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노령화에 따라 의료비 지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

 
 
급속한 노령화에 따라 고연령층이 늘어나면서 의료비 지출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총 진료비는 1.76배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65세 이상 노인진료비는 2.28배 증가했다.

이처럼 총 진료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이 같은 진료비 증가에 따른 대비책 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이다

의료실비보험이란 쉽게 말해 병원 치료비 등 본인이 내야 하는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을 뜻한다. 국민건강보험의 공단 부담금 외에 환자본인 부담금은 물론, 국민건강보험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부분에 대해 보장을 해준다. 임신, 출산관련 사항과 건강검진, 예방접종, 영양보충과 미용 성형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병원비를 보장한다. 암과 같은 중대한 질병이나 상해, 치료에 필요한 CT, MRI  등의 검사비도 해당된다.

의료실비보험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를 보장하는데, 입원의료비는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자기부담금의 80%~90%중 보장금액을 선택할수 있고, 통원의료비는 1~2만 원을 뺀 나머지 금액을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한다.

현재 우리나라 의료비 증가율은 OECD 평균치의 두 배인데다 신종 질병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 한도를 늘려놓는 것이 유리하며, 통원비중 약값은 최소로 줄이고 병원 통원비를 최대한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할때는 노년기에 의료비의 지출이 많아 진다는 점을 생각해서 보장기간을 길게 가져가는게 유리하다.

생에 의료비 60%이상은 65세 이후에 지출하게 된다고 한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년기에 의료비 지출이 많아지고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보장기간을 최대치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연령이 높아지면 질병, 사고에 대한 위험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도 자연히 상승하게 된다. 과거병력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가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할 때 빨리 준비해야 한다.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두지 않는다면 의료비 지출이 가정경제에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또한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게 실비보험은 갱신형이지만 특약은 비갱신형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특약을 잘 선택한다면 폭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실비보험 특약으로는 의료실비, 암, 급성심근경색증, 성인병진단비, 질병상해입원비, 골절, 화상진단비, 수술비, 운전자 담보 등 다양한 특약이 가능하므로 특약을 잘 활용한다면 종합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다하더라도 많은 의료실비보험을 혼자서 알아보기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가입자의 나이, 성별, 조건에 따라 보험료, 보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많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가격비교사이트(www.bohumdirect.net)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