봉사단 활동을 통해 우리 속기사들이 사회 전체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일이라 생각하여 이러한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이번 행사에 대한 의의를 밝혔다.

속기봉사단의 주요활동으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녹취록 작성은 물론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서비스, 시작장애인을 위한 책자입력 및 포럼 현장속기 및 실시간 속기 업무와 같은 속기 봉사활동을 비롯해 이웃사랑 나눔을 위한 봉사활동 및 환경 보전활동 등 다양한 봉사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속기봉사단 노희균 진행부장은 “자원봉사를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이 하는 일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도 있고 자신이 가진 것을 조금만 나누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속기봉사단으로 활동할 경우 다양한 분야의 속기능력을 쌓아나가는데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며 봉사활동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한편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와 국내 최고의 온라인 속기학원 ‘넷스쿨 라이브’에서는 속기공부를 해 나가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월 개최하고 있는 현장 속기 체험단을 통해 생생한 현장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특강을 비롯해 속기사 면접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법원, 검찰, 국회, 의회, 자막 기업체 등 분야별 면접자료 및 실기시험 교육을 시행하는 등 취업에 관한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속기사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시점에 근거 없는 수치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속기사 지망생들을 혼돈케 하는 업체나 단체가 있어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는 서울, 인천, 대전, 부산 등 각 지역 지부를 통해 무료 상담과 체험교육을 상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정보 확인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