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젊은이들의 메시지 '희망이 필요해'

[뷰티한국 문정원 기자] 메신저와 SNS를 통해 그 어느 세대보다 대화의 양이 늘어난 요즘 젊은 세대들. 하지만 오랜 불황속에서 학업•취업•결혼 문제 등 경제적•사회적 압박에 시달리며 실질적인 만남은 줄어들고, 진정한 대화보다는 메신저를 통한 의례적이고 가벼운 대화에만 익숙해지면서 어느 세대보다 외로움을 느낀다는 요즘 청춘들이 새해를 맞아 듣고 싶은 한마디는 무엇일까?

코카-콜라사는 새해를 맞아 주 소비자인 젊은 세대들이 소통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알아보고 도움을 주고자 모바일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와 함께 ‘너의 마음을 보여줘’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10~3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청년들은 2014년 새해 희망의 메시지로 …‘잘 될 거야’ 를 1위로 선정
설문조사 결과, 젊은이들이 새해를 맞아 가장 듣고 싶은 말은 사랑의 메시지가 아닌 희망의 메시지로 조사됐다. 10대~30대 성인 남녀는 새해 첫날 들었을 때 가장 기분 좋은 한 마디로 ‘사랑해(12.0%)’보다는 ‘잘 될 거야’(19.0%)를 1위로 꼽았다.

 
 
학업•취업•결혼•사회초년생으로서 받는 스트레스 등 세대별로 자신들이 직면한 문제들이 잘 해결되기를 희망하는 마음이 반영된 것으로 특히 ‘잘 될 거야’를 선택한 비율이 10대(16.7%), 20대(19.9%), 30대(20.5%)로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높아져 현실 속에서 겪는 어려움이 가중될수록 더욱 희망의 메시지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해 첫날 친구에게 꼭 해주고 싶은 한마디도 ‘잘 될 거야’가 16.7%로 1위로 꼽혔다. 특히 20대는 ‘잘 될 거야’가 19.4%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게 나와 취업난을 비롯해 사회 초년생으로서 직면하는 문제들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영되었다.

#새해 첫날 애인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 사랑해 그리고 고마워

현실은 어렵다지만 새해 연인 사이의 메시지는 역시 사랑의 메시지였다. 새해 첫날 애인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로는 사랑해(22.0%)가 1위로 꼽혔다.

하지만 사랑해만큼 많이 꼽힌 것이 ‘고마워’(21.4%). 특히 30대는 24.5%로 고마워를 사랑해(21.2%)보다 더 높게 선택했으며, 10대(19.2%), 20대(20.8%), 30대(24.5%)로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고마워의 비중이 점점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마워에 이어 ‘나는 언제나 네 편이야’(10.6%), ‘난 항상 너를 믿어’(5.8%), ‘당신이 최고’(5.5%) 등 응원의 메시지들이 뒤를 이어 불안한 현실 속에서 서로를 의지하는 청춘남녀들의 모습이 새해 메시지를 통해 투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 4명 중 한 명, ‘사랑해’ , 여자 3명 중 한 명 ‘미안해’ 표현 어색해
젊은층이 말하기 어색한 말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카카오톡 등 메신저의 이모티콘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젊은층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하는 감정 표현에는 어색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까운 사이일수록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터놓은 것에 대해 흔히 말하는 ‘오글거림’을 느껴 불편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상 속에서 나의 생각을 직접 말로 표현하기 힘들거나 어색한 순간이 있다면?’ 질문에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을 때’가 28.9%로 조사되어 ‘좋아하는 이성에게 고백할 때(17.1%)’보다 더 높게 조사됐다.

성별로는 남성은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을 때’(28%)를 1등으로 꼽은 반면 여성들은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해 친구에게 사과를 해야할 때’(30.1%)를 가장 어색한 순간으로 꼽아 차이를 나타냈다.

문정원 기자 garden@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