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의 다이어트 열풍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추세를 부추기듯 각종 의류 브랜드에서도 ‘44사이즈’, ‘스키니 진’ 등 날씬한 몸매를 드러낼 수 있는 작은 치수의 옷이 유행하고 있다. 다이어트 관련 TV 방송도 인기가 많다. 유명 연예인들의 식이요법을 이용한 다이어트 비법이 방송에 공개되면, 인터넷에 해당 식품이 실시간 검색어 1위로 뜨거나 품절되는 등 그 관심이 대단함을 체감할 수 있다.

단기간에 뚜렷한 체중감량 효과를 위하여 다양한 다이어트 방식들이 시도되고 있는데 무작정 굶어서 식이섭취량을 줄이거나,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거나, 식욕억제제를 섭취하는 등의 방법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간에 목표 체중을 달성하려 하다보면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잘못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체지방 위주 감량이 아니라 근육량 감소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져 손실된 기초대사량만큼 잉여에너지가 지방으로 다시 축적되기 때문에 살이 금방 다시 찌는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식욕억제제에만 의존하여 무리하게 식이제한을 진행할 경우 필수영양소 부족으로 건강에 적신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억제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적은 식사량을 유지할 의지가 부족해져 요요현상을 겪기 쉽다.

최근에는 한방다이어트에서 보약제를 이용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방식의 다이어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환자 개인의 체질과 식습관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맞춤 탕약을 처방하는 방식이다. 한방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 감량만 하는 것이 아니라, 체질개선도 함께 병행할 수 있다. 또한 근육량을 유지시켜주면서 체지방 위주로 분해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한방다이어트의 기본이 되는 탕약을 처방할 경우,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끼니를 거르지 않고도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이나 급격한 피로를 느낄 일이 적어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단순히 단식이나 식욕억제제에만 의존할 경우, 요요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며, “보약성분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 줌으로써 다이어트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근육량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체지방 위주의 감량이 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