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게 하는 힘 열정’ 저자 손동수 대표

 
 
‘성공하고 싶으면 2% 더 미쳐봐!’, ‘되게 하는 힘은 열정이야!’_손동수

손동수 대표는 박준뷰티랩과 닥터스칼프 등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경영인이다. 20살 때 CEO를 꿈꿨고,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성공 신화를 이룩하였다. 무일푼 고졸 출신 헤어디자이너에서 실전 성공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나가고 책도 출판하기까지 시행착오와 시련을 겪었다. ‘실패보다 좋은 경험은 없다’는 손동수 대표는 최근 ‘되게 하는 힘 열정’을 출간했다. 베스트셀러에 오를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이야기를 하듯 담담한 어조로 진심을 다해 썼기 때문이다. 떠오르는 성공 경영인, 그의 스토리가 궁금하다.

#운명처럼 받아들인 헤어디자이너로서의 삶
손동수 대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헤어디자이너의 길을 선택했다. 농사를 짓던 그의 집안에서 일손이 모자라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일을 도왔지만 주도적이며 깨어있던 아버지께서 늘 하시던 말씀이 있었다고. “앞으로 전망은 서비스업이다. 너는 헤어디자이너가 되어서 서비스업계에서 뛰어난 인재가 되어라.”

손동수 대표의 아버지는 그에게 아직까지 멘토이자 친구다. 어쩔 수 없는 집안 형편상 농사를 도울 수밖에 없었지만 손대표의 아버지는 그가 훌륭한 인재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졸업 후 헤어디자이너로 자연스럽게 성장했고, 20대 후반 꿈꾸던 CEO의 길로 들어섰다.

#실패, 그 속에 답이 있었다
20대 후반에 마주한 첫 실패는 시장 상권에 오픈한 숍이었다. 처음 시작 치고는 매출이나 위치적으로 좋았으나 시장이 원하는 저렴한 스타일이 싫었다. 획일화된 펌이나 개성 없는 커트가 그것. 그래서 스스로 접었고, 이것을 첫 번째 실패로 떠올리게 됐다. 다음으로 오픈한 매장은 규모도 컸고 욕심도 많았다. 고객 반응도 좋았지만 어느 순간 직원 월급을 돌려막기 하고 있었다. 적당히 열심히 한 것이 원인이었다. 남들 일할 때 일하고, 쉴 때는 같이 쉬는 생활은 경영자로서는 안일하고 나태한 방식이었고, 결국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

3개월간 시골에 내려가 생활했다. 좌절했고, 헤어디자이너로서 회의감마저 들었다.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상의하고 싶었던 것. 매일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중 아버지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1억을 잃었지만, 10억으로도 살 수 없는 경험을 했다. 다시 올라가서 새로 시작해라.”

손대표는 그날을 떠올리며 아버지 말씀이 없었다면 현재의 자신도 없었을 것이라며 그 말 한마디가 자신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고 했다. 그래서 그 역시 후배들에게 비전을 제시해 주며 희망을 주고 용기를 줄 수 있는 오너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모래주머니로 마음을 지탱하고, 직원을 다스리다
매장의 성공은 직원의 표정에서부터 나온다. 손대표는 어느 날 직원들의 표정을 살펴보다 ‘짜증과 불만’을 발견했다. 이것은 곧 고객의 클레임으로 돌아왔다. 방법을 찾아야 했다. 오너 입장에서만 직원을 바라본 것은 아닐까? 반성의 시간과 더불어 개선이 시급했다. 원인은 직원들의 목표의식 부재로 인한 열정의 상실 때문이었다. 새로운 목표가 필요했고 ‘되게 하는 힘’을 깨워야 할 때였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모래주머니를 차고 1년 간 생활하는 것이었다. 사장이 모래주머니를 차고 ‘한번 뛰어보자’고 하니 직원들은 처음에 당황을 감추지 못했다. 그렇게 1주일이 지나자 직원들의 모습이 점차 변하기 시작했고, 다시 활기찬 매장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그는 직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싶었던 것이다. 무엇이든 꾸준히 일 년만 해보라고. 헤어디자이너라는 직업의 특성상 끈기와 노력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고, 손대표의 마음가짐과 진심은 곧 직원들의 열성으로 돌아왔다.

#장사가 안 되는 매장은 있을 수 없다!
손대표는 “장사가 안 된다는 것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오픈을 하거나, 오픈 후 남들이 하는 만큼 일하고 남들이 쉬는 만큼 쉬는 안일함 때문이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주변 사람들은 그의 성공을 보며 항상 부러워하지만 그의 성공은 뼈저린 실패를 통해 얻어낸 값비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임을 모르기 때문이다. ‘되게 하는 힘 열정’ 이 책 속에 녹아든 노하우는 손대표가 실제로 경험하고 현재 적용하고 있는 실전 성공 노하우다. 매장 입지를 선정하는 방법부터 매장을 운영하는 방법, 이기는 조직 만들어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절대 비법까지. 현재 매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매장을 오픈하고자 하는 독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 비법들이 수두룩하다.

#300배 매출 성장의 비밀은?

 
 
2002년 모두가 월드컵에 열광하고 있을 때 그는 자신의 매장 바로 옆에 초저가 미용 브랜드 ‘헤어 20000’이 2개월 후 새로 오픈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초저가라는 가격과 자신의 매장보다 세배나 큰 평수를 생각하니 내일 당장 부도라도 날 것 같은 절망감이 밀려왔다. 방법을 고민하던 그는 ‘헤어 20000’의 오픈보다 빠르게 자신의 매장을 리뉴얼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당시 운영하던 헤어숍이 초저가도, 동일한 영업시스템도 아니었기에 많은 이들이 반대했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한 달 동안 아침, 저녁을 가리지 않으며 미친 듯이 뛰어 매장을 리뉴얼 해냈고, 이로 인해 매출이 2배 성장했으며 ‘헤어20000’은 결국 오픈을 포기했다.

300배 매출 상승의 비법 중 하나는 오픈 매장 입지는 무조건 기다리라는 것.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먼저 철저한 계획이 필요하다. 의욕만 앞세워 무턱대고 덤벼들어서 망한 사람을 그는 여럿 보았다. 먼저 관심 있는 중심 상권의 최소 5곳 정도에 있는 희망하는 건물의 층과 호수까지 정하고 관찰하여 원하는 매장을 찾는다. 매장을 정했다면 인근의 가구 수와 유동인구를 파악한 뒤, 출퇴근길도 그길로 한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들의 수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렇게 검토하고 분석하고 조사하는 시간을 최소 1년 이상으로 잡는다. 그리고 원하는 매장의 임대가 나올 때까지 매일 부동산을 다니며 기다린다. 이처럼 발품을 팔아 준비하고 계획해서 오픈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의 가슴을 뛰게 하고 싶다는 손동수 대표는 자신안의 열정이 얼마나 소중하며, 그 열정을 얼마나 적절히 활용하느냐에 성공은 정해져 있다고 믿는다. 그는 미용인에게 원한다. 지금이라도 당장 2% 더 미쳐서 꿈을 실현시키기를!

사진=김세진 studiomandoo@gmail.com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