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석가탄신일, 개천절 등 징검다리 연휴에 해외여행 집중 양상

 
 
[뷰티한국 신원경 기자] 2013년 한 해 동안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은 2개월 전에 항공권을 예매하고, 주로 징검다리 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떠났으며, 화폐가치 하락으로 저렴해진 일본과 미국이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tvN에서 절찬 방영중인 ‘꽃보다 누나’ 촬영지인 크로아티아를 찾은 한국인 자유여행객은 전년대비 88% 급증한 것으로 집계돼 눈길을 끈다.

전 세계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발표한 ‘2013년 한국인 해외자유여행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이 항공권을 구매한 시점은 출국 전 56.77일으로, 지난해 평균 51일과 비교해 약 6일 가량 앞당겨졌다. 올 한해 징검다리 연휴가 많았던 데다, 각 항공사들의 조기예매 프로모션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 자유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출국한 날짜는 추석연휴 첫 날인 9월18일과 추석연휴 이전 첫 번째 토요일인 9월14일로 집계 됐으며, 그 뒤를 이어 여름휴가가 집중되는 7월 27일과 석가탄신일 연휴인 5월17일, 개천절 연휴인 10월3일 순이었다. 특히 올 추석연휴는 전년대비 이틀이나 길고, 징검다리 휴일까지 합할 경우 최장 9일까지 쉴 수 있어, 전월 동기 대비 약 58% 가량 여행자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그 중 tvN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꽃보다 할배’ 촬영지인 대만은 무려 271% 가량 폭증하는 등 긴 이번 추석연휴의 최대 수혜자로 떠올랐다.

올해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여행지는 일본, 미국, 중국, 태국, 필리핀 순이었다. 미국을 제외하면 상위 5위에 오른 4개 국가 모두 5시간 안팎의 단거리 여행지로, 올해 한국인 해외여행 패턴이 주로 단거리에 집중된 것을 알 수 있다.

방사능 오염수 유출 사고로 인해 일본산 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가 급격하게 위축됐음에도 불구하고, 저가항공사의 파격할인 프로모션과 엔저현상에 힘입어, 일본은 지난해에 이어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일본은 우리나라 자유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주말 해외여행지 가운데 오사카(1위), 도쿄(2위), 후쿠오카(5위) 등 3개 도시를 상위 5위권 내에 올렸다. 추석연휴에는 전월대비 134%나 급증한 항공권 예약률에 힘입어 대만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해외자유여행이 집중된 여름휴가 기간에도 당당히 1위에 오르는 등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에게 1년 내내 사랑 받았다.

일본에 이어 2위에 오른 미국은 ‘달러약세’ 호재를 만나,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위 자리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 중국이 올 1월부터 베이징과 상하이를 여행하는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72시간 무비자 체류를 허용하여 폭발적인 증가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0~40% 가량 증가한 뉴욕, 하와이, 라스베가스의 기세를 꺾기는 어려웠다. 미국은 올 여름 휴가 기간인 6~8월간 한국인 자유여행객이 가장 많이 찾은 여행지 순위에서는 일본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올해 한국인 자유여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여행지는 동유럽의 숨겨진 보석으로 불리는 크로아티아로, 전년대비 88% 가량 늘어났다. 지난해 스카이스캐너의 ‘2012년 한국인 해외자유여행 동향 보고서’에서 전년대비 2.5배 가까이 자유여행객이 급증했던 바 있던 크로아티아는 2년 연속 한국인 자유여행객 증가율 1위 국가로 선정됐다. 크로아티아는 현재 커다란 화제 속에 방영 중인 tvN ‘꽃보다 누나’의 인기에 힘입어, 앞으로 우리나라 자유여행객들의 방문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뒤를 이어 히말라야 트래킹으로 유명한 네팔과 라오스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스카이스캐너에서 한국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김현민 매니저는 “저가항공, 특가프로모션, 원화강세 등에 따른 여행비용감소와 해외여행 보편화에 힘입어, 올해 해외여행을 떠난 한국인 자유여행객 수는 다시 한번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스카이스캐너는 모든 여행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원경 기자 lovesleep28@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