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휴에스테틱 최정숙 원장

▲ 최정숙(동탄휴에스테틱 원장)
▲ 최정숙(동탄휴에스테틱 원장)
여름은 덥고 습해서 다른 계절에 비해 피지분비량이 증가하는 계절이다. 또한 땀과 노폐물로 인해 피부트러블이 유발되기가 쉽다.

여드름의 원인은 유전성, 호르몬의 변화, 세균에 의한 감염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과다한 피지의 분비로 인해 발생된다. 보통의 경우는 청소년기에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시간의 부족, 잘못 된 세안법, 긴장이 풀리지 않는 스트레스의 지속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는 성인성 여드름도 종종 보게 된다.

여드름피부는 진피층이 손상되어 여드름흉터와 붉은 여드름, 색소침착으로 이어지므로 여성의 경우는 진한 메이크업을 해도 잘 가려지지 않고 남성의 경우는 자신감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드름은 피지분비량이 증가하여 모공에서 각질이 두꺼워지는 과각화 현상을 동반해 모공속의 피지와 노폐물이 고이게 되고 박테리아와 함께 세균이 증식되어 염증을 동반하게 된다.
여드름의 증상은 농포, 구진, 결절의 형태로 간혹 목이나 가슴부위, 등 여드름으로 나타난다.

약물을 이용한 여드름 피부관리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바르는 약은 에리쓰로마이신이 함유된 항생제나 트레티오닌이 함유된 연고가 있으며, 먹는 약으로는 비타민A를 변형시킨 레티노이드가 있다.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이소트레티오닌의 경우 여드름균과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으나 피지분비 억제로 인한 안구건조증, 피부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 여름철에는 피지분비량이 증가하여 모공속의 피지와 노폐물이 고이게 되고 박테리아와 함께 세균이 증식되어 염증을 동반하게 된다
▲ 여름철에는 피지분비량이 증가하여 모공속의 피지와 노폐물이 고이게 되고 박테리아와 함께 세균이 증식되어 염증을 동반하게 된다
그렇다면 약물을 이용하지 않는 여름철 여드름 피부관리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글리콜릭산과 살리실산, 황성분이 함유된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클렌징을 사용하며
녹차, 위치하젤, 카모마일, 알로에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해 충분한 보습과 진정케어를 하도록 한다.

또 여드름 흉터는 모공 안에 무방부제 멸균처리 된 미세침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각질을 탈락시켜 흉터를 완화해주고, EGF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피부재생과 탄력을 도와주는 케어가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항상 메이크업을 깨끗하게 지우는 꼼꼼한 세안습관을 갖도록 하며, 손톱으로 짜는 습관을 버리도록 한다. 무심코 짜는 습관은 색소침착과 흉터를 만들고 여드름을 더 악화시킨다.

특히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여드름 관리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드름을 완화시켜주며 면역기능이 좋아져 피부균형을 되찾아주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인스턴트음식과 육류를 피하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 또한 여드름 피부관리에 도움이 된다.

 
 
최정숙(동탄휴에스테틱 원장)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에 위치한 휴에스테틱을 운영하며, 외면과 내면의 아름다움이 조화될 수 있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있다. 문제성피부, 성인여드름, 얼굴축소, 골반교정, 체형 교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