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업계 진입 장벽 낮지만 성공 확률은 적어…경험과 준비 필요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화장품 업계의 저주일까?”

최근 화장품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 기업들이 대부분 고전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화장품 사업 진출 후 화장품 사업 분야뿐 아니라 그룹 전체가 위기에 내몰린 기업들도 있을 정도.

상장사들의 기업 위기가 단순히 화장품 사업 진출에 있지는 않지만 최근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그룹 두 곳이 연달아 법정 관리에 들어가며 화장품 업계의 저주라는 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비단 이 같은 상황은 대기업들에게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겉보기에는 화려하고 진입 장벽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 화장품 시장은 매년 수많은 사업자들이 새롭게 사업을 전개해 왔다.

하지만 이중 대부분이 1년 이상 사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문을 닫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이다.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가장 큰 이유는 정확한 국내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화장품 유통은 다른 소비재 시장과는 사뭇 다른 유통 구조를 갖고 있다.

단순히 고가와 저가로 양분화된 시장 구조로 이해하기에는 유통 구조가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감정 산업이라고 불릴 만큼 브랜드 인지도와 마케팅이 중요한 시장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화장품법 개정 등으로 다양한 법적 규제가 있어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사업 진행이 어렵다.

이는 수출입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트렌드 제품 위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화장품은 시즌별 주력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허가 등의 문제로 시일이 늦어져 해당 시즌에 제품을 선보이지 못하면 시즌 장사를 망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화장품은 식품과 달리 유통기한이 대부분 길지만 제조년월일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 해당년도 내에 판매하지 못하면 재고 부담을 안아야 한다.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수수료율과 유통 진입 장벽이 높은 것도 화장품 사업이 힘든 이유 중 하나다.

이른바 고가 유통으로 분류되는 백화점은 기존 백화점 입점 브랜드로 인해 해외 백화점 입점 브랜드 외에 국내 로컬 브랜드가 1층에 입성하기 어렵고, 방문판매 등 인적판매 유통의 경우는 조직 구성을 위한 초기 자본 부담은 물론 법적인 규제로 인해 사업을 모르는 이들이 쉽게 진출할 수 없는 구조다.

로드숍을 대표하는 화장품 브랜드숍들은 대부분 화장품 기업들이 자사 제품만을 판매하는 유통으로 제품이 있어도 입점이 힘들고, 헬스&뷰티숍이나 홈쇼핑의 경우도 높은 수수료율과 부가적인 비용발생, 입점 브랜드 포화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없다.

결국 중소기업들은 유통과 마케팅력의 부재로, 대기업들은 유통에 대한 정확한 이해 부족과 경험 부족이 사업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그동안 무수하게 많은 타 산업 선두 기업들이 화장품 산업에 뛰어들었고, 무수히 많은 개인 사업자들이 화장품 사업에 도전해 왔다. 하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화장품시장의 점유율은 일부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는 구조다.

지난해 화장품법 개정으로 제조업과 제조판매업자가 분리되면서 지금까지 화장품 업자로 신고된 기업만 3000여개가 넘고 있다. 그중에서 1조원 이상은 단 두 곳, 1000억원 이상 기업은 브랜드숍을 포함해 20개를 넘지 못한다.

결국 국내 화장품시장에 진출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화장품시장에서 5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위사들과 경쟁해 이겨야만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장미는 아름답지만 가시가 있다. 때문에 가시에 찔리지 않고 장미를 만지기 위해서는 가시가 어디에 있는지 관찰하고, 장갑을 끼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화장품 산업 역시 진출을 위해서는 리스크는 무엇인지, 어떤 각도로 접근하는 것이 쉬운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해 진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jh9610434@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