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주니어클리오R·초이스엘 가격 대비 품질 가장 뛰어나

 
 
[뷰티한국 신원경 기자] 어린이용 칫솔 가운데 혼합모 칫솔이 일반모 칫솔보다 품질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어린이용 칫솔 36종을 비교·평가한 결과 일반모 제품 61.9%의 모 끝 다듬질 수준이 우수한 반면 가격이 비싼 향균모, 이중미세모와 같은 혼합모 제품 86.6%의 모 끝 다듬질 수준은 미흡했다고 밝혔다.

칫솔모 굵기가 일정한 ‘일반모’ 21종과 칫솔모 끝 부분이 가늘어지는 미세모와 일반모가 섞여 있는 ‘혼합모’ 15종을 조사했다. 소비자원은 칫솔모 끝이 잘 다듬어져 있는지를 뜻하는 다듬질의 수준을 품질 평가의 중요 기준으로 삼았다. 다듬질이 부실하면 치아가 닳거나 잇몸에 상처가 나기 쉽기 때문이다.

일반모 중에는 ‘초이스엘 어린이 항균모 칫솔’ 제품이, 혼합모 중에는 ‘쥬니어클리오R’ 제품이 가격은 저렴하면서 품질은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모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초이스엘 어린이 항균모 칫솔’은 모 끝 다듬질 수준이 92%로 높으면서도 가격은 1300원으로 21개 제품 중 다섯 번째로 저렴해 가격대비 가장 우수했다.

반면 동아제약 ‘조르단스텝3’는 가격은 2843원으로 조사대상 21개 제품 중 두 번째로 비쌌고, 모 끝 다듬질 수준도 60%에 불과했다.

또한 해피베어칫솔의 가격은 1000원으로 두 번째로 저렴했지만 모 끝 다듬질 수준은 0%로 칫솔모가 전혀 다듬질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합모 제품 중에는 쥬니어클리오R 칫솔의 모 끝 다듬질 수준이 96%로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우수하고, 가격은 867원으로 저렴해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했다.

반면 변신자동차 또봇 칫솔은 2895원으로 15개 제품 중 가장 비싼데도 모 끝 다듬질 수준은 8%에 불과했다.

 
 
일반모 제품 21개 중에서 13개 제품은 모 끝 다듬질 정도가 80% 이상인 반면 혼합모 제품은 15개 제품 중 13개가 모 끝 다듬질 수준이 10% 미만으로 품질개선이 시급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모 끝 다듬질 상태가 미흡하면 잇몸 손상과 치아 마모를 유발할 수 있있으므로 칫솔을 고를 때 모의 다듬질 상태를 잘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칫솔을 고를 때는 연령 표시보다는 어린이의 성장 속도에 알맞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칫솔 머리 길이는 사용자의 어금니 2∼2.5개 길이로, 검지 첫 마디 정도 길이가 알맞다”고 덧붙였다.

한편, 어린이용 칫솔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원경 기자 lovesleep28@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