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워주는 것이 척추건강에 큰 도움

 
 
평소 꾸준하게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물론 자신의 건강을 챙겨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생각한 대로 실천을 하기란 쉽지 않은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신체 활동이 부족한 경우 척추 부위를 잡아주는 근력이 약화되고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뼈와 관절의 퇴행성 변화는 척추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의 결손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서 척추 뼈가 서로 앞뒤로 밀려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전방전위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연세바른병원 강남점(이수역 9번 출구 위치) 이상원 대표원장과 함께 척추전방전위증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Q. 척추전방전위증, 왜 발생하는 것인가요?
A. 척추전방전위증은 대체로 척추분리증 단계를 거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척추분리증은 퇴행성변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척추 연결 부위의 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이때 척추를 튼튼하게 잡아줄 수 있을 만큼 근력이 충분하지 못하면 척추 뼈가 계속해서 밀려나게 되고, 결국에는 서로 어긋난 방향으로 밀려 척추전방전위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Q. 척추전방전위증의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척추전방전위증은 전방전위증 이전 단계에서부터 척추가 불안정한 듯한 느낌을 들게 합니다. 또한 허리를 뒤로 젖혔을 때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요통이 허리부근 보다는 엉치 주변에 더욱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척추전방전위증이 발생하게 되면 허리부위에서 느껴지는 심각한 통증은 물론이고 튀어나온 뼈가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고 자극하여 하지 부위의 저림 증상이나 통증, 심한 경우 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Q. 척추전방전위증,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A. 척추전방전위증은 허리의 근력을 강화해 줄 수 있는 물리치료나 주사요법, 혹은 운동치료 및 척추 인대 강화치료를 통해서 완화시켜줄 수 있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척추를 효과적으로 정상화 시켜주고 변형된 척추의 배열을 복원해줄 수 있는 후방유합술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후방유합술은 수술 시 자신의 뼈와 인공디스크 고정물을 척추 뼈 사이에 삽입해주어 장기적인 척추 뼈의 유합을 유도해주는 방법으로, 척추전방전위증 치료 이후 해당 부위의 재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수술방법입니다.

Q. 척추전방전위증, 치료 후 관리법은?
A. 척추전방전위증 및 각종 척추질환은 운동부족으로 인한 허리 부위의 근력 약화가 병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자신의 근력 정도에 맞지 않는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척추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지만, 가벼운 스트레칭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척추 건강과 근력 상태에 맞게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심한 통증 및 생활의 불편감을 불러오는 척추전방전위증,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과 더불어 치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근력을 관리해주는 것이 척추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도움말=연세바른병원 강남점 이상원 대표원장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