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페놀 A 수치가 높은 아이의 경우 학습 능력 장애와 우울증 심각

▲ 'SBS 뉴스' 방송화면 캡처
▲ 'SBS 뉴스' 방송화면 캡처
[뷰티한국 신원경 기자] 음료 캔이나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환경 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뇌 기능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성호르몬 교란물질 비스페놀A로 인해 학습 능력 저하, 행동 장애 유발 등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SBS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이 서울과 울산 등 5개 도시의 초등학교 3, 4학년 1000여명의 소변을 채집해 비스페놀A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 검사 대상 모든 어린이에게서 비스페놀A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검출량은 개인에 따라 0.16단위에서 125단위까지 최고 780배나 차이가 났다.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비스페놀 A의 농도가 짙을수록 어린이의 학습능력은 떨어지고, 행동장애 지수는 올라갔다. 비스페놀A가 10배 높아질 때마다 불안, 우울지수는 107%, 사회성 문제지수는 122%씩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비스페놀A의 유입 경로는 식품 섭취 과정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일상적으로 쓰는 음료 캔, 플라스틱 등 생활 용기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스페놀 A는 24시간이 지나면 절반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만, 식품을 통해 매일 체내에 들어올 경우 항상 몸에 쌓여 있는 상태가 된다고 전문가는 지적했다.

신원경 기자 lovesleep28@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