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어초 및 해중림 기술, 1년만에 출원 건수 3배 증가

수산자원 확보는 물론 지구 온난화 저감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어초 및 해중림(海中林) 관련 기술 즉, ‘바다 숲 조성 기술 개발’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수산분야와 관련된 특허출원은 지난 10년간 5446건이 출원되었으며, 분야별로 양식분야 2693건, 어로분야 857건, 수산식품분야 1896건으로 조사됐다.

특히 양식분야는 다시 인공어초, 해중림, 일반양식 분야로 구분되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인공어초 및 해중림 기술의 경우 2001년 이전에 210건에 불과하던 것이 2002년 이후 621건으로 출원건수가 약 3배 정도 증가했다. 인공어초 및 해중림 관련 기술이 최근 10년간 집중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

이는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의 전환 시대를 지나 자원관리형 어업으로 나아가는 것으로서, 수산업이 바다 숲이 파괴된 해양생태계의 회복을 지향함으로써 지구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미래지향적 산업의 한 분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공어초란 수중에 수산생물의 산란장, 서식장, 바다목장, 바다 숲 등을 조성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구조물을 말하며, 바다 숲이란 연안역에 형성된 대형 해조류의 군락대로서 해중림 또는 조장이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특허 출원된 주요 기술로는 해중림 패널(33건), 슬래그를 이용한 인공어초(78건), 이산화탄소 저감용 재료 및 세라믹 분말을 이용한 인공어초(161건) 등이 있다.

포스코(포항산업과학연구원)는 2000년경부터 바다 살리기 방안으로 인공어초를 연구·개발해 바다 숲을 조성해왔고, 여수세계박람회에서 제강슬래그로 만든 친환경 인공어초 ‘트리톤’을 바다에 설치하는 장면, 시간에 따른 바다 숲 조성 장면 등 해양생태계 복원 노력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수세계박람회의 이동식 바다 숲 전시장에서는 수심이 낮은 미니 숲이 설치되어 있어, 관람객들이 쉽게 바다 숲을 체험할 수 있으며, 과거·현재·미래의 바다 숲을 조형물로 형상화하여 바다 숲 조성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와 관련 특허청 홍순표 식품생물자원심사과장은 “미래 식량자원인 수산 자원 조성과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바다 숲 조성 기술은 특허 출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된 기술의 확보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식량부족문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희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